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tudy of UCC and 'Power law of Participation' for Web 2.0 Environment

웹 2.0 환경에서 UCC와 참여의 멱함수 법칙에 관한 연구

  • 강장묵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문송철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 Published : 2008.06.30

Abstract

Production and distributon of UCC prepared User of UCC. Power law of participation is available tool for analysis of UCC user. We can devide collective intelligence and collaborative intelligence through power law of participation. We can analyze relation of paticipant and departmentalize type of participation, Power law of participation is available tool for platform design of production and distribution.

UCC가 개인들의 독특한 경험에 근거한 콘텐츠인만큼 그 실태와 유형 그리고 제작하는 동기 등이 다양하다. 다양한 유형과 동기로 활용되는 UCC를 분석할 수 있는 과학적인 도구는 어떤 것이 필요하며, 이런 현상들을 귀납적으로 수렴하여 하나의 이론적 틀로 담아낼 수는 없는지 연구하고, 이를 위해 소개된 국내, 국외 이론들과 연구 모델은 없는지 고찰하였다. 참여의 멱함수 법칙을 통해 UCC를 참여하는 스펙트럼을 이론적으로 분석하였다. 익명성을 통한 자유로운 의견 표출이 가능한 낮은 문턱의 참여(집합적 지성, Collective intelligence)와 책임성을 통한 높은 문턱의 참여(협력적 지성, Collaborative intelligence)로 나누었다. 낮은 참여 문턱에서의 집합적 지성과 높은 참여 문턱에서의 협력적 지성을 구분하는 잣대는 사용자들 사이의 연결의 정도라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상호 연결성을 높이고 UCC 생산자, 배포자, 소비자 간의 연결의 접점을 넓혀 새로운 관계 구축을 지향하게 된다. UCC의 사용이 늘어날수록 UCC가 사용되는 플랫폼이 증가할수록 분석하는 과학적 준거의 틀을 찾기 힘든 현실에서 유용한 사례가 될 것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