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석진, 전경문, 성을선, 노태희(2001). 효과적인 토론학습을 위한 소집단 구조 연구: 소집단 구성방법과 인지적 역할 부여의 효과. 교과교육관련 자유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부설 교과교육공동연구소, 1738-1837
- 김형수, 권재술(1995). 국민학교 아동들의 속력 개념 형성에서 컴퓨터 인터페이스의 활용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2), 164-172
- 김혜심, 이은경, 강성주(2006). 실생활 소재 탐구 실험 형태에 따른 학생-학생 언어적 상호작용에서의 학습 접근 수준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1), 16-24
- 박금홍, 구양삼, 최병순, 신애경, 이국행, 고석범(2005). 중학생들의 끓는점 학습에서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는 실험수업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7), 867-872
- 성숙경(2005).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한 과학탐구실험에서 언어적 상호작용의 변화와 특성. 한국교원대학교박사학위 논문
- 이향미(2002). 고등학생의 역학적 에너지 보존 학습에서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는 상호작용적 시범실험의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화정(2004). 문제 해결을 강조한 일반화학 실험의 효과 및 학생들의 참여 태도 변화와 상호작용 수준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임희준, 노태희(2001). 이질적으로 구성된 소집단 협동학습에서의 언어적 상호작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4), 668-676
- Adams, D. D., & Shrun, J. W. (1990). The effects of microcomputer-based laboratory exercises on the acquisition of line graph construction and interpretation skills by high school biology studen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7(8), 777-787 https://doi.org/10.1002/tea.3660270807
- Caniglia, J. (1997). The heat is on!. Learning and Leading with Technology. 25, 22-27
- Chin, C., & Brown, D. E. (2000). Learning in science: A comparison of deep and surface approach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7(2), 109-138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200002)37:2<109::AID-TEA3>3.0.CO;2-7
- Choi, M. M. F., Wong, P. S., Yiu, T. P., & Case, M. (2002). Application of a datalogger in observing photosynthesis.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79, 980-981 https://doi.org/10.1021/ed079p980
- Friedler, Y., Nachmias, R., & Linn, M. C. (1990). Learning scientific reasoning skills in microcomputer-based laboratori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7(2), 173-191 https://doi.org/10.1002/tea.3660270208
- Gangoli, S. G. (1995). A study of the effectiveness of a guided open-ended approach to physics experi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7(2), 233-241 https://doi.org/10.1080/0950069950170207
- Ittelson, J. C., & Moriarty, P. J. (1986). Science Education and Interactive Technology. 1-61. ED 269 233
- Lapp, D. A., & Cyrus, V. F. (2000). Using data-collection devices to enhance students' understanding. Mathematics Teacher, 93, 504-511
- Linn, M. C., & Songer, N. B. (1991). Teaching thermodynamics to middle school students: What are appropriate cognitive demands ?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8(10), 885-918
- Mokros, J. R., & Tinker, R. (1987). The impact of microcomputer-based science labs on children's ability to interpret graph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4(5), 369-383 https://doi.org/10.1002/tea.3660240408
- Russell, W. D., Lucas B., K. & McRobbie, C. J. (2004). The role of the microcomputer-based laboratory display in supporting the construction of new understanding in thermal physic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1(2), 165-185 https://doi.org/10.1002/tea.10129
- Scaife, J., & Wellington, P. (1993). Information technology in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Milton Keynes: Open University Press. [황성원 역(2000). 과학실험실습주장과 비판, 서울: 시그마플러스.]에서 재인용
- Tamir, P. (1977). How are the laboratories used?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4(3), 311-316 https://doi.org/10.1002/tea.36601404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