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희연(2006). 통합학급 장애유아와 일반유아의 상호작용에 대한 질적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광웅.김화란(2006). 놀이로 이해하는 우리 아이: 처음 만나는 놀이치료. 서울: 숙명여자대학교출판국
- 김유진(2005). 공격성과 사회적 위축에 대한 유아의 추론과 행동.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윤경(2006). 영아의 애착 증진을 위한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정혜(2005). 치료놀이를 활용한 모-자 상호작용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효과.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박랑규(1999). 자폐 영.유아와 부모의 사회적 상호작용 발달을 위한 가족훈련 치료프로그램개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서덕희(2006). 홈스쿨링의 가능성과 한계에 관한 참여관찰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성영혜(2000). 치료놀이(I). 서울: 형설출판사
- 윤미원(2005). 자폐아동의 사례분석을 통한 치료놀이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윤정희(2007). 저소득가정 아동과 어머니의 상호작용증진을 위한 가족집단치료놀이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근호(2005). 달과 손가락: 질적 연구방법론으로서의 해석학적 현상학에 관한 소고. 한국교육인류학회 2005년도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 이근호(2007). 질적 연구 방법론으로서의 현상학: 독특성과 보편성 사이의 변증법적 탐구 양식. 교육인류학연구, 10(2), 41-64
- 이상희(2003). 모-아 치료놀이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서규 역(2003). 현대철학의 이해. 서울: 건국대학교 출판부
- 이숙.정미자.최진아.유우영.김미란(2004). 아동상담. 서울: 양서원
- 이재훈.이해리 역(2002). 프로이드 이후-현대정신분석학-. 서울: 한국심리치료연구소
- 조용환(1999). 질적 연구: 방법과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 조정호(2007). 전통문화의 전승과제 탐색: 연구자 가정제례와 학술활동을 중심으로. 교육인류학연구, 10(1), 217-241
- Bollnow, O. F.(1981). Philosophie der Erkenntnis. Stuttgart: Kohlhammer. 백승균 역(1993). 인식의 해석학. 서울:서광사
- Booth, P. B., & Lindaman, S.(2000). Theraplay for enhancing attachment in adopted children. In K. Gerard
- Booth, P. B., & C. E. Schaefer. (eds.). Short-term play therapy for children, 8, 194-205
- Jernberg, A. M.(1979). Theraplay: A new treatment using structured play for problem. children and their families. San Francisco: Jossey-Bass
- Jernberg, A. M.(1983). Therapeutic use of sensory-motor play. In C. E. Schaefer & K. J. O'Connor(eds.). Theraplay in handbook of play therapy(128-147). N.Y.: John Wiley & Sons
- Jernberg, A. M., & Booth, B.(1999). Theraplay : Helping Parents and Children Build Better Relationship through attachment - Based Play. (2nd ed.). San Francisco : Jossey-Bass
- Kauffman, H. M.(1981). Characteristic of children's behavior disorders. Columbus a bell & Kowell Company
- Klein, M.(1932). The psycho-analysis of children. London: Hogarth
- Levenson, E.(1972). The fallacy of understanding. N.Y.: Basic Books
- Lindaman, S.(1996). Theraplay for adopted children. Adoptlin therapist, 7(1), 5-8
- Makela, J., Vierikko, I.(2004). Theraplay research at the SOS children's village finland. Unpublished manuscript. The Theraplay Institute, Chicago, Illinois
- Mitchell, S. A., & Black, M. J.(1995). Freud and Beyond - A History of Modern Psychoanalytic Thought -
- Munns, E.(2000). Theraplay: Innovations in Attachment-Enhancing Play Therapy. New Jersey: Jason Aronson Inc.
- Quay, H. C.(1986). Classification. In H. C. Quay & J. S. Werry(Eds.), Psychological disordrs of childhood(3rd Ed.). N.Y.: Wiley
- Rubin, P.(1996). Understanding Homeless Mother: The dynamics of adjusting to a long-term shelter.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Illinois school of professional psychology, Chicago
- Winnicott, D. W. (1971). The maturational process and the facilitating environment. N.Y.: International Universities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