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정화 (2006). 배경변인과 수학 학업성취도 사이의 관계 연구. 학교수학, 8(2), 239-263
- 교육부 (1997).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 노태희, 한재영, 김창민, 전경문 (2000). 화학 문제 해결력과 인지적, 정의적 변인 사이의 관계. 대한화학회지, 44(1), 68-73
- 박정 (2007). 우리나라 중학생의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변화와 수학 성취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수학교육, 46(1), 19-31
- 박정, 정은영, 김경희, 한경혜 (2004).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TIMSS 2003 결과 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4-3-2
- 박정, 김경희, 김수진, 손원숙, 송미영, 조지민 (2007). 우리나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결과의 변화추이 (2003-2005년). 교육과정평가연구, 10(2), 173-202
- 이미경, 김경희 (2004).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성취도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2), 399-407
- 이미경, 손원숙 (2007). PISA 2006 결과 분석 연구- 과학적 소양, 읽기 소양, 수학적 소양 수준 및 배경 변인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7-1
- 이미경, 홍미영 (2007). 우리나라 중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추이 분석 및 국제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3), 201-211
- 이양락, 박재근, 이봉우, 박순경, 정영근 (2004). 과학과 교육내용 적정성 분석 및 평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04-1-6
- 전경문, 박현주, 노태희 (2006). 동기 및 인지 변인이 화학 선다형 수리 문제 해결에 미치는 영향: 성취 목적, 유능감, 학습 전략, 자기 조절 능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1), 1-8
- 정경아, 정해숙, 권오남 (2004). 중등학생의 수학에서의 성별 격차 및 해소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구보고서, 220-8
- 정구향, 김경희, 김재철, 반재천, 민경석, 오희숙, 권재기, 이재기, 박선미, 진재관, 조영미, 이대현, 이미경, 신일용, 김진석, 이의갑 (2004). 2003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총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4-1-1
- 정은영, 박정, 김경희 (2006).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 비교 연구(TIMSS 2003)에서 우리나라 중학생들의 과학 성취도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1), 99-113
- 조지민, 김명화, 최인봉, 송미영, 김수진, 남민우, 박종훈, 박은아, 김민정, 고정화, 도종훈, 정은영, 최원호, 김미경 (2007).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2003-2006년 변화 추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7-3-1
- 한경혜 (2005). 교사, 수업 변인과 학생 성취도의 상관관계-TIMSS-1999 결과 분석. 수학교육, 44(3), 409-433
- 文部科學省 (2008). 全國學力.學習狀況調査. http://www.mext.go.jp
- MCEETYA(Ministerial Council on Education, Employment, Training and Youth Affairs) (2008). National Assessment Program. http://www.mceetya.edu.au/mceetya/napnational_ assessment_program,16358.html
- NAA(National Assessment Agency) (2008). National Curriculum Assessment. http://www.naa.org.uk/naa_17825.aspx NCES(National Center for Education Statistics) (2008).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Progress. http://nces.ed. gov/nationsreportcard
- NCES(National Center for Education Statistics) (2008).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Progress. http://nces.ed. gov/nationsreportcard
- Paik, S. J. (2004). Korean and US families, schools, and lear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1(1), 71-90 https://doi.org/10.1016/j.ijer.2005.04.006
- Papanastasiou, C. (2002). School, teaching and family influence on student attitudes toward science, based on TIMSS data for Cyprus. Studies in Educational Evaluation, 28(1), 71-86 https://doi.org/10.1016/S0191-491X(02)00013-5
- Schmidt, W. H., Wang, H. C., & McKnight, C. C. (2005). Curriculum coherence: An examination of US mathematics and science content standards from an international perspectiv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7(5), 525-559 https://doi.org/10.1080/0022027042000294682
- Shen, C. (2005). How American middle schools differ from schools of five Asian countries: Based on crossnational data from TIMSS 1999. Educational Research and Evaluation, 11(2), 179-199 https://doi.org/10.1080/13803610500110810
- Zimmerman, B. J. (1989). A social cognitive view of self-regulated academic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1(3), 329-339 https://doi.org/10.1037/0022-0663.81.3.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