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틱 웹서비스를 이용한 워게임 시뮬레이터 제작

Wargame Simulator using Semantic Web Service

  • 김병철 (명지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이강선 (명지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투고 : 2008.11.11
  • 심사 : 2008.11.30
  • 발행 : 2008.12.31

초록

차세대 워게임 시뮬레이터는 웹상에 분산되어 있는 다양한 자원들을 재사용하고 실시간에 발생되는 각종 이벤트에 따라 동적으로 모델을 재조합하는 기술을 필요로 한다. 기존의 HLA기반 페더레이트는 군 전용망 내에 있는 다른 페더레이트와의 상호운영성을 보장하기 위해 정해진 문법 수준의(syntax-level) 규칙들을 준수하도록 제한한다. 웹서비스는 비즈니스 영역에서 상호운영성을 보장하기 위해 제시된 기술로 이미 많은 사례를 통해 의미수준(semantic-level)에서 WAN 상의 자원들을 연동시키는 데 사용되어 왔다. 이러한 웹서비스 기술을 워게임 시뮬레이션에 응용하기 위해서는, 1) WAN상에 분산된 페더레이트들을 의미수준에서 상호 운영 할 수 있는 기술 및 2) RTI 기반 페더레이트와 Web 서비스 기반 페더레이트를 상호 운영하기 위한 기술이 제공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상기한 문제들의 해결책을 제공하고, 수상전 예제를 통해 웹기반 페더레이트 사용으로 인한 장점을 보이도록 한다.

The next-generation war game simulators need a technique that reuses resources disperse on the web, and reorganizes federates on the fly based on the various events in real time. So far, HLA-based federates limit their interoperability to military networks, and in syntax-level. Web services techniques are widely used in enterprise applications and provide many proven practices to extend interoperability between WAN resources in semantic level. Two problems are met in order to utilize web services into war-game simulator : 1) How to achieve semantic-level interoperability between federates disperse on WAN, 2) How to interoperate web-based federates and RTI-based federates. In this paper, we provide solutions to the problems and highlight advantages using web-based federates with an example of ASuW(Anti-Surface Warfare).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