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순민, 2004, 과학적 맥락의 논의 과제 해결 과정에서 나 타나는 논의과정 요소의 특성.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 위논문, 154 p
- 교육부, 1998, 과학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 서울, 101 p
- 구양삼, 박금홍, 이국행, 2005, MBL을 활용한 과학과 교수 -학습 개선 자료 개발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과학교 육연구소 과학교육논총, 30, 73-91
- 구양삼, 박금홍, 신애경, 최병순, 이국행, 2006, 토론을 강 조한 MBL 실험수업에서 리더 유형에 따른 언어적 상 호작용 특성. 대한화학회지, 50, 494-505 https://doi.org/10.5012/jkcs.2006.50.6.494
- 구혜원, 1993, 과학과 수업에 적용한 MBL 실험 방식의 학 습 효과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59 p
- 김희경, 송진웅, 2004, 학생의 논변활동을 강조한 개방적 과학탐구활동 모형의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 1216-1234
- 민병곤, 2000, 신문사설의 논증 구조 분석. 국어국문학, 127, 133-154
- 박금홍, 2007, 중학교 과학수업에서 MBL 실험 수업 효과. 전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92 p
- 박금홍, 구양삼, 고석범, 2005a, 컴퓨터 기반 실험 교육 (MBL)이 과학과 관련된 탐구능력과 과학에 대한 태도 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과학교육 논총, 30, 93-103
- 박금홍, 구양삼, 최병순, 신애경, 이국행, 고석범, 2005b, 중 학생들의 끓는점 학습에서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는 실 험수업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 867-872
- 박금홍, 구양삼, 최병순, 신애경, 이국행, 고석범, 2007, 연 수에 참여한 교사들의 MBL 실험에 대한 인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 59-63
- 박상용, 박재근, 여상인, 2006, 과학 실험 수업에서 MBL의 적용이 초등학생의 학업 성취도 및 과학 관련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효과. 초등과학교육, 25, 454-464
- 박영신, 2006, 교실에서의 실질적 과학 탐구를 위한 과학적 논증 기회에 대한 이론적 고찰. 한국지구과학회지, 27, 410-415
- 서울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2007, 중학생을 위한 컴퓨터 활용 과학실험 교재 과학탐구실험 교사용 지도서. 서울 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277 p
- 이선경, 2006, 소집단 토론에서 발생하는 학생들의 상호작 용적 논증 유형 및 특징. 대한화학회지, 50, 79-88 https://doi.org/10.5012/jkcs.2006.50.1.079
- 장신호, 2004, 과학 대화를 이용하는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 이 겪는 어려움 및 대화 능력의 변화 발전에 대한 사례 연구. 초등교육연구, 17, 79-99
- 최병순, 강순희, 박종윤, 1997, 우수한 과학교사 양성을 위 한 탐구적 일반 화학 실험서 개발. 교육부 보고 RR95- IV-2, 258 p
- 황성원 역, 2001, 과학실험실습교육: 주장과 비판, 시그마프 레스, 서울, 358 p
- Becker, H.J. and Lovitts, B.E., 2003, A project-based approach to assessing technology. In Haertel, G. and Means, B. (eds.), Evaluating educational technology: Effective research designs for improving learning. Teachers College, NY, USA, 129-148
- Berry, A., Mulhall, P., Loughran, J.J., and Gunstone, R.F., 1999, Helping students learn from laboratory work. Australian Science Teachers' Journal, 45, 27-31
- Driver, R., Newton, P., and Osborne, J., 2000, Establishing the norms of scientific argumentation in classroom. Science Education, 84, 287-312 https://doi.org/10.1002/(SICI)1098-237X(200005)84:3<287::AID-SCE1>3.0.CO;2-A
- Goldman-Segall, R., 1996, Challenges facing researchers using multimedia tools. Computer Graphics Quarterly, 28, 48-52
- Han, H., 2002, Theoretical benefits and research findings underlying the use of microcomputer-based laboratory in science teach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2, 957-969
- Han, H., 2003, A meta-analysis of research on the impact of microcomputer-based laboratory in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3, 375-385
- Keys, C.W. and Bryan, L.A., 2001, Co-constructing inquiry-based science with teachers: Essential research for lasting refor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8, 631-645 https://doi.org/10.1002/tea.1023
- Kuhn, D., 1993, Science argument; Implica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scientific thinking. Science Education, 77, 319-337 https://doi.org/10.1002/sce.3730770306
- Lavonen, J., Aksela, M., Juuti, K., and Meisalo, V., 2003, Designing a user-friendly microcomputer-based laboratory package through the factor analysis of teacher evalu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5, 1471-1487 https://doi.org/10.1080/0950069032000072755
- Lemke, J.L., 1990, Talking science: Language, learning, and values. Ablex, New Jersey, USA, 261 p
- Mokros, J.R. and Tinker, R., 1987, The impact of microcomputer- based labs on children's ability to intepret graph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4, 369-383 https://doi.org/10.1002/tea.3660240408
-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0, Inquiry and the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A guide for teaching and learning. National Academy Press, Washington, DC, USA, 202 p
- Newton, P., Driver, R., and Osborne, J, 1999, The place of argumentation in the pedagogy of school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1, 553-576 https://doi.org/10.1080/095006999290570
- Royuk, B. and Brooks, D.W., 2003, Cookbook procedures in MBL physics exercise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2, 317-324 https://doi.org/10.1023/A:1025041208915
- Russell, D.W., Lucas, K.B., and Mcrobbie, C.J., 2004, Role of the microcomputer-based laboratory display in supporting the construction of new understandings in thermal physic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1, 165-185 https://doi.org/10.1002/tea.10129
- Sandholtz, J.H., Ringstaff, C., and Dwyer, D.C., 1997, Teaching with technology: Creating student-centered classrooms. Teachers College Press, NY, USA, 190 p
- Svec, M.T., Boone, W.J., and Olmer, C., 1995, Changes in a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physics course.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6, 79-88 https://doi.org/10.1007/BF02614594
- Thornton, R.K. and Sokoloff, D.R., 1990, Learning motion concepts using real-time microcomputer-based laboratory tools. American Journal of Physics, 58, 858-867 https://doi.org/10.1119/1.16350
- Tinker, R.F., 1981, Microcomputers in teaching lab. The Physics Teacher, 19, 94-105 https://doi.org/10.1119/1.2340709
- Trumper, R., Gelbman, M., 2000, Investigation electromagnetic induction through a microcomputer-based laboratory. Physics Education, 35, 90-95 https://doi.org/10.1088/0031-9120/35/2/302
- Trumper, R. and Gelbman, M., 2001, A microcomputerbased contribution to scientific and technological literacy.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0, 213-221 https://doi.org/10.1023/A:1016673931746
- Waight, N. and Abd-El-Khalick, F., 2007, The impact of technology on the enactment of "Inquiry" in a technology enthusiast's sixth grade science classroo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4, 154-182 https://doi.org/10.1002/tea.20158
- Watson, J.R., Swain, J.R.L, and McRobbie, C., 2004, Students' discussions in practical scientific inquiri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6, 25-45 https://doi.org/10.1080/0950069032000072764
Cited by
- Trends in Research Studies on Scientific Argument and Writing in Korea vol.34, pp.2, 2014, https://doi.org/10.14697/jkase.2014.34.2.0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