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 완 (2003). 창의성 개발을 위한 수학과 교육과정 구성.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2003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집.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 권오남, 박정숙, 박지현, 조영미 (2005). 개방형 문제 중심의 프로그램이 수학적 창의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수학교육학회 시리즈 A <수학교육>. 44(2). 307-323
- 권오남, 김정효 (2000). 창의적 문제해결력 중심의 수학 교육과정 적용 및 효과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39(2). 81-99
- 김선희, 김기연, 이종희 (2005). 중학생들의 수학영재와 과학영재 및 일반 학생의 인지적, 정의적, 정서적 특성 비교.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4(1). 113-124
- 김정효, 권오남 (2000). 창의적 문제해결력 중심의 수학 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 초등학교수준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수학교육>. 4(2). 83-103
- 김진호 (2005). 수학자가 수학을 탐구하듯이 학습자도 수학을 탐구할 수 있는 방안모색,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4(1). 87-101
- 김부윤, 이지성 (2007). 수학적 창의성에 대한 관점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6(3). 293-302
- 김부윤, 이지성 (2006). 수학에서의 창의적 태도의 측정도구 개발과 그 적용,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5(1). 25-34
- 김부윤, 이지성 (2005). 수학 창의성의 평가에 대한 모색.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8(3). 327-341
- 김부윤, 김철언, 이지성 (2005). 수학적 창의성의 평가에 대한 고찰(II).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19(1). 241-251
- 김홍원, 김명숙, 방승진, 황동주 (1997). 수학영재판별도구개발연구(II)-검사제작편. 수탁연구 CR pp.97-50.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남승인 (2007). 수학 창의성 신장을 위한 평가 문항 개발 방안.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21(2). 271-282
- 서종진, 황동주 (2004). 영재 학생과 일반 학생의 수학 창의성과 수학 자기효능감에 대한 차이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논문집>. 18(3). 209-226
- 조석희, 황동주 (2006). 수학 영재 판별을 위한 수학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 개발. 한국수학교육학회 주최 제11회 국제수학영재교육세미나 프로시딩. 211-226
- 유윤재 (2004). 수학적 창의성의 개념.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논문집>. 18(4). 81-94
- 이강섭, 황동주 (2003). 일반 창의성(도형)과 수학 창의성과의 관련 연구-TTCT; Figural A와 MCPSAT; A를 바탕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2(1). 1-9
- 이강섭, 황동주 (2007). 수학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수학 창의성과 문제설정과의 상관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6(4). 503-519
- 이강섭, 황동주, 서종진 (2003). 수학과 창의성 평가에서 개방형 문항의 특성과 중학교 학생들의 반응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논문집>. 16. 201-215
- 이대현 (1999). 창의적인 문제해결과정에서의 직관과 논리의 역할.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38(2). 159-164
- 이대현, 박배훈 (1998). 수학적 창의력에 대한 소고.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8(2). 679-690
- 조석희, 황동주 (2006). 수학 영재 판별을 위한 수학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 개발. 한국수학교육학회주최 제11회 국제수학영재학세미나 프로시딩, 211-226
- 황우형, 최계현, 김경미, 이명희 (2006). 수학교육과 수학적 창의성.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논문집>. 20(4). 561-574
- 齊藤昇 (1998). 創造性創出過程のモデルの構築とるの實踐, 日本敎科敎育學會誌. 21(2). 45-53
- Anderson, J. R. (2000). 인지 심리학과 그 응용 [이영애, 역].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원본출판년도: 1995)
- Barron, F., & Harrington, D. H. (1981). Creativity, intelligence, and personality. Annual Review of Psychology, 32. 439-476 https://doi.org/10.1146/annurev.ps.32.020181.002255
- Bets, O. (2004). 숫자의 비밀 [배진아, 김혜진, 역] 서울: 도서출판 다시. (원본출간년도: 1999)
- Belliver, A. (1956). Henri Poincare ou la vocation souveraine. Gallimard
- Boden, M.A. (1999). Computer models of creativity. In R.J. Sternberg(Ed.), Handbook of Creativity (pp. 351-372).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Cropley, A. J. (2004). 창의성 계발과 교육 [이경화, 최병연, 박숙희, 역] 서울: 학지사. (원본출간년도: 2001)
