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대학 e-러닝의 인식 제고 및 확산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Raise and Diffusion of Understanding of the e-Learning in Universities

  • 박성두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발행 : 2008.08.31

초록

본 연구에서는 e-러닝의 인식 제고 및 확산에 대하여 교수들의 의식조사를 수행한 결과로써 대학차원의 e-러닝 세미나 및 워크숍을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e-러닝에 대한 비전과 중단기 정책을 수립하여 미래교육 방향에 맞는 교육시스템을 도입하여 사이버교육 수강을 희망하는 학습자를 위한 전공별 웹 기반 수업을 특성화시켜 운영하며, 대학의 세계화를 위하여 선진 외국의 경쟁력 있는 대학 강의를 수강할 수 있도록 협정을 체결하여 외국 대학과의 콘텐츠 개발 및 교류를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This study grasped the problem by examining the consciousness of professors about the e-Learning and reached a conclusion as follows. The understanding of the e-Learning in university should be reconsidered and diffused. To activate the e-Learning in university, the education system corresponding to course of the coming education should be introduced by hold the seminar and workshop periodically and establish vision and middle-short range policy for the e-Learning. Also, university should manage by characterizing a web-based class with the major for a learner hoping to take a cyber education course and propel contents development and interchange with a foreign university by concluding a convention for taking lectures having competitive power of an advanced country to make a worldwide university.

키워드

참고문헌

  1. 강명희(2005), “미래교육의 모습을 통해 본 향후 e-러닝 정책 방향”, 한국학술정보원, e-러닝 정책포럼자료.
  2. 천윤필(2004). “효과적인 e-Learning 수행을 위한 조직의 구성 및 역할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3. 곽소아(2002), “기업 e-Learning 교육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실증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4. 이인숙(2002), “e-러닝 : 사이버 공간의 새로운 패러다임”, 문음사.
  5. 권혁배(2004). “e-러닝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일반대학의 e-러닝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6. 박혜영(2003). “지식기반사회에서의 e-Learning 현황 및 발전 방향”, 석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7. 유인출(2000), “e-Learning 시장 동향과 전망”, 이비즈그룹 woking paper No.1.
  8. 박미혜(2002), “e-러닝 세상의 오아시스를 찾아라!”, 마이크로소프트.
  9. 이진규(2002), “e-Learning의 동향과 비즈니스 관점에서의 성공요인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대학원.
  10. 성치경(2002), “e-Learning Community의 상호작용이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문화논총, 제32집, 12.
  11. 정인성.최성희(2002), “효과적인 학습전략”, 교육과학사.
  12. 임병노.임정춘.김동훈(2004), “고등교육에서의 e-러닝 현황과 활성화 방안”,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서 KR 200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