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한국수학교육학회지시리즈E:수학교육논문집)
- Volume 22 Issue 3
- /
- Pages.253-273
- /
- 2008
- /
- 1226-6663(pISSN)
- /
- 2287-9935(eISSN)
The opinions of students about level-based class and improving methods about level-based instruction on mathematics
수학과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수준별 이동수업의 개선방안
- Seo, Hyun-Kyoung (The Graduate School of Chonnam National University)
- 서현경 (전남대학교 대학인)
- Published : 2008.09.30
Abstract
The key feature of the
2000년부터 연차적으로 적용되어 온 제7차 교육과정의 주요한 특징은 수준별 교육과정이라는 말로 대변될 수 있다. 수준별 교육과정의 구현을 위해 현재 수준별 수업이 적극 권장되고 있다. 수준별 수업은 학생 개개인의 학습능력을 고려하여 수준별로 적절한 학습경험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모든 학생들이 나름대로 학습에 성공할 수 있도록 배려하자는데 목적이 있다 지금까지 몇 몇 선행연구들을 통해 수준별 수업의 운영방식과 교육효과에 대한 사례가 보고 되어왔다. 반면 학생들이 이러한 수준별 수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수용이나 의견에 대한 연구결과는 대체로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수학교과의 수준별 이동수업에 관한 학생들의 성별과 각 수준에 따른 인식의 차이극 비교 분석하여, 수준별 수업치 효율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