참고문헌
- 강영자.이재연(1996).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원과 대처방안에 관한 일반청소년과 비행청소년의 비교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4(5), 307-326
- 고은정(1997). 애착유형에 따른 자아탄력성과 사회적지지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구자은(2000). 자아탄력성, 긍정적 정서 및 사회적 지지와 청소년의 가정생활 적응 및 학교 생활적응과의 관계.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권지은(2003). 부모 및 또래 애착, 문제해결방식과 자아탄력성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김대권(2004).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아탄력성 및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김만지(2002). 청소년의 가족관련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가 대처방식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0(3), 55-66
- 김미숙(1994). 스트레스로 인한 불안에 있어서 사회적 지지효과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김승원(1999).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양식과 관련변인.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김정희(1987). 지각된 스트레스, 인지세트 및 대처양식이 우울에 대한 작용.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김창대(1985). 우울과 스트레스 대처 양식.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혜정(2003). 낙관성과 스트레스 대처양식이 우울과 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박경희(2003). 청소년의 스트레스 원인과 대처방식에 관한 연구-인문계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관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박중기(1998). 중학생의 스트레스 요인과 대처방법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박현진(1996). 자아탄력성에 따른 지각된 스트레스, 대처 및 우울.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신윤자(2005).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자아탄력성 및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연구.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신지연(2004). 지각된 부모의 양육태도가 중학생의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대구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안선형(2004). 아동의 통제소재와 자아탄력성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연재흠(2005). 스트레스가 미치는 중학생의 문제행동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관한 연구. 세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원호택(1992). 고등학교 학생들의 스트레스. 현대사회와 청소년 지도. 배영사
- 윤현희(1998). 부모보고형 자아탄력성의 척도 개발.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이도영(1990). 고등학교 학생들의 스트레스 수준과 그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이경주(1997).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사회적지지 및 행동문제.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경희(1996). 청소년의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이경희.김광웅(1996).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대처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4(6), 127-139
- 이상균(2000). 청소년의 도움요청행위와 그 장애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아동복지학 9, 153-175
- 이수현(2007). 고등학생이 지각한 학습관여형태, 자아탄력성, 시헙불안 및 학교적응의 관계. 서강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은미(2002). 부모-자녀 유대관계와 아동의 자아탄력성의 관계. 영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이재석(2002). 초등학교 고학년의 스트레스대처방법과 자아상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이후승(2003). 고등학생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지각한 자아탄력성이 스트레스 지각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임상희(2005). 아동의 자아탄력성이 스트레스와 대처행동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장경문(2003). 자아탄력성과 스트레스대청방식 및 심리적 성장 환경의 관계. 청소년연구 10(4), 143-161
- 장휘숙(2001). 정신병리를 차단하는 요인으로서의 탄력성. 한국심리학회. 14(1), 113-127
- 전성혜(1989). 스트레스에 대한 평가 및 대처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정미영.문혁준(2007). 아동의 학교생활적응관련변인 연구. 아동학회지 28(5), 37-54
- 정미현(2003).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자아탄력성 및 친구간 갈등해결 전략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정명숙(2005). 심리적 가정환경이 아동의 인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정선자(1998). 실업계 고등학생의 스트레스 대처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황상하(1994). 대학생의 스트레스 및 대처방식과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Billings, A. G., & Moos, R. H.(1981). The role of coping responses and social resources in attenuating the stress of life events. Journal of Behavioral Medicine 4, 139-157 https://doi.org/10.1007/BF00844267
- Billings, A. G. & Moos, R. H.(1984). Coping, stress, and social resources among adults with unipolar depress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6, 877-891 https://doi.org/10.1037/0022-3514.46.4.877
- Block, J. H. & Block, J. (1980).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W. A. Collings(Ed.),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13, 39-101, Hillsdale, NJ: Erlbaum
- Block, J. & Kremen, A. M. (1996).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 348-361
- de Anda, D., Baroni, S., Buchwald, L., Morgan, J., Ow,J., Gold,J. S., & Weiss, R.(2000). Stress, stressors and coping among high school students.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22(6), 441-463 https://doi.org/10.1016/S0190-7409(00)00096-7
- Dumont, M. & Provost, M. A.(1999). Resilience in adolescents: Protective role of social support, coping strategies. self-esteem, and social activities on experience of stress and depression.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8(3). 343-363 https://doi.org/10.1023/A:1021637011732
