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Manual for 'Reading Classroom' Program in Public Libraries

공공도서관 독서교실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매뉴얼 개발 연구

  • Published : 2008.03.30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are to develop manual of 'Reading Classroom' program through a practical data(ex: schedule. plan paper) and a questionnaire survey of managing librarians this program. The basic aim of 'Reading Classroom' program is based on a nature of reading for a sound reading culture. The Manual provides a various program types(intensive, short-term, long-term etc.) according to library situation(facilities, human resources, budget etc.) and indicates a step-by-step services in detail.

본 연구는 현재 공공도서관에서 수행되고 있는 독서교실 운영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독서교실 프로그램 운영을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매뉴얼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독서교실 프로그램 운영 매뉴얼 개발의 기본 방향은 현행 학교 및 사교육시장에서 수행되어져 오는 독서교육과는 차별화된 독서의 본질에 충실한 독서활동을 통한 바람직한 독서문화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하는데 지향점을 두었다. 또한 독서교실 프로그램을 이용자의 요구와 인적 물적 등 도서관 상황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운영 모형 (집중형, 단기형, 중기형, 장기형, 선택형)을 제시하였으며. 운영에 필요한 단계별 세부 업무 매뉴얼을 개발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2006년 국립중앙도서관 열린정책세미나 자료집 1: 어린이 청소년도서관의 발전을 위한 방안 모색'. 2006
  2. 국립중앙도서관. 2004. 2005. '전국공공도서관 독서교실 운영사례집'
  3. 국립중앙도서관. 2005. '2005년 열린정책세미나자료집 2: 미래의 꿈! 어린이와 도서관'
  4. 김경자. 2005. 공공도서관의 독서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부산시교육청 소속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 전공
  5. 김수경. 2006. 독서의 본질과 독서 프로그램 운영.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37(3): 235-263
  6. 김수경. 2007. 공공도서관 독서교실 운영 방안: 부산지역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8(1): 61-93
  7. 김영자. 2002. '공공도서관의 어린이 독서교육 프로그램 개선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행정정보관리전공
  8. 김종필, 이복희. 2005. '실무자를 위한 평생교육가이드북'. 경상북도평생교육연구회
  9. 김진희. 2004. '우리나라 공공도서관 독서교육 프로그램 만족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 전공
  10. 김현정. 2004. '어린이 독서진흥을 위한 공공도서관의 독서프로그램에 관한연구'. 석사학위논문,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도서관교육 전공
  11. 박홍진, 황인회. '도서관 활용 수업의 실제', 계명대학교 사범대학부설 중등교육연수원, '2005년도 동계 중등교원 도서관활용 수업 직문연수 교재', 39-93
  12. 배한원. 1993. '공공도서관에서의 어린이 독서지도 프로그램 개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도서관학과
  13. 배홍식. 1978. 공공도서관에서의 독서지도와 문제점, 독서교실 운영을 중심으로. '도서관보', 61-72
  14. 서울시도서관연구회. 2002. 독서교실 운영실태 조사 및 프로그램 개선방안: 서울시립도서관 및 평생학습관의 여름독서교실을 중심으로. '圖書館硏究', 19: 50-71
  15. 셜리반, 마이클 저. 2007. '어린이서비스의 기초'.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편역. 서울: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16. 유소영, 정은주. 2000. 공공도서관의 독서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고찰: 어린이도서관의 1999년 여름독서교실을 중심으로. '도서관', 354: 38-56
  17. 유송숙. 2005. '공공도서관의 어린이 독서교육 활성화를 위한 연구: 서울특별시교육청 소속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18. 이동희. 1988. 독서교실 지도교사로서 느낀 점. '도서관보', 10: 79-84
  19. 이연옥. 독서의 사교육화 현상에 관한 연구. 2004.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35(3)
  20. 이용순. 1996. '공공도서관의 독서교육 프로그램 고찰'.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21. 인천광역시교육청. 2006. '방과 후 학교 매뉴얼 개발'
  22. 임성관. 2003. 방학 중 독서교실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계획 및 효과 분석 연구 '독서문화연구', 2: 81-96
  23. 임윤철. 1985. 공공도서관의 '독서교실' 운영에 관한 고찰. '도서관연구', 2: 60-76
  24. 장창희. 2001. 공공도서관 독서교실 운영에 관한 조사연구. '도협' 18: 127-147
  25. 조명숙. 2003. '공공도서관의 어린이 독서교실 프로그램 개발 공공도서관의 어린이 독서교실 프로그램 개발'.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26. 최도익. 1981. 독서교실 운영실태. '도서관', 252: 31-33
  27. 한권식. 1978. 독서교실 운영소고 , 독서교실 운영상의 문제점을 중심으로. '도서관', 232: 4-9
  28. 홍원정. 1997. '공공도서관의 독서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대구광역시립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사회교육 전공
  29. 황금숙. 2001. 공공도서관 독서교실 운영 프로그램 모형개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5(2): 235-263
  30. 황금숙. 2006. '어린이, 청소년 독서문화 환경조성을 위한 기초연구'.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31. 황금숙. 2007. '도서관 문화프로그램 지원방안 연구'. 문화관광부 도서관정보정책기획단
  32. Carole D. Fiore, 1998. Running Summer Library Reading Programs: A How-to-Do-It Manual. New York: Beal-Schuman
  33. Katy, Benson. 2004. 'Summer Reading Loss: What Once Was Lost Can Now Be Found @ Your Library,' Onendaga County Public Library News, Summer

Cited by

  1. A Study of Identifying Areas to Measure the Effectiveness of Public Library Reading Programs for Children vol.48, pp.2, 2014, https://doi.org/10.4275/KSLIS.2014.48.2.089
  2. Promoting Children's Love of Reading through Vacation Reading Programs in Public Libraries: Focusing on Four Public Libraries in Seoul vol.48, pp.1, 2014, https://doi.org/10.4275/KSLIS.2014.48.1.195
  3. Analysis on the User Behavior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of Winter Vacation Programs of Public Libraries at Daegu Metropolitan City vol.48, pp.2, 2014, https://doi.org/10.4275/KSLIS.2014.48.2.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