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ional achievement in Korean society (II): Psychological analysis of academic success of Korean adolescents

한국 사회와 교육적 성취 (II): 한국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대한 심리적 토대 분석

  • Received : 2008.01.26
  • Published : 2008.02.28

Abstract

This article examines psychological factors that contribute to educational achievement of Korean adolescents. By reviewing empirical research, three core areas are outlined. First, positive and negative roles that Korean society play on academic achievement are analyzed. Compared to other countries, Korean society places a high premium, pressure an investment on educational achievement. This has contributed to the rapid economic growth and development, but at the same time it has created numerous social problems. Second, psychological and relational dynamics of investing in and achieving success in education are delineated. Through indigenous psychological analysis, the role parents play in motivating and regulating their children to succeed academically is reviewed. In addition, the role of teachers and friends and the coordinated efforts of Korean society are outlined. Third, future directions and transformations in education that are needed in Korean society are discussed. Although Korean adolescents are high achievers in high school, this is not the case at the university level. Since Korean students are interested in entering a prestigious university, they have developed skills in doing well in standardized tests. Educational reforms need to take into consideration individuals' personal interests, skills and creativity to ensure that the knowledge that they acquired can be used to further their career and improve their subjective well-being. Educational transformation does not imply simply adopting Western models, but developing indigenous models that can maximize human and cultural potential and stimulate curiosity, diversity and creativity that are necessary in the global era.

이 글의 주된 목적은 한국 청소년의 높은 학업성취에 대한 심리적 토대를 분석하고, 앞으로의 시사점을 모색해 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하여, 그동안 이루어진 경험과학적 연구결과들을 종합적으로 정리하였다. 첫째로, 한국 사회 교육성취 현상과 명암에 대해 살펴보았다. 여기에서는 한국 사람들의 삶에서 학업성취가 차지하는 비중, 국제사회에서 검증된 한국 청소년들의 탁월한 학업성취도, 지나친 교육열과 학업성취의 추구로 인한 사회적인 문제점들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둘째로, 교육에 몰입하는 한국 사람들의 심리적 근원과 기제에 대해 규명하고자 하였다. 여기에서는 한국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대한 토착심리, 자녀교육에 대한 한국 부모의 토착심리, 그러한 한국 부모와 자녀 마음의 상호작용을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다. 더불어 학업성취과정에서 친구와 교사의 영향, 청소년들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인 영향과 관련된 내용들을 논의하였다. 셋째로, 이러한 분석결과에 기초하여 앞으로 지향해야할 교육적 성취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여기에서는 고등학교만이 아니라 대학교 시기까지 교육적 관심이 지속될 필요가 지적되었다. 또한 교육적 목표의 본질에 충실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맥락에서, 양적인 성취에서 질적인 성취로, 학업성취에서 주관적 안녕감의 획득으로 관심이 확대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안되었다. 그리고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을 파악하고 한국인 토착심리에 대한 심도있는 이해를 기반으로, 진정한 교육적 성취로서 성공적인 인간교육을 위한 창의적인 접근의 필요에 대해 언급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교육인적자원부, 한국교육개발원 (2005). OECD 교육지표. 통계자료 SM 2005-5.
  2. 김광웅 (2006). 조기유학: 얻는 것과 잃는 것 그리고 국가의 역할과 과제. 한국인간발달학회 2006 학술심포지움, 인간발달학적 관점에서 본 조기유학의 득과 실. 1~10.
  3. 김언주, 이군현, 신붕섭 (1999). 대학 수석입학자 추적연구. 정책 98-13, 한국과학재단.
  4. 김의철, 박영신 (1998). 한국인의 성공의식과 귀인양식: 토착심리학적 접근.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12(2), 51~84.
  5. 김의철, 박영신 (1999). 한국 청소년의 심리, 행동특성의 형성: 가정, 학교, 친구, 사회 영향을 중심으로.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13(1), 99~142.
  6. 김의철, 박영신 (2006a). 한국인의 자기 인식에 나타난 토착문화심리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2(4), 1~36.
  7. 김의철, 박영신 (2006b). 한국 사회에서 삶의 질을 구성하는 요인들에 대한 탐구.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2(5), 특집호, 1~28.
  8. 김의철, 박영신 (2008). 한국 사회의 교육적 성취(I): 교육의 현실, 한계와 가능성, 그리고 발전방향.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4(1), 특집호, 1~31.