- Csikszentmihalyi, M. (1999). Implications of a systems perspective for the study of creativity. In R.J. Sternberg(Ed.), Handbook of Creativity (pp. 297-312).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Davis, P. J., & Hersh, R. (1995). 수학적 경험.상 [양영오, 허 민, 역] 서울: 경문사. (원본출간년도: 1981)
- Devlin, K. (1996). 새로운 황금시대 [허민, 역] 서울: 경문사. (원본출간연도: 1988)
- Duncker, K. (1945). On problem-solving, Psychological Monographs, 58
- English, L.D., & Halford, G.S. (2003). 수학교육론 [고상숙, 고호경, 박만구, 이중권, 정인철, 황우형, 역]. 서울 경문사. (원본출간년도: 1995)
- Ervynck, G. (2003). 수학 창의성 [고등 수학적 사고; 편저자, Tall, D.(Ed.); 류희찬, 조완영, 김인수, 역]. 서울: 경문사. (원본출간연도: 1991)
- Feist, G.J. (1999). The Influence of personality on artistic and scientific creativity. In R.J. Sternberg(Ed.), Handbook of Creativity (pp. 273-296).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Finke, R.A., Ward, T.B., & Smith, S.M. (1992). Creative cognition: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s. Cambridge, MA: MIT Press
- Foster, J. (1970). An exploratory attempt to assess creative ability in mathematics. Primary mathematics, 8. 2-7
- Gallian, J.A. (1994). Comtemporary abstract algebra. Lexington, MA: Heath
- Gordon, W.J.J. (1961). Synectics: The development of creative capacity. New York: Harper & Row
- Gruber, H.E., & Wallace, D.B. (1999). The case study method and evolving systems approach for understanding unique creative people at work. In R.J. Sternberg (Ed.), Handbook of Creativity (pp. 93-115).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Guilford, J.P. (1950). Creativity. American Psychologist, 5. 444-454 https://doi.org/10.1037/h0063487
- Hadamard, J. (1990). 수학분야에서 발명의 심리학 [정계섭, 역]. 서울: 범양사. (원본출간년도: 1975)
- Hang, D.J. (2006). A study on the relationship mathematical creativity and psychological types in middle school students.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연구. 16(4). 313-326
- Hardy, G.H. (1967). A Mathematician's apology, Cambridge University Press
- Haylock, Derek W. (1987). A Framework for assessing mathematical creativity in schoolchildre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8(1). 59-74 https://doi.org/10.1007/BF00367914
- Haylock, Derek W. (1985). Conflicts in the assesment and encouragement of mathematical creativity in school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Mathematical Education in Science and Technology, 16(4). 547-553 https://doi.org/10.1080/0020739850160412
- Houtz, J. (2007). 창의성을 부르는 심리학 [김정희, 역]. 서울: 시그마프레스. (원본출간년도: 2002)
- Huckstep, P. (2002). Making mathematics. Cambridge Journal of Education, 32(2). 405-407 https://doi.org/10.1080/0305764022000024230
- Jackson. P.W., & Messick, S. (1965). The person, the product and the response: Conceptual problems in the assessment of creativity. Journal of Personality, 35. 302-329
- Jensen, L. R. (1973). The relationships among mathematical creativity, numerical aptitude and mathematical achievement. Doctori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
Kie
$\beta$ wetter, K. (1985). Die Förderung von mathematisch besonders begabten und interessierten Schulern-ein bislang vernachlassigtes sonderpadagogisches. Der mathematische und naturwissenschaftliche Unterricht, 38. 300-306 - King, J. (2001). 수와 신비주의 [김량국, 역]. 서울: 도서출판열린책들. (원본출간년도: 1996)
- Krutetskii, V. A. (1976). The psychology of mathematical abilities in school children.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Krutetskii, V. A. (1976). Mathematical aptitudes. In J. Kilpatrick and I. Wirzup (Eds.), Soviet Studies in the Psychology of Learning and Teaching Mathematics, Volume II. University of Chicago Press, Chicago
- Langley, P., Simon, H.A., Bradshaw, G.L., & Zytkow, J.M. (1987). Scientific discovery: computational explorations of the creative process. Cambridge, MA: MIT Press
- Laycock, M. (1970). Creative mathematics at Nueva. Arithmetic Teacher, 17. 325-328
