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We studied new product presentation strategies for cheongyang Lycium chinense, and the attributes of consumers purchasing cheongyang; this is a popular herbal medicine. Attributes are characteristics or properties of a product, and generally refer to features regarded as evaluative criteria during decision-making. The key phrases found on data analysis were "free from disease" and "health". Makers or producers must conduct research and development to promote consumer demand for Lycium chinense, and they must overcome any consumer-held negative images of Lycium chinense attributes.
구기자 관련종사자들이 구기자의 잠재적 수요를 진작시키게 하는 방법은 첫째, 세계 각지에 생산되는 모든 구기자의 성분을 철저히 분석하고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구기자의 강점을 소비자들에게 투명하게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구기자 구매자들이 구기자를 구입할 때 어떤 속성을 기준으로 구매하는지도 사전분석을 통해 체계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고 구기자 수요를 창출한다는 것은 매우 미시적 대응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셋째, 구기자의 여러 성분 가운데 소비자들에게 가장 인식될 수 있는 성분에 집중하는 동시에 소비자들이 쉽게 음용할 수 있도록 장소, 시간, 소유, 지각, 가치의 부정적 요인들을 제거시킬 수 있는 방안도 병행하여 적극적으로 강구되어져야 한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설문에 관한 인식이 설문에 답하면 추후 부정적인 결과, 세무조사를 받을 것이라는 편견과 바쁘다는 핑계가 가장 높아 낮은 응답을 보였다. 사실 이러한 설문은 오히려 구기자 및 한약재 관련 종사자들에게 직 간접적으로 수요촉진과 '객관적인 시장보호 장벽'이라는 긍정적 효과를 얻어낼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냉소적이고 부정적인 견해를 갖고 있는 것은 우리나라 구기자 시장 발전에 결코 바람직스럽지 않는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