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협동프로젝트 교과과정을 위한 다차원 수행평가지원 시스템

Multidimensional Performance Assessment Support System for Collaborative Project Course

  • 김지혜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조정원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Kim, Ji-Hye (Dept of Computer Education, Jeju National University) ;
  • Cho, Jung-Won (Dept of Computer Education, Jeju National University)
  • 발행 : 2009.12.31

초록

프로젝트식 교과과정인 협동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운영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체제적이고 합리적인 평가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단순한 결과 지향적인 평가를 벗어나 학습자에게 스스로 문제점에 대해 진단하고 개선할 수 있는 다차원 수행평가지원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한다. 이 시스템은 협동프로젝트를 이수하는 모든 과정을 평가함으로써 평가자와 피평가자 모두 평가 결과에 대해 만족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Most important factor for successful operation of collaborative project, which is a project based curriculum, is systematic and rational assesment. In this paper, we design and implement multidimensional performance assessment support system which can overcome simplicity of result-oriented evaluation. In the proposed system, learner can diagnose problems and improve those by oneself. We design the system satisfying both professor and student about evaluation results through evaluating total course of collaborative project.

키워드

참고문헌

  1. 이강혁, 졸업프로젝트 활성화를 위한 실천 방안 및 정책연구, 정보처리학회지, 제10권 제5호, 2003.
  2. 김재춘, 부재율, 소경희, 채선희, 예비.현직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2000.
  3. 배호순,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학지사, 2000.
  4. 이미영, 민수홍, 조동섭, 자동 생성 웹 설문지를 이용한 팀 프로젝트 평가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6권 제4호, 2003
  5. 부성미, 박찬정, 협동학습에서 팀 구성원의 자기 및 동료평 가를 위한 평가문항 개발,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6권 제4호, 2003.
  6. 박찬정, 현정석, 협동적 웹기반 학습에서 학습자 평가항목 개발 및 수업유형 에 따른 평가 사례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7권 제6호, 2004.
  7. Nicole Clark, Pamala Davies, Rebecca Skeers, Self and Peer Assessment in Software Engineering Projects, School of Coumputing University Tasmania, 2005.
  8. Nicole Clark, Evaluation student teams developing unique industry Projects, Australasian Computer Society, Vol. 43,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