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부(1993). 유치원 교사용 지도서-종일반 운영지도 자료.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 교육부(2000).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자료 종일반. 서울: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 교육인적자원부 유아교육정책과(2001;2003). 유치원 현황. 미간행.
- 구정주(2001). 종일반 오후 프로그램의 실태 조사연구. 중앙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남희(2003).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종일제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부모의 인식 및 요구조사.
- 김영천(1999). 교과교육과 수업에서의 질적연구. 서울: 문음사.
- 김현희(2003). 공립 유치원 종일반 운영현황 분석. 이화여자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배지희, 이봉선, 탁옥경(2005). 공사립 유치원 종일반 운영의 실제에 대한 문화기술적 탐구: 교사의 경험과 인식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25(1), 237-258.
- 서울특별시교육청(2004). 유치원 에듀케어 프로그램 총론. 서울특별시 교육청.
- 신한임(2003). 어린이집 종일반의 오후 프로그램 운영에 대 한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안라리(1995). 유아교육기관의 질에 따른 유아의 스트레스 행동: 종일제 유아교육기관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 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안선희(2001). 서울시 공립 유치원 종일반 운영에 관한 어머 니와 교사의 요구조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엄정애, 김혜진(2005). 유치원 종일반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아교육연구, 25(5). 75-100.
- 이문옥(2004). 유치원 종일반 운영 실태에 관한 연구. 열린유 아교육연구, 9(3), 333-349.
- 이영, 이미화, 조미혜(1990). 종일제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종 단적 효과에 관한 연구. 생활과학논집, 4, 191-210.
- 이영자(1995). 유치원 종일제 프로그램의 운영: 교육개방화 에 대비한 유치원 종일제 프로그램. 한국유아교육학회. 서울: 양서원.
- 이용숙․김영천 편(1998).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방법과 적 용. 서울: 교육과학사.
- 이회영(2007). 병설유치원 종일반에 대한 종일반 전담교사의 경험과 인식.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미라, 홍용희, 엄정애, 이순영(1999). 제 6차 유치원 교육과 정 편성․운영 모형 개발 연구- 종일제 프로그램 운 영을 중심으로. 경원대학교 교육과정 연구 위원회.
- 정미라, 홍용희, 엄정애, 이순영(2004). 유아를 위한 종일제 프로그램의 운영. 서울: 양서원.
- 정미라, 배소연, 이영미(2005). 유아건강교육. 서울: 양서원.
- 홍용희, 김기혜, 강경아, 김수정 (2007). 유치원 종일제 프로 그램의 바람직한 운영방안. 유아교육연구. 27(5), 335-355.
- 황현주(1991). 유아교육기관의 질과 유아의 사회적 행동: 종 일제 유아교육기관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Bogdan, C. R., & Biklen, K. S. (1998). 교육연구의 새 접근: 질적 연구[Qualitative research for education] (신옥순 역). 서울: 교육과학사. (원전은 1982에 출판).
- Bucahnan, B. II.(1974). Building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Socialization of Manager in Work Organization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 19. 32-38. https://doi.org/10.2307/2391809
- Corchran, M. M.(1977). A comparison of group, day family child-rearing patterns in Sweden. Child Development, 48, 702-707. https://doi.org/10.2307/1128679
- Gullo, D.(1990). The changing family context: Implications for the development of all-day kindergarten. Young Children, 45(4), 35-39.
- Jeanett, N.(1996). The Impact of Half day versus Full-day Kindergarten Programs on Student Outcoms: A Pilot Project. ED 396857.
- Kagan, J., Kearsley, R., & Zelazo, P.(1976). The effects of infants day care on psychological development. Presented to the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Boston.
- Kilmann, R. H., Saxton, M. L., & Serpa, R.(1985). Gaining Control of the Corporate Culture(des), San Francisco: Jossey-Bass.
- Maslow, A, H.(1970). Motivation and Personality. New York: Harper and Row, Publishers, Inc.
- McClinton, S. L., & Topping, C.(1981). Extended-day kindergarten: Are the effects intangible.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74, 39-40.
- Spradly, J. P.(1980). Participant observation. NY: Holt Rinehart and Winston.
- Tschannen-Moran, M., Woolfolk, A., & Hoy, W. K.(1998). Teacher efficay: Its meaning and measure.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8(2), 202-248.
- Warjanka, I.(1982). Differential effect of length of day on kindergarten readiness. Union City, NJ: Keane College of New Jersey. ERIC Document Reproduction No. ED 214 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