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은경. (2001). 20대 여성의 물질주의 성향 및 사회화대행자의 태도가 의복의 상징적 소비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민정. (2001). 청소년의 상징적 소비성향과 충동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선영. (2000). 신세대 여성 소비자의 과시적 의복소비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양하. (2005). 상징소비의 문화.사회적 의미 분석: 상징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사회학적, 개인적, 사회적 요인의 다차원적 분석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완석, 유연재. (2003). 한국판 소비자 독특성 욕구척도: 척도개발과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4(1), 79-101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연구회. (1992). 브랜드 자산의 전략적 관리. 서 울: 나남. pp. 65-72
- 박성연, 이유경. (2006). 브랜드 개성과 자아이미지 일치성이 소비자 만족, 소비자-브랜드 관계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 소비자들의 브랜드 개성과 소비자-브랜드 관계 유형 인식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7(1), 7-24
- 서인희. (2006). 브랜드 개성과 자아 이미지 간의 일치성과 제품지식 수준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경숙. (2005). 존 볼비와 애착이론. 서울: 학지사. pp. 107-124
- 이승희, 신초영. (2002). 여대생들의 패션복제품 구매행동에 관한 탐색적 연구 -물질주의와 쇼핑가치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6(11), 1537-1546
- 이승희, 이랑, 정소영. (2003). 패션 명품 브랜드에 대한 구매행동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7(11), 1241-1251
- 이윤경, 황선진. (2000). 소비자의 물질주의 특성과 제품의 가격, 구매시점 광고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진의류 할인판매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4(6), 884-894
- 이충원. (2006). 체면민감성, 사회적 불안, 자아존중감이 불확실성 회피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호배. (1989). 상징적 소비자행동에 관한 탐색적 연구. 경영연구, 12, 209-245
- 임은아. (2005). 물질주의성향과 과시소비성향에 따른 유명패션브랜드 선호도와 구매행동.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은정, 김현중. (2002). 로열티 경영. 서울: 세종서적. pp. 57-95
- 최상진, 김기범. (2000). 체면의 심리적 구조. 한국심리학회지: 사회성격, 14(1), 185-202
- 한민경. (2004). 브랜드 성격이 브랜드 애착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 커뮤니티 회원과 비회원간의 차이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Assael, H. (1984) Consumer Behavior and Marketing Action. (2nd ed.). Boston Massachusetts: Kent Publishing Company
- Ball, A. D., & Tasaki. L. H. (1992). The role and measurement of attachment in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1(2), 155-172 https://doi.org/10.1016/S1057-7408(08)80055-1
- Fournier, S. (1998). Consumers and their brands: developing relationship theory in consumer research.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4, 343-373 https://doi.org/10.1086/209515
- Oliver, R. L. (1999). Whence consumer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63, 33-44
- Richins, M. L., & Dawson, S. (1992). A consumer values orientation for materialism and its measurement: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ch, 19, 303-315 https://doi.org/10.1086/209304
- Silverstein, M. J. & Fiske, N. (2003). Luxury for the masses. Harvard Business Review, 81(4), 49-57
- Tepper, K.. & Bearden, W. O., Hunter, G. L. (2001). Consumers' need for uniqueness: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8, 50-66 https://doi.org/10.1086/321947
- Thomson, M.. & MacInnis, D. J., Park, C. W. (2005) The ties that bind: measuring the strength of consumers emotional attachment to brands.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15(1), 77-91 https://doi.org/10.1207/s15327663jcp1501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