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문희, 윤애희, 이경희, 정정옥 (2006). 유치원.보육시설 운영관리. 서울: 학지사.
- 김보들맘 외(2000).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에 관한 탐색적 연구. 유아교육연구, 20, 253-276.
- 김정휘(1991).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정신, 신체적 증상 또는 탈진과의 관계: A형 성격과 사회적 지원의 효과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박은혜 (2003). 유아교사론. 서울: 창지사.
- 송유진(1993). 유아교육기관의 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여성부(2003). 보육사업의 공공화 및 다양화 실행방안 연구.
- 여성부(2004). 보육제도 개선을 위한 정책과제 대안 연구.
- 이명신(1998). 근로자의 주관적 삶의 질과 그 영향요인.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순형, 이혜승, 이성옥, 황혜신, 이완정, 이소은, 권혜진, 이영미, 정윤주, 한유진, 성미영(2006). 보육학개론. 서울: 학지사.
- 이은진(1999).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보육활동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은해.이기숙(1996).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척도. 청삼아동연구시리즈 I.
- 이종목(1990). 여성 근로자의 직무스트레스와 조직행동과의 관계에 관한 공변량 구조모형.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창대(1995). 성격유형이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희자, 함은숙, 김경의(2003). 보육교사의 교육신념과 교사효능감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32, 169-189.
- 임재택(2001).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서울: 양서원.
- 정민자 외(2001). 한국영유아보육전문직의 확립방안. 한국영유아보육학회.
- 조성연, 이정희, 김온기, 제경숙, 황혜정, 나유미, 박진재, 송혜린, 임연진, 나종혜, 권연희(2006). 영유아보육의이해. 서울: 학지사.
- Blau, P.M.(1981). Formal Organization. Sanfrancisco: Chandlev Co.
- Davison, M. & Cooper, C.(1983). Stress and Woman Manager. Oxford: Martin Robert Son & Company Ltd.
- Decker, C, A., & Decker, J. R. (1976). Planning and administration early childhood programs. Columbus, OH: Charles E. Merrill Publishing Company.
- Egeland, B. & Hiester, M. (1995). The long-term comsequences of infant day-care and mother-infant attachment. Child Development, 66, 474-485. https://doi.org/10.2307/1131591
- Hazan, C. & Shaver, P.R. (1990). Love and work: An attachment theoretical perspectiv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9, 270-280. https://doi.org/10.1037/0022-3514.59.2.270
- Howes, C. & Smith, E.W. (1995). Relations among child care quality, teacher behavior, children's play activities, emotional security, and cognitive activity in child car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0, 381-404. https://doi.org/10.1016/0885-2006(95)90013-6
- Kyriacou, C. (1989). The nature and prevalence of teacher stress. In M.Cole., & S.Walker(Eds.). Teaching and Stress(pp.27-33). Milton Keynes: Open University Press.
- Maslach, C.(1982). Understanding burnout: Definitional issues in analyzing a complex phenomenon. In U.S. Paine(ed.). Job Stress and Burnout. CA: Sage. pp.29-41.
-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1996). Characteristics of infant child care: Factors contributing to positive caregiving.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1, 269-306. https://doi.org/10.1016/S0885-2006(96)90009-5
-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2000). Characteristics and quality of child care for toddlers and preschooler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Science, 4, 116-135. https://doi.org/10.1207/S1532480XADS0403_2
- Saracho, O.N.(1988). A study of the roles of early childhood teacher. Early Child Development & Care. 38, 43-56. https://doi.org/10.1080/0300443880380104
- Selye, H.(1983). The Stress Concept: Past, present and future research: Issue for the eighties. NY: John Wiley & Son.
Cited by
- A Qualitative Study on the Turnover Experiences of Teachers and Directors of Child Care Centers vol.30, pp.2, 2012, https://doi.org/10.7466/JKHMA.2012.30.2.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