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인적자원부(2000). 학교교육 위기의 실태와 원 인 분석. 공교육관련 토론회자료집. 교육인적자원부, 발 간번호11-1340400-0000018-01. pp.44-48
- 김경희(2002). ARCS전략을 적용한 사회적 상호작용 수업이 학습동기 유발 및 반응속도 개념 형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박수경, 김영환, 김상달(1996). 동기 유발을 위한 ARCS이론을 적용한 수업이 지구과학 학업 성취도와 학 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6(4), 429-440
- 박수경(1998). ARCS모형을 적용한 구성주의적 수업 이 과학개념 획득과 동기 유발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송상호(1999). 매력적인 수업설계. 교육과학사
- 송상호(2002). 동기적으로 적응적인 컴퓨터매개수업 (CMI)설계를 위한 학습동기의 정의ARCS 모델의 재고 찰. 교육공학연구, 14(1), 119-141
- 윤치원, 하태경, 심규철, 김현섭, 박영철 (2005). 중 고등학생들의 과학 교과에 대한 학습동기의 수준 비교.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3(1), 105-112
- 이양락(2008). PISA 2006 과학 성취도 평가 결과. 제53차 한국과학교육학회 정기총회 및 동계학술대회 자 료집, pp74-94
- 이재형(2000). ARCS 전략을 적용한 구성주의 수업 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종태(2000). 학교교육 위기의 실태와 원인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pp 65-67
- 이혜영(2001). 신세대의 등장과 학교(교사)의 문화 지체. KEDI 교육정책포럼. 한국교육개발원
- 전경문(2003). 제3차 수학과학 성취도 국제비교 반 복연구(TIMSS-R)중 화학영역 성취도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3), 299-307
- 정종진(2002). 학교학습과 동기. 한국학술정보(주)
- 조영숙(1996). Keller의 학습 동기화 모형을 적용한 학습 효과의 분석.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영남(1998). 구성주의 교수학습.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 논총 제12집, 93-120
- 최수환(2000). 학습자의 동기 신념 및 자기 조절 학 습전략과 인지 갈등과의 상관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하태경(2005). 중등학생과 과학교사의 동기인식 조 사와 이를 활용한 4E&E 순환 학습 모형의 과학 학습 효과. 공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0). 우리나라 중학생의 수학 과학 성취결과 국제수준은 어떠한가?. 제3차 수학 과학 성취도 국제 비교 반복 연구(TIMSS-R) 결과 발표 세미나 자료집
-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1). 2001년도 국가수준 교육 성취도 평가연구. -과학-. 연구보고 RRE 2001-5-6
- Biological Science Curriculum Study(BSCS) (2006). The BSCS 5E Instructional Model : Origins, Effectiveness, & Applications. Executive Report of BSCS
- Brooks, J. G., & Brooks, M. G. (1993). The case study for constructivist classroom. Virginia: ASCD
- Dick, W. & Carey, L. (1996). The systematic design of instruction, 4th Edition. New York: Haper Collins
- Eisenkraft, A. (2003) Expanding the 5E Model, The Science Teacher. NSTA. 70(6)
- Karplus, R. (1977). Science teaching and the development of reasoning.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 Keller, J. M. (1979). Motivational and Instructional design: A theoretical perspective. Journal of Instructional Development, 2(4), 26-34 https://doi.org/10.1007/BF02904345
- Keller, J. M. (1983). Motivational design of instruction. In C. M. Reigeluth(ED.), Instructional-design theories and models: An overview of their current status.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Keller, J. M. (1987). The systematic process of motivational design. Performance & Instruction, 26(9), 1-8
- Keller, J. M., & Kopp, T. W. (1987). Application of the ARCS model of instructional design. Journal of Instructional Development, 10(3), 2-10 https://doi.org/10.1007/BF02905967
- Keller, J. M. (1994). Motivation in instructional design, In T. Husen, & T. N. Postlethwaite(2nd Eds.),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Education. Oxford: Pergammon Press
- Mark, J. V., & Sandra, K. A. (2003). A manuscript submitted to the special issue of Science and Children on Assessment. 40(8), 41-44
- Means, T. B., Jonassen, D. H., & Dwyer, F. M (1997). Enhancing relevance: Embedded ARCS strategies vs. purpose.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45(1), 5-18
- Reigeluth, C. M. (1983). Instructional design theories and models: An overview of their current status.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Trowbridge, L. W, Bybee, R. W. & Powell, J. C. (2000) (7th ed.). Teaching Secondary School Science: Strategies for Developing Scientific Literacy: Chapter 15, "Models for Effective Science Teaching". Merrill/Prentice Hall, Upper Saddle River, N. J
- Walker, D., & Lambert, L. (1995). Learning and leading theory: A century in the making, The constructivist leader. NY: teachers College Press
- Wlodkowski, R. J. (1984). Making sense out of motivation: A systematic model to consolidate motivational construct across theories. Educational Psychologist, 16(2), 101-110 https://doi.org/10.1080/00461528109529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