  9. 김의철, 박영신 (예정). 존경에 대한 토착심리 분석: 존경의 이유와 표현 및 영향.
  10. 김의철, 박영신, 김명언, 이건우, 유호식 (2000). 청소년, 성인, 노인 세대의 차이와 생활만족도.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5(1), 119~145.
  11. 김의철, 박영신, 양계민 역 (1999). 자기효능감과 인간행동: 이론적 기초와 발달적 분석. 문화심리학 총서 2. 서울: 교육과학사.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W. H. Freeman and Company.
  12. 김의철, 박영신, 임미향 (예정). 고등학생과 대학생의 학업성취과정에서 대한 종단연구: 부모, 친구, 교사의 사회적 지원과 자기효능감의 영향을 중심으로.
  13. 김철훈 (2001). 한국 학교문화와 입시드라마. 서울: 문음사.
  14. 동아일보 (2007, 11, 28). 김연아 2007-2008 시즌 ISU 피겨 그랑프리 대회에서 금메달 획득. (2007, 11, 10). http://www.donga. com.
  15. 박영신 (1989). 한국 학생이 지각한 학업에 대한 성패귀인과 학습동기화과정에 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6. 박영신 (2007). 한국 청소년의 삶의 질과 인간관계. 2007년도 한국교육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초청 심포지움, 우리 학생들은 행복한가?: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을 위한 학습환경 디자인, 85~125.
  17. 박영신, 김의철 (1997). 한국 학생의 귀인양식: 초 중 고 대학생의 비교.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11(2), 71~97.
  18. 박영신, 김의철 (1999). 실패와 미래성취에 대한 의식: 토착심리학적 접근. 한국교육학회, 교육학연구, 37(3), 139~172.
  19. 박영신, 김의철 (2000). 부모자녀관계 변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초 중 고 대학생의 성취동기, 생활만족도, 학업성취, 일탈행동을 중심으로. 한국교육학회. 교육학연구, 38(2), 109~147.
  20. 박영신, 김의철 역 (2001). 자기효능감과 삶의 질: 교육 건강 운동 조직에서의 성취. 문화심리학 총서 3. 서울: 교육과학사.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W. H. Freeman and Company.
  21. 박영신, 김의철 (2002). 한국 사회의 교육적 성취: 현상과 심리적 기반.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16(4), 325~351.
  22. 박영신, 김의철 (2003). 한국 학생의 자기효능감, 성취동기와 학업성취: 토착심리학적 접근.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17(1), 37~54.
  23. 박영신, 김의철 (2004a). 한국의 청소년 문화와 부모자녀관계: 토착심리 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24. 박영신, 김의철 (2004b). 청소년의 인간관계와 일탈행동: 부모자녀관계, 친구관계, 교사 학생관계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0(특집호), 87~115.
  25. 박영신, 김의철 (2006a). 한국 사회와 개인 삶의 질 인식에 대한 토착심리 탐구: 삶의 질을 높이는 요소와 낮추는 요소에 대한 세대별 지각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2(1), 161~195.
  26. 박영신, 김의철 (2006b). 청소년기 신뢰의식의 형성과 집단별 차이 비교: 인간관계 신뢰에서의 토착심리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2(3), 85~127.
  27. 박영신, 김의철 (2008). 한국사회와 교육적 성취 (V): 교육적 성취를 통한 미래 한국사회의 모색.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4(1), 특집호, 419-460.
  28. 박영신, 김의철, 김묘성 (2002). IMF시대 이후 초, 중, 고, 대학생과 부모의 스트레스 경험과 대처양식 및 사회적 지원: 토착심리학적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8(2), 105~135.
  29. 박영신, 김의철, 민병기 (2002). 부모의 사회적 지원, 청소년의 자기효능감과 생활만족도: 변화에 대한 종단자료 분석과 생활만족도 형성에 대한 구조적 관계 분석.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16(2), 63~92.
  30. 박영신, 김의철, 박은실, 허회숙 (예정). 사회적 지원과 교사효능감이 직무성취도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31. 박영신, 김의철, 정갑순 (2004). 한국 청소년의 부모자녀관계와 성취에 대한 종단연구: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0(3), 37~59.
  32. 박영신, 김의철, 정갑순, 김영희, 최중숙, 함병미, 임미향 (예정). 초등학생에서 대학생까지 종단적 추적을 통해 본 한국 청소년 학업성취 현상의 심연: 사회적 지원과 자기효능감의 작용을 통한 역동적 과정 분석.
