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모달 트램 운행 안전성 확보를 위한 SWMM 융설 모듈 적용성 평가

Evaluation of SWMM Snow-melt Module to Secure Bi-Modal Tram Operation

  • 김종건 (강원대학교 지역건설공학과) ;
  • 박영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 윤희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 박윤식 (강원대학교 지역건설공학과) ;
  • 장원석 (강원대학교 지역건설공학과) ;
  • 유동선 (강원대학교 지역건설공학과) ;
  • 임경재 (강원대학교 지역건설공학과)
  • 발행 : 2008.10.30

초록

급속한 도시화와 기상 이변이 늘어나면서 예상치 못한 국지성 집중호우가 발생하고 있어 재해 안전의 폭넓은 범위에 대비한 전통적인 재해 관리 시스템의 보완이 필요한 실정이다. 그로인해 장기 재해에 대비하고 광범위한 침수 관리 계획이 구축되어야 한다. 최근 폭우가 빈번히 발생하면서 이로 인해 도로의 교통 지체 등 교통 장애를 일으키고 있다. 그러하여 향후 운행될 바이모달 트랩 시템의 운행 안전성과 정시성을 확보하기 위해 예상치 못한 폭우로 인한 융설 혹은 결빙을 대비한 재해관리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폭설로 인한 바이모달 트램 시스템의 안전성을 확보를 위해 융설 모의 가능성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SWMM 모형을 이용한 융설 모의의 검정을 위해 실제 적설량과 융설량을 모니터링 하였다. 그 견과 실측 데이터와 SWMM모형을 활용한 모의 데이터간의 관계가 유사하게 나타난 것을 볼 수 있었다. 그리하여 본 바이모달 트램 재해 관리 시스템은 겨울철 바이모달 트램 시스템의 안전성 보장을 위한 융설 예측 시스템에 활용 가능 할 것이다. 또한 바이모날 트램 재해 관리 시스템은 트램의 정시성 확보를 위해 폭설시 트램 운행 경로의 제설 잔업을 위한 우선 지역 선정에 활용될 수 있고 본 시스템을 기반으로 재해시 트램 운행망에서의 우회도로 결정 시스템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Increasing urban sprawl and climate changes have been causing unexpected high-intensity rainfall events. Thus there are needs to enhance conventional disaster management system for comprehensive actions to secure safety. Therefore long-term and comprehensive flood management plans need to be well established. Recently torrential snowfall are occurring frequently, causing have snow traffic jams on the road. To secure safety and on-time operation of the Bi-modal tram system, well-structured disaster management system capable of analyzing the show pack melt/freezing due to unexpected snowfall are needed. To secure safety of the Bi-modal tram system due to torrential snow-fall, the snow melt simulation capability was investigated. The snow accumulation and snow melt were measured to validate the SWMM snow melt component. It showed that there was a good agreement between measured snow melt data and the simulated ones. Therefore, the Bi-modal tram disaster management system will be able to predict snow melt reasonably well to secure safety of the Bi-modal tram system during the winter. The Bi-modal tram disaster management system can be used to identify top priority area for know removal within the tram route in case of torrential snowfall to secure on-time operation of the tram. Also it can be used for detour route in the tram networks based on the disaster management system prediction.

키워드

참고문헌

  1. 심재현 (2006), "겨울철 도시 재난과 재난 대비 개선 방향 -폭설을 중심으로-", 대한지방행정공제회, 도시문제 제41권, 제446호, pp.71-78
  2. 배덕효, 오재호 (1998), "장기 유출해석에서의 융설영향에 관한 기초 연구", 한국수자원학회논문집, 제31권, 제6호, pp.833-844
  3. 김남원, 이병주, 이정은 (2006), "충주댐 유역의 융설 영향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수자원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pp.1817-1821
  4. 정성훈, 변건영, 이태영 (2006), "발생기구에 근거한 한반도 강설의 유형 분류", Atmosphere, 제16권, 제1호, pp. 33-48
  5. 조윤호, 김지원, 강성철, 이동현 (2003), "겨울철 도로 사용자 안전 확보를 위한 제설/융설 시스템 소개", 대한토목학회, 자연과 문명의 조화(구 토목-대한토목학회지), 제51권, 제12호, pp4-10
  6. 목재균, 임정환, 조세현 (2005), "신에너지 Bimodal 저상굴절 차량 기술개발", 기계저널, 제45권, 제12호
  7. 박영곤, 윤희택, 임경재, 김종건, 박윤식 (2007), "바이모달 트램 모의운행지역에서의 강우에 대한 노선침수 예측",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8. C. Valeo and C.L.I. Ho (2004), "Modelling urban snowmelt runoff", Journal of Hydrology 299, pp. 237-251 https://doi.org/10.1016/S0022-1694(04)00368-3
  9. Huber, W.C., and Dickinson, R.E. (1988), "Storm Water Management Model", Version 4: User's Manual, U.S. EPA
  10. 조재현, 이종호 (2006), "SWMM의 유출량 보정을 위한 매개변수 최적화", 환경영향평가, 제15권, 제6호, pp.435-441
  11. Urban Watershed Management Research (2006), "Storm Water Management Model", http://www.epa.gov/ednnrmrl/models/swmm/index.htm, Last updated on Monday, October 2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