- Ebata, A. T. & Moos, R. H. (1990). Coping and adjustment in depressed and healthy adolescent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12, 33-54 https://doi.org/10.1016/0193-3973(91)90029-4
- Folkman, S. & Lazarus, R.(1980). An analysis of coping in a middle-aged community sample.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21, 219-239 https://doi.org/10.2307/2136617
- Folkman, S. & Lazarus, R.(1985). If it changes it must be a process: Study of emotion and coping during three stages of a college examin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8(1), 150-170 https://doi.org/10.1037/0022-3514.48.1.150
- Fontaine, K. R., Manstead, A. S. R., & Wagner, H.(1993). Optimism, perceived control over srtress, and coping. European Journal of Personality 7(4), 267-281 https://doi.org/10.1002/per.2410070407
- Garmezy, N. (1993). Stressors in childhood. In N. Garmezy, & M. Rutter(Ed.), Stress, coping, and development in children N.Y.: McGraw-Hill
- Griffith, M.A., Dubow, E. f., & Ippolito, M. F.(2000). Developmental and cross-situational differences in adolescent coping strategie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9(2), 183-204 https://doi.org/10.1023/A:1005104632102
- Herman-Stahl, M., & Petersen, A. C.(1996). The protective role of coping and social resources for depressive symptoms among young adolescent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5, 649-665
- Jerusalem, M., & Schwarzer, R. (1989). Anxiety and self-concept as antedecents of stress and coping: A longitudinal study with German and Turkish adolescent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10, 785-792 https://doi.org/10.1016/0191-8869(89)90125-6
- Kessler, R. C. Price, R. H. & Wortman, C. B.(1985). Social factors in psychopathology: Stress, social support, and coping proces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36, 531-572 https://doi.org/10.1146/annurev.ps.36.020185.002531
- Klohnen E. C. (1996).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resilienc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 1067-1079 https://doi.org/10.1037/0022-3514.70.5.1067
- Kobasa, S. C. Maddi, S. R. & Kahn, S.(1982). Hardiness and health: A prospective stud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2, 168-172 https://doi.org/10.1037/0022-3514.42.1.168
- Lazarus, R. S. & Folkman, S.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 Lazarus, R. S. & Launier, R. (1978). Stress-related transactions between person and environment. In L. A. Pervin & M. Lewis(Eds.), Perspectives in interactional psychology, 237-328. New York:Plenum
- Luthar(1991). Vulnerability & resilience; A study of high-risk adolescents. Child Development, 62, 600-612 https://doi.org/10.2307/1131134
- Nummer, G. & Seiffge-Krenke, I.(2001). Can differences in stress perpection and coping explain sex differences in depressive symptoms in adolescents? Zeitschrift Fur kinder-Und Jugend psychiatrie Und Psychotherapie 29(2), 89-97 https://doi.org/10.1024//1422-4917.29.2.89
- Pearlin, L. & Schooler, C. (1978). The structure of coping.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19, 2-21 https://doi.org/10.2307/2136319
- Roecker, C. E., Dubow, E. F., & Donaldson, D.(1996). Cross-situational patterns in children's coping with observed interpersonal conflict.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5, 288-299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2503_5
- Rutter, M.(1979). Protective factors in children's responses to stress and disadvantage. In M. W. Kent & J. E. Rolf(Eds.), Primary prevention of psychopathology: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 Hanover, N.H: University Press of New England
- Rutter, M.(1985). Resilience in the face of adversity: Protective factors and resistance to psychiatric disorder.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147, 598-611 https://doi.org/10.1192/bjp.147.6.598
- Schonert-Reichl, K. A. & Muller, J. R.(1995). Correlates of help-seek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 Adolescence 25(6), 705-730
- Seiffge-Krenke, I. (1995). Stress, coping and relationships in adolescence. Erlbaum, Hillsdale, NJ.
- Seiffgr-Krenke, I. (1990). Developmental processes in self-concept and coping behavior. In H. A. Bosma & S. Jackson (Eds.), Coping and self-concept in adolescence, 49-68. Berlin: Springer-Verlag
- Seligman, M. E. P. (1991). Learned Optimism, NY : Knopf. 박노영, 김혜성 역(1996). 낙관성 훈련(상, 하). 서울 : 오리진
- Siegel, J. M. & Brown, J. D. (1988). A prospective study of stressful circumstances, illness, symptoms, and depressed mood among adolescents. Developmental Psychology 24, 715-721 https://doi.org/10.1037/0012-1649.24.5.715
- Snow, D. A.(1995). personality correlates of adolescent stress coping responses. Ph. D. Dissertation, Michigan State University
- Tellegen, A. (1985). Structure of mood personality and their relevance to assessing anxiety with an emphasis on self-report. In A. H. Tuma & J. D. Maser(Eds.), Anxiety anxiety disorders, 681-706. Hillsdale. NJ: Erlba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