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훈식, 신석진, 차정호, 한재영, 노태희 (2007). 현행 예비 화학교사 교육과정이 예비 과학교사의 과학교사로 서의 자기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대한화학회지, 51(2), 193-200 https://doi.org/10.5012/jkcs.2007.51.2.201
- 곽영순 (2002). 구성주의 프로파일로 표현된 예비교 사들의 신념변화. 한국지구과학회지, 23(3), 242-258
- 곽영순 (2006). 중등 과학교사들이 말하는 교과교육 학지식의 의미와 교직 전문성 제고 방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4), 527-536
- 권성기, 박승재 (1995). 교육대학생의 과학의 본성 개념과 구성주의 학습관의 연관성 및 변화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1), 104-115
- 김성수 (2006). 한국과 미국의 초등학교 과학교육의 비교 연구: 교육 과정 및 교과서를 중심으로. 연세대학 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찬종, 채동현, 임채성 (1999). 과학교육학개론. 서 울: 북스힐
- 노석구 (1997). 우리나라와 미국의 과학 교육과정 내용 비교 및 우리 나라 과학 교육과정 개선 방안: 화학 영역을 중심으로. 과학교육논총, 9, 39-58
- 박성혜 (2003). 교사들의 과학 교과교육학지식과 예 측변인.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6), 671-683
- 박성혜 (2006). 중등과학교사들의 교수법 및 자기효 능감과 태도에 따른 교과교육학지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1), 122-131
- 박윤배 (2000). 중등과학교사들의 과학관과 학습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2), 244-249
- 원지경 (2004). 고등학교 과학교사의 과학 및 교수- 학습에 대한 신념과 교수실제의 관계 연구. 한국교원대 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미경, 김주훈 (2004). 우리나라, 미국, 영국, 일본, 싱가포르의 과학과 교육과정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6), 1082-1093
- 임청환 (2003). 초등교사의 과학 교과교육학 지식의 발달이 과학 교수 실제와 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구과학회지, 24(4), 258-272
- 정효해, 김재영 (2005). 초등교사와 학생의 과학과 교 수학습에 대한 곤란도 연구. 초등과학교육, 24(5), 531-538
- 조영남 (2003). 초등교사를 위한 구성주의 교수 학 습 환경 개발에 관한 연구. 초등교육연구, 16(1), 179-205
- 조정일, 박헌 (1999). 과학교사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대안적 현직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 STS / 구성주 의 모듈 개발 및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2), 340- 352
- 조정일, 윤수미 (2002). 구성주의 과학교사를 만들 기 위한 장기적인 현직 교육의 한 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3), 632-648
- 조희형, 최경희 (2002). 구성주의와 과학교육.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4), 820-836
- 최명숙 (2001). 구성주의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수업에의 적용사례. 교육정보미디어연구, 7(1), 5-28
- Czerniak, C., & Chiarelott, L. (1990). Teacher education for effective science instruction-A social cognitive perspective.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1(1), 49-58 https://doi.org/10.1177/002248719004100107
- Finson, K. D. (2001). Investigating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self-efficacy relative to self-image as a science teacher. Journal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13(1), 31-42 https://doi.org/10.1007/BF03176931
- Finson, K. D., Thomas, J., & Pedersen, J. (2006). Comparing science teaching styles to students' perceptions of scientist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6(1), 8-15 https://doi.org/10.1111/j.1949-8594.2006.tb18066.x
- Hashweh, M. Z. (1996). Effects of science teachers' epistemological beliefs in teach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3(1), 47-63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601)33:1<47::AID-TEA3>3.0.CO;2-P
- Louca, P., Rigas, P., & Valanides, N. (2002). Primary student teachers' conceptions of science teaching. In A. Papastylianou (Ed.) Proceedings of the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cience Education (pp. 242-248). Nicosia, Cyprus: ARLO Ltd
- Porlan, R., & del Pozo, R. M. (2004). The conceptions of in-service and prospective primary school teachers about teaching and learning of science.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5(1), 39-62 https://doi.org/10.1023/B:JSTE.0000031462.40615.56
- Putnam, R. T., & Borko, H. (2000). What do new views of knowledge and thinking have to say about research on teacher learning? Educational Researcher, 29(1), 4-15
- Segall, A. (2004). Revisit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he pedagogy of content/The content of pedagogy.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0(5), 489-504 https://doi.org/10.1016/j.tate.2004.04.006
- Simmons, P. E., Emory, A., Carter, T., Coker, T., Finnegan, B., Crockett, D., Richardson, L., Yager, R., Craven, J., Tillotson, J., Brunkhorst, H., Twiest, M., Hossain, K., Gallagher, J., Duggan-Haas, D., Parker, J., Cajas, F., Alshannag, Q., McGlamery, S., Krockover, J., Adams, P., Spector, B., LaPorta, T., James, B., Rearden, K., & Labuda, K. (1999). Beginning teachers: Beliefs and classroom action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8), 930-954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910)36:8<930::AID-TEA3>3.0.CO;2-N
- Southerland, S. A., & Gess-Newsome, J. (1999). Preservice teachers' views of inclusive science teaching as shaped by images of teaching, learning, and knowledge. Science Education, 83(2), 131-150 https://doi.org/10.1002/(SICI)1098-237X(199903)83:2<131::AID-SCE3>3.0.CO;2-X
- Thomas, J. A., & Pedersen, J. E. (2003). Reforming elementary science teacher preparation: What about extant teaching belief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3(7), 319-330 https://doi.org/10.1111/j.1949-8594.2003.tb18209.x
- Thomas, J. A., Pedersen, J. E., & Finson, K. (2001). Validating the Draw-A-Science-Teacher-Test Checklist (DASTT-C): Exploring mental models and teacher beliefs.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2(3), 295-310 https://doi.org/10.1023/A:1014216328867
- Tilgner, P. J. (1990). Avoiding science in the elementary school. Science Education, 74(4), 421-431 https://doi.org/10.1002/sce.3730740403
- Tobin, K. (1993). Referents for making sense of science teach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5(3), 241-254 https://doi.org/10.1080/0950069930150302
- van Driel, J. H., Jong, O., & Verloop, N. (2002). The development of preservice chemistry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Science Education, 86(4), 572-590 https://doi.org/10.1002/sce.10010
- Weber, S., & Mitchell, C. (1996). Drawing ourselves into teaching: Studying the images that shape and distort teacher education. Teaching and Teaching Education, 12(3), 303-313 https://doi.org/10.1016/0742-051X(95)00040-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