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문실, 박상연(1995). 간호사의 역할갈등 측정을 위한 도구개발 연구. 대한간호학회지, 25(4), 741-750.
- 김복순, 류은정, 김경희, 정혜경, 송미승, 최경숙(1999), 병원 간 호사의 사회화 경험. 대한간호학회지, 29(2), 393-404.
- 김상표, 김태열(2004). 조직의 사회화 전략들과 근거리 사회화 결과들 그리고 원거리 사회화 결과들 사이의 관계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33(6), 1781-1808.
- 류관숙(1997). 초등교사의 교직사회화 과정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교직 지향성이 높은 40대 여교사를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충북.
- 박경규, 윤종록, 임효창(1999). 신입사원의 조직사회화에 대한 종단적 연구. 인사.조직 연구, 7(1), 43-82.
- 박미선, 양수, 유숙자(2002). 정신병동의 정신보건간호사와 일반 간호사의 전문직 자아개념. 한국보건간호학회지, 16(1), 95-104.
- 서원희(2007). 간호전문대학생의 간호전문직 자아개념과 임상실습 만족도.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대구.
- 송경애, 노춘희(1996). 임상간호사의 전문직 자아개념에 관한 연구. 대한간호학회지, 26(1), 94-106.
- 오덕자, 최철자, 권보은, 박연환(2005). 간호학생이 지각한 간호사 이미지가 전문직 사회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1(1), 64-72.
- 윤숙희(2002). 신규간호사의 임상적응 경험에 관한 연구. 간호행정학회지, 8(1), 55-72.
- 이정애(2004).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과 간호사에 대한 이미지. 간호행정학회지, 10(3), 325-334.
- 이희선(2008). 간호 조직사회화 증진 프로그램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효과.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서울.
- 조결자, 송미령(1997). 간호학생의 간호관 형성과 변화양상. 간호행정학회지, 3(1), 17-35.
- 최순옥(2004). 시스템다이내믹스를 이용한 신규간호사의 조직사회화과정 모델 개발.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서울.
- 하나선, 최정(2005). 간호학생의 자기표출과 역할갈등의 관계연구. 간호행정학회지, 11(2), 119-127.
- 한윤복, 강윤숙(1987). 임상간호원의 사회화과정단계에 있어서의 역할모델, 직업에 대한 지각향성 및 자아실현성간의 관계. 대한간호학회지, 17(1), 24-32.
- Arthur, D. (1990). The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measuring the professional self concept of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Newcastle, Newcastle, Australia.
- Baker, R. Z. (1990). A control perspective of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Tactics, tolerance for organizational influence, and outcomes for new entra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alifornia, CA, USA.
- Clayton, G. M., Broome, M. E., & Ellis, L. A. (1989). Relationship between a preceptorship experience and roles socialization of graduate nurses.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8, 72-75.
- Davis, F., & Olesen, V. L. (1964). Baccalaureate students, images of nursing: A study of change, consensus and consonance in the first year. Nursing Research, 13(1), 8-15.
- Decker, F. H. (1985). Socialization and interpersonal environment in nurses affective reactions to work. Social Science and Medicine, 20(5), 499-509. https://doi.org/10.1016/0277-9536(85)90366-1
- Du Toit, D. D. (1995). A sociological analysis of the extent and influence of professional socialization on the development of a nursing identity among nursing students at two universities in Brisbane, Australia.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1(1), 164-171. https://doi.org/10.1046/j.1365-2648.1995.21010164.x
- Geiger, L. W. K., & Davit, J. S. (1988). Self-image and job satisfaction in varied settings. Nursing Management, 19, 50-58.
- Howkins, E. J., & Ewens, A. (1999). How students experience professional socializ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36, 41-49. https://doi.org/10.1016/S0020-7489(98)00055-8
- Kelly, B. (1992).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nursing undergraduates and their perception of influential forc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1(3), 121-125.
- Leddy, S., & Pepper, J. M. (1985). Conceptual bases of professional nursing. Philadelphia: Lippincott Co.
- Simpson, I. H. (1971). Patterns of socialization and the career: A conceptual scheme. The Journal of Applied Behavioral Science, 7, 401. https://doi.org/10.1177/002188637100700401
- Strasen, L. (1989). Self-concept: Improving the image of nursing.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19(1), 4-5.
- Takase, M., Kershaw, E., & Burt, L. (2002). Does public image of nurses matter?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18(4), 196-205. https://doi.org/10.1053/jpnu.2002.127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