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본 연구는 한신대학교 학술연구비의 지원에 의해 연구되었음.
References
- 김미숙, 박명숙 (2004). 아동의 학습능력 저해 요인으로서의 학대경험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5(5), 29-40.
- 김재엽, 이지현, 정윤경 (2007). 부부폭력가해자의 성장기아동학대 경험이 자녀학대에 미치는 영향 - 부모역할만족도를 중심으로 -. 사회복지연구, 35, 291-312.
- 김혜성, 김혜련, 박수경 (2006). 개인적 특성과 사회적 지지가 청소년 학교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부모로부터의 학대를 경험한 청소년 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청소년 집단비교를 통하여. 한국아동복지학, 21, 207-232.
- 곽금주 (2002). 아동심리평가와 검사, 학지사
- 곽금주, 박혜원, 김청택 (2001). K-WISC-III(한국웩슬러아동지능검사). 지침서.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 박진아 (2007). 불안장애 유아의 기질과 역기능적 정서조절의 관계에 대한 어머니 양육행동의 중재효과.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배주미 (2000). 아동 및 청소년의 우울증상과 인지변인의 지속성과 상호예측.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보건복지부 (2000). 개정아동복지법. 보도자료.
- 보건복지부 (2003), 아동학대 예방센터 업무수행지침
- 보건복지부 (2007), 2007년 아동복지사업안내
- 보건복지부, 중앙아동보호 전문기관(2007). 전국아동학대 현황 보고서.
- 서경현 (2002). 청소년들의 데이트 폭력 가해 행동에 대한 사회학습적 변인들과 분노의 역할.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8(2), 1-15.
- 안귀여루, 서경현 (2007). 성장기 가정 내 폭력 경험이 성인 초기 적응에 미치는 영향 - 부모간 폭력 관찰경험과 자신에 대한 폭력 행동 경험을 중심으로 -.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3(4), 83-100.
- 안동현, 장화정, 이영애, 홍강의, 이재연, 이양희, 조흥식, 곽영숙 (2003). 신고된 사례의 아동학대실태와 후유증 연구. 아동권리연구, 7(1), 121-139.
- 오은정 (2004). 학대받은 아동들의 가족지각에 대한 특징 연구: FAT(Family Apperception Test)를 중심으로. 한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윤혜미 (1997). 아동의 학대 및 방임 경험이 아동의 부모자녀관계 지각과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복지학, 5, 95-120.
- 이경숙, 신의진, 전연진, 박진아 (2004). 한국 유아 행동문제의 경향과 특성: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7(4), 53-73.
- 이경숙, 정석진, 신의진 (2003). 학령전기 학대아동과 일반아동의 이야기 표상차이: 양육자, 자기, 표상구조.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6(2), 71-86.
- 이현기 (2005). 아동학대 유형별 위험요인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정책, 23, 77-108.
- 유안진, 이점숙, 서주현 (2004). 부모의 이혼여부에 따른 청소년의 우울지각: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교우관계를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25(6), 191-203.
-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2007). hwwp://korea1391.org.
- Barnett, D., Manly, J. T., & Cicchetti, D. (1993). Defining child maltreatment: The interface between policyand research. In D.Cicchetti, S. L. Toth, & I. E. Sigel(Eds.), Child abuse, child development, and social policy: Advances in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pp.7-73). Norwood, NJ: Ablex.
- Eckenrode, J., Laird, M., & Doris, D. (1993). School performance and disciplinary problems among abused and neglected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29(1), 53-62.
- Egeland, B., Sroufe, L.A., and Erickson, M. (1984), The developmental consequences of different patterns of maltreat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child Abuse 7, pp.459-469.
- Hazzard, A. (1993). Trauma-related beliefs as mediators of sexual abuse impact in adult woman survivors: A pilot study. Journal of Child Sexual Abuse, 2, 55-69.
- Hund, A. R. & Espelage, D. L. (2006). Childhood emotional abuse and disordered eating among undergraduate females: Mediating influence of alexithymia and distress. Child Abuse & Neglect, 30, 393-407.
- Kaufman, J. & Zigler, E. (1987). "Do abused children become abusive parents?".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57(2),186-192.
- Kinard, E. (2001). Perceived and actual academic competence in maltreated children. Child Abuse & Neglect, 25, 33-45.
- Lewin, M. & Goldstein, N. A. (1953). The use of objectively storable House-Person Indicators to establish child abuse.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7, 667-672.
- Mash, E. J. & Wolfe, D. A. (2001). Abnormal child psychology. Thompson Learning.
- Sanders, B. & Becker-Lausen, E. (1995). The measurement of psychological maltreatment: Early data on the child abuse and trauma scale. Child Abuse and Neglect, 19, 315-323.
- Toth, S. L., Cicchetti, D., Macfie, J., Rogosch, F. A., & Maughan, A. (2002). Narrative representation of moral-affiliative and conflictual themes and behavior problems in maltreated pre-schoolers.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9, 307-318.
- Warren, S. L., Oppenheim, D., Emde, R. N. (1996). Can emotions and themes in children's play predict behavior problem? Journal of American Academy Child Adolescent Psychiatry, 34, 1331-1337.
- Wayne M. S., Alexander. J., Susan E. H., & Mary O. S. (1988). Family Apperception Test Manual,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 Wenar, C. & Kerig, P. (2004).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4th). McGrawHill: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