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장에서 유비쿼터스형 고객관계관리를 위한 RFID기반의 분석정보 자동생성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RFID-based Automatic Analytical Information Generation System for Ubiquitous CRM in an Exhibit Hall

  • 발행 : 2009.01.30

초록

시장에서의 경쟁 심화와 소비자의 요구변화로 고객관계관리(CRM)가 기업의 경영전략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추세이다. 또한, 유비쿼터스 환경의 도래로 고객관계관리 분야에서도 새로운 응용이 시도 되고 있다. 고객관계관리를 위한 전통적인 데이터 수집방법은 고객 사생활 침해나 부정확한 데이터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어 새로운 방법이 요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RFID 미들웨어로 부터 획득된 데이터를 서버에 저장한 후, 자동으로 분석정보를 생성하는 유비쿼터스형 고객관계관리를 위한 RFID 기반의 분석정보 생성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을 전시장에 적용하여 시스템으로부터 생성된 분석정보를 기업과 고객에게 제공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시스템의 활용은 고객, 기업, 상품에 대한 유비쿼터스적인 정보제공을 가능하게 하고, 클러스터링, 연관성, 순차성과 같이 보다 정확하게 분석된 정보를 제공하여 기업의 고객관리와 다음 의사결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Due to the bitter competition in markets and the need changes of consumers,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CRM) plays a key role in determining management strategies in companies. In addition, due to the advance of Ubiquitous environment, new applications are developed in the CRM arena. Since traditional data gathering methods can invade people's privacy and cause inaccurate data, new methods are required. In this paper, we propose an RFID-based automatic analytical information generation system for a ubiquitous CRM. Firstly, we develop an RFID middleware. And then, we store the data acquired from the middleware into a database. Finally, we analyze the data automatically and convert the data into meaningful information. By applying our system to an exhibition hall, automatically generated analytical information are given to companies and customers. The proposed system can make many companies meet their customers' needs in a ubiquitous way and can give them more accurate data by using clustering, associating, sequencing when they make a decision for their successful marketing.

키워드

참고문헌

  1. 김연형, 김재훈, 이석원, 고객관계관리와 데이터마이닝, 서울, 교우사, 2007.
  2. 홍성태, "기업경쟁력 제고를 위한 고객관계관리(CRM)의 전략적 활용방안," 상명대학교 사회과학연구, 제17권, pp. 1-15, 2003.
  3. 홍승표, 강회일, 이동일, 고객관계관리(CRM)의 개요 및 시장동향, 주간기술동향 964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2000.
  4. 하성호, 이재신, "데이터마이닝을 활용한 동적인 고객 분석에 따른 고객관계관리 기법,"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논문지, 제9권, 제3호, pp. 23-47, 2003.
  5. 노미현, 김태정, "중소기업의 전시마케팅 활용과 그 활동수준이 기업의 생산성 제고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산성학회 생산성논집, pp. 135-157, 2005.
  6. 정창덕, 이명희, 신정식, "인터넷 방송을 위한 유비쿼터스 CRM 구축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공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 49-55, 2007.
  7. 이재원, 한상민, 나은구, 이상범, 채홍석, "RFID 기반 항공 화물 물류 프로세스에 실시간 고객관계관리에 대한 연구," 전자상거래학회지, 제8권, 제4호, pp. 3-19, 2007.
  8. S. Yang and J. Rhee, "Propose of U-CRM system displaying powerful efficiency in RFID Computing Environment," Proceedings of IEEE Conference on Multimedia and Ubiquitous Engineering, 2007.
  9. 김양남, 이긍해, "RFID 기술을 이용한 유비쿼터스 매장 모델 설계 및 구현,"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제32권, 제2호, pp. 352-354, 2005.
  10. 강상인, 김정훈, 권순량, 문광곤, "RFID 기술을 이요한 유통물류매장의 CRM 설계에 관한 연구," 대한전자공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제30권, 제1호, 2007.
  11. 황종호, "유비쿼터스의 센서 컴퓨팅을 이용한 e-Bank에서의 e-CRM 연구방안," 한국콘텐츠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3권, 제1호, pp. 309-312, 2005.
  12. 김영은,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RFID 기반 고객관리시스템 개발,"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9권, 제1호, pp. 365-368, 2006.
  13. H. Kim, T. Lee, S. Lee, and J. Chun, "Automated data warehousing for rule-based CRM systems," Proceedings of the 14th Australian Database Conference Vol. 17, pp. 67-73, 2003.
  14. S. Pan and J. Lee, "Using e-CRM for a unified view of the customer,"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46, No.4, pp. 95-99, 2003.
  15. D. Gefen and M. Ridings, "Implementation Team Responsiveness and User Evaluation of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A Quasi Experimental Design Study of Social Exchange Theory,"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Vol.19, No.1, pp. 47-69, 2002. https://doi.org/10.1080/07421222.2002.11045717
  16. J. Scholtz and S. Consolvo, "Toward a Framework for Evaluating Ubiquitous Computing Applications," IEEE Pervasive Computing, Vol.3, No.2, pp. 82-88, 2004.
  17. 김현준, "모바일 +FRID," 한국통신학회지, 제24권, 제6호, pp. 103-108, 2007.
  18. G. Oh, D. Kim, S. Kim, and S. Rhew, "A Quality Evaluation Technique of RFID Middleware in Ubiquitous Computing,"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ybrid Information Technology, 2006.
  19. 정진우, "전자 민원서비스 발전을 위한 e-CRM 도입 전략,"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제7권, 제1호, pp. 31-51, 2003.
  20. 김종우, 이병헌, 이경미, 한재룡, 강태근, 유관종, "가상상점에서 고객 행위 연관성 분석을 위한 데이터 마이닝 기법," 한국CALS/EC학회지, 제4권, 제1호, pp. 21-36, 1999.
  21. R. Agrawal and R. Srikant, "Mining Sequential Patterns," Proceedings of the 11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ata Engineering, pp. 3-14, 1995.
  22. 남기성, 김희재, 오재환, "데이터마이닝의 연관성 규칙을 이용한 동시행동 분석," 부산대학교사회조사연구소 사회조사연구, 제17권, pp. 137-156, 2002.
  23. 진종식, 박희준, 이정현, 김윤년, 윤경일, 엄흥섭, "순차패턴 마이닝을 이용한 상병의 연관성 분석,"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pp. 613-618, 2007.
  24. S. C. Park, K. H. Im, J. H. Suh, C. Y. Kim, and J. W. Kim, "Ubiquitous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uCRM),' Lecture Notes in Artificial Intelligence, Vol.4481, pp. 324-330, 2007.
  25. 정경용, 김종훈, 류중경, 임기욱, 이정현, "연관 마이닝을 이용한 고객관계관리 적용,"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8호, pp.26-33, 2008.
  26. 윤종찬, 윤성대, "스퀀스 연관규칙을 이용한 개인화 웹 마이닝 설계,"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제10권, 제9호, pp.1106-1116,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