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박영균, 박영신, 김의철 (2006). 청소년과 부모세대간 문화갈등 요인분석 및 문화소통 증진 방안. 경제 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06-02-05, 한국여성개발원, 한국청소년개발원.
- 박영신 (2007). 한국 청소년의 삶의 질과 인간관계. 2007년도 한국교육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초청 심포지엄, 우리 학생들은 행복한가?: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을 위한 학습 환경 디자인, 85~125.
- 박영신, 김의철. (2002). 한국 사회의 교육적 성취: 현상과 심리적 기반.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16(4), 325~351.
- 박영신, 김의철 (2004a). 한국인의 부모자녀관계: 자기개념과 가족역할 인식의 토착심리 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 박영신, 김의철 (2004b). 한국의 청소년 문화와 부모자녀관계: 토착심리 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 박영신, 김의철, 정갑순 (2004). 한국 청소년의 부모자녀관계와 성취에 대한 종단연구: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0(3), 37~59.
- 박영신, 김의철, 정갑순, 이상미, 권혁호, 양계민 (2000). 초 중 고등학생의 생활만족도 차이와 형성 및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5(1), 94~118.
- 이종한 (2006). 한국 심리학의 과제와 전망. Paper presented at the 2006 international conference. p.93~95. October 28-29, Inha University, Korea.
- 조선일보 (2007년 10월 17일). 자식 낳아 대학졸업까지 2억3199만원 들어: 보건사회연구원 조사, 3년새 16.8% 늘어. A14면.
- 조정아, 임순희, 정진경 (2006). 새터민의 문화갈등과 문화적 통합 방안. 경제 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06-02-06, 한국여성개발원, 통일연구원.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4). 학업성취도 국제비교연구 성과와 과제: 2003 TIMSS와 OECD/ PISA 결과를 중심으로. 연구자료 ORM 2004-26.
- 한국사회문제심리학회 (2000).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6, 특집호, '한국 심리학의 정체 성과 도전: 토착심리학과 문화심리학적 접근'.
- 한국사회문제심리학회 (2003).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9, 특집호, '한국 사회와 안전문화'
- 한국사회문제심리학회 (2004).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0, 특집호, '한국 사회에서의 청소년 문제행동'.
- 한국사회문제심리학회 (2005).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1, 특집호, '한국 사회의 신뢰와 불신'.
- 한국사회문제심리학회 (2006).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2(5), 특집호, '한국 사회의 삶의 질'.
- 한국사회문제심리학회 (2008).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4(1), 특집호. '한국 사회와 교육적 성취.
- 한성열, 이종한, 금명자, 채정민, 이영이 (2007). 남한주민과 북한이탈주민의 대인관계와 문화적응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3(2), 33~54.
- 허회숙, 김의철, 박영신 (2007). 사회적 지원과 교사효능감이 직무성취도 및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중등 교사 연수에 대한 종단분석을 중심으로. 한국교육심리학회 2007년도 제 3차 학술대회 자료집, 189~197.
-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W. H. Freeman and Company. 김의철, 박영신, 양계민 역 (1999). 자기효능감과 인간행동: 이론적 기초와 발달적 분석. 서울: 교육과학사.
- Hong, S. Y. (2006). Creating of a World of Possibilities: The role of universities in the global era. Plenary address at the 2006 international conference. p.3~5. October 28-29, Inha University, Korea.
- Hwang, K. K. (2006). Confucianism, relationalism, and achievement. Plenary address at the 2006 international conference. p.26. October 28-29, Inha University, Korea.
- Kim, U. & Park, Y. S. (2004). Indigenous psychologies. In C. Spielberger (Ed.), Encyclopedia of applied psychology, vol 2. 263~269. Oxford: Elsevier Academic Press.
- Kim, U. & Park, Y. S. (2006). Investment in children and educational miracle in Korea: An example of a new paradigm of research in educational and developmental psychology. Plenary address at the 2006 international conference. p.33. October 28-29, Inha University, Korea.
- Kim, U., Park, Y. S., Kwon, Y., & Koo, J. (2005). Values of children, parent-child relationship, and social change in Korea: Indigenous, cultural, and psychological analysis. Applied Psychology: An International Review, 54(3), Special Issues, 338~354.
- Kim, U., Yang, K. S., & Hwang, K. K. (Eds.) (2006). Indigenous and cultural psychology: Understanding people in context. 24~48. New York: Springer.
- Na, K. H. (2006). The status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education in Metropolitan City of Inchon: Goals and prospects for the future. Plenary address at the 2006 international conference. p.6~8. October 28-29, Inha University, Korea.
- Noor, N. (2006). Women and higher education in Malaysia. Plenary address at the 2006 international conference. p.55~56. October 28-29, Inha University, Korea.
- Park, Y. S., & Kim, U. (2004). Paths to academic achievement, delinquency and life-satisfaction: Longitudinal analysis of influences of psychological, relational and cultural factors. Keynote address at the 17th International Congress of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Cross-Cultural Psychology. p.11~12. August 2-6. Shaanxi Normal University, Xi'an, China.
- Spielberger, C. (Ed.) (2004). Encyclopedia of applied psychology, vol 2. 263~269. Oxford: Elsevier Academic Press.
- Sumiya, S. (2006). Factors influencing school adjustment, learning motivation and basic academic abilities: Lessons from the results of longitudinal surveys in Japan. Plenary address at the 2006 international conference. p.67~68. October 28-29, Inha University,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