  33. 박영신, 김의철, 정갑순, 이상미, 권혁호, 양계민 (2000). 초 중 고등학생의 생활만족도 차이와 형성 및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5(1), 94~118.
  34. 박영신, 김의철, 탁수연 (2002). IMF시대 이후 한국 학생과 성인의 성공에 대한 의식: 토착심리학적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8(1), 103~139.
  35. 박영신, 김의철, 탁수연 (2005). 청소년과 부모의 실패와 미래성취 의식을 통해 본 한국인의 성취관련 토착심리.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1(2), 75~110.
  36. 박영신, 김의철, 한기혜 (2003). 아동과 청소년의 부모에 대한 지각: 토착심리학적 접근.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9(2), 127~164.
  37. 박현정, 이광현, 강성국 (2005). PISA 학업성취도 분석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 2005-16.
  38. 서울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2001). 2001학년도 서울대학교 신입생 특성조사 보고서.
  39. 손승영, 전효관, 정경희, 주은희, 최은기 (2003). 학업중퇴자: 현실과 대안.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총서 1. 서울: 학지사.
  40. 오정숙, 박영신, 김의철 (2007). 고등학생과 부모집단의 자녀가치 인식에 대한 토착심리학적 연구. 한국청소년학회, 청소년학연구, 14(2), 327~353.
  41. 이미경, 박선화, 손원숙, 남민우 (2006). 2006년도 OECD 학업성취도 국제 비교연구(PISA): PISA 2006 본검사 시행. 연구 보고 RRE 2006-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42. 이일용 (2000). 이교수의 미국교육 이야기. 서울: 학지사.
  43. 이현청 편역 (2001). 미국교육의 반성: 미국이 아시아교육에서 배우고 싶어하는 것들. 서울: 원미사. Stevenson, H. W. & Stigler, J. W. (1994). The learning gap.
  44. 조선일보 (2007, 8, 28). 수퍼우먼... 사커 맘... 이젠 '알파 맘' 시대: 여성들, 가족.직업.개인삶 조화시키며 살아.
  45. 조선일보 (2007, 10, 17). 자식 낳아 대학졸업까지 2억3,199만원 들어: 보건사회연구원 조사, 3년새 16.8% 늘어
  46. 조선일보 (2007, 10, 24). 8년째 어김없는 '黃의 법칙': 삼성전자, 30나노 64기가 낸드플래시 세계 첫 개발.
  47. 조선일보 (2007, 11, 27). 네덜란드 고교생들 "수업시간 연장 반대" 데모.
  48. 조선일보 (2007, 12, 31). 생보자 팔순 할머니 20년간 아껴서 모은 전재산 1800만원 가난한 대학생들에 기부.
  49. 조선일보 (2008, 1, 15). 이명박 국정 방향은 '노무현 뒤집기': 李-"대학에 자율 주면 사교육비 부담 줄어" 盧-"자유 주면 학부모등 휘고 애들은 코피".
  50. 주삼환 (2002). 한국교육의 위기. 서울: 동문사.
  51. 중앙일보 (2007, 11, 27). 김용철 '삼성 비자금 2000억 조성' 삼성 '또 허위 주장: 법적 대응 강구'
  52. 중앙일보 (2007, 12, 5). 원하는 과학만 공부, 어려운 과학 누가 선택하겠나: 고교생 과학성적 세계 순위 추락 왜? 고교 교육과정에 허점.
  53. 최중숙, 박영신, 김의철 (2003). 화목한 가정을 위한 가족의 역할에 대한 토착심리학적 분석: 학부모와 교육자 집단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 2003년도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193~194.
  54.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1). 21세기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길러야 할 학력의 성격. 연구 자료 ORM 2001-15.
  55.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7, 12, 4). 보도자료. 대한민국, OECD PISA에서 높은 교육 성취수준 달성: OECD 학업성취도 국제비교 연구(PISA 2006) 주요 결과 발표.
  56. 함병미, 박영신, 김의철 (2003). 부모와 초등학생 자녀가 지각한 화목한 가정을 위한 가족의 역할: 토착심리학적 분석. 한국심리학회 2003년도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191~192.
  57.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W. H. Freeman and Company.
  58. Chang, W. G., Park, Y. S. & Kim, U. (2007). Korean children and parents' conception of filial piety: Indigenous psychological analysis. Paper presented at the 7th Biennial Conference of the Asian Association of Social Psychology. p.184. July 25-28, Magellan Sutera Harbour, Kota Kinabalu City, Malaysia.
  59. Jung, B. Y., Kim, U. & Park, Y. S. (2007). Korean adults' onception of filial piety: Indigenous psychological analysis. Paper presented at the 7th Biennial Conference of the Asian Association of Social Psychology. p.181. July 25-28, Magellan Sutera Harbour, Kota Kinabalu City, Malaysia.
  60. Kim, U. (2002). Unraveling the complexities of human destructiveness, creativity, and potential: Indigenous analysis of the self, relationship, cultures and civilizations. Presidential address of Division of Psychology and National Development, International Congress of Applied Psychology, Singapore, July 7-12.
  61. Kim, U. (2003). Science, Religion, Philosophy, and culture: Psychological analysis of western, islamic and east asian worldviews. Kim, U., Aasen, S., & Ebadi, S. (Eds.). Democracy, human rights, and islam in modern Iran: Psychological, social, and cultural perspectives. 443~505. Norway: Fagbokforlaget.
  62. Kim, U., & Choi, S. C. (1994). Chapter. 11. Individualism, collectivism, and child development: A Korean perspective. In P. M. Greenfield, & R. Cooking (Eds.), Cross-cultural roots of minority child development. (pp.226~257). Hillsdale, N. J.: Lawrence Erlbaum.
  63. Kim, U. & Park, Y. S. (2004). Indigenous psychologies. In C. Spielberger (Ed.), Encyclopedia of applied psychology, vol 2. 263~269. Oxford: Elsevier Academic Press.
  64. Kim, U. & Park, Y. S. (2006a). The scientific foundation of indigenous and cultural psychology: Transactional model of science. In U. Kim, K. S. Yang, & K. K. Hwang (Eds.), Indigenous and cultural psychology: Understanding people in context. 24~48. New York: Springer.
  65. Kim, U., & Park, Y. S. (2006b). Factors influencing academic achievement in relational cultures: The role of self, relational and collective efficacy. In F. Pajares & T. Urdan (Eds.), Self-efficacy beliefs of adolescents, 267~285. Greenwich, CT: Information Age Publishing.
  66. Kim, U. & Park, Y. S. (2006c). Understanding human potential, creativity and achievement: Indigenous, cultural and psychological perspectives. Q. Jing., M. R. Rosenzweig, G. d'Ydewalle, H. Zhang, H-C Chen & K. Zhang (Eds.). Progress in psychological science around the world. vol. 2: Social and Applied Issues, 331~348. London: Routledge and Psychology Press.
  67. Kim, U., & Park, Y. S. (2007). Development of indigenous psychologies in the global context: Understanding people in cultural context. In M. J. Stevens & U. P. Gielen (Eds.), Toward a global psychology: Theory, research, interventions, and pedagogy. 147~172.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68. Kim, U. & Park, Y. S. (2008). Cognitive, relational and social basis of academic achievement in Confucian cultures: Psychological, Indigenous, cultural perspectives. In R. Sorrentino & S. Yamaguchi (Eds.). Handbook of Motivation and Cognition within and across Cultures. Elsevier/Academic Press.
  69. Kim, U., Park, Y. S., Kwon, Y., & Koo, J. (2005). Values of children, parent-child relationship, and social change in Korea: Indigenous, cultural, and psychological analysis. Applied Psychology: An International Review, 54(3), Special Issues, 338~354.
  70. MBC 스페셜 특집 (2008, 1, 19, 93회) 열다섯살, 꿈의 교실: 2부 꼴찌라도 괜찮아.
  71. Park, Y. S. (2002). Parent-child relationship and subjective well-being: Redefining human agency and meaning systems. Invited address at the 25th International Congress of Applied Psychology. p.101. July, 7-12. Singapore International Convention & Exhibition Center.
  72. Park, Y. S., & Kim, U. (2006). Family, parent-child relationship and academic achievement in Korea: Indigenous, cultural, and psychological analysis. In U. Kim, K. S. Yang, & K. K. Hwang (Eds.), Indigenous and cultural psychology: Understanding people in context. 421~444. New York: Springer.
  73. SBS 그것이 알고 싶다 (2006, 1, 14). 벼락부자, 그 후: 부자라서 행복하십니까?
  74. YTN 뉴스 (2008. 1. 28). 과도한 교육열, 위장 전입 기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