- Liljedahl, P. (2004). Mathematical discovery: Hadamard resurected. Proceedings of the 28th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 Lubart, T.I. (1999). Creativity across cultures. In R.J. Sternberg (Ed.), Handbook of Creativity (pp. 339-350).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Luchins, A.S. (1942). Mechanization in problem solving: The effect of Einstellung. Psychological Monographs, 54(6)
- Lumsden, C.J. (1999). Evolving creative minds: Stories and Mechanism. In R.J. Sternberg (Ed.), Handbook of Creativity (pp. 153-168).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Mann, E. L. (2006). Creativity: The Essence of mathematics.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 30(2). 236-260 https://doi.org/10.4219/jeg-2006-264
- Martindale, C. (1999). Biological bases of creativity. In R.J. Sternberg(Ed.), Handbook of Creativity (pp. 137-152).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Mayer, R. (1999). Fifty years of creativity research. In R.J. Sternberg(Ed.), Handbook of Creativity (pp. 449-460).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Nickerson, R.S. (1999). Enhancing creativity. In R.J. Sternberg(Ed.), Handbook of Creativity (pp. 392-430).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O'Connor, J. J. & Robertson, F. E. (2005). University of St. Andrew, School of Mathematics and Statistics. Archive: 인터넷자료 http://www-history.mcs.st- andrews.ac.uk/HistTopics/Poincare_mines.html. (금색일: 2008. 10.10)
- Osborn, A.F. (1953). Applied imagination (rev.ed.). New York: Scribner's
- Pickover, C.A. (2002). 신의 베틀 [이상원, 역] 서울: 경문사. (원본출간년도: 1997)
- Poincare, H. (2007). Intuition and logic in mathematics. :인터넷자료http://www-history.mcs.st-andrews.ac.uk/Extras/Poincare_Intuition.html
- Poincare, H. (1952). Mathematical Creation. In B. Ghiselin (Ed.). The Creative Process. New American Library, New York
- Poincare, H. (1929). The value of science (in English), New York: Dover. (원본출간년도: 1929)
- Polya, G. (2005). 어떻게 문제를 풀 것인가? [우정호, 역] 서울: 교우사 (원본출판년도:1954)
- Polya, G. (1962). Mathematical discovery, Vol. I. John Wiley & Sons, Inc.
- Romey, W.D. (1970). What is your creativity quotient?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70. 3-8 https://doi.org/10.1111/j.1949-8594.1970.tb08557.x
- Runco, M. A. (1993). Creativity as an educational objective for disadvantaged students (RBDM9306). Storrs: University of Connecticut, The National Research Center on the Gifted and Talent
- Skemp, R. (1991). Mathematics in the primary school. London, Routledge
- Spraker, H.S. (1960). A study of the comparative emergence of creative behavior during the process of group and individual study of mathematics. Dissertation Abstracts, 20. 4637
- Sriraman, B. (2005). Are giftedness and creativity synonyms in mathematics? The Journal of Secondary Gifted Education, 17(1). 20-36 https://doi.org/10.4219/jsge-2005-389
- Sriraman, B. (2004). The characteristics of mathematical creativity. The Mathematics Educator, 14(1). 19-34
- Sternberg, Robert J., & Lubart, Todd I. (1999). Concept of creativity. In Robert J. Sternberg (Ed.), Handbook of Creativity, (pp. 3-15).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Sternberg, R.J., & Lubart, T.I. (1996). Investing in creativity. American Psychologist, 51. 677-688 https://doi.org/10.1037/0003-066X.51.7.677
- Toulouse, E. (1910). Henri Poincare. 인터넷자료: planetmath.org/encyclopedia/JulesHenriPoincare.html
- Treffinger, D.J., Young, G.C., Shelby, E.C., & Shepardson, C. (2002). Assessing creativity: A guide for educators (RM02170). Storrs: University of Connecticut, The National Research Center on the Gifted and Talent
- Wallas, G. (1926). The art of thought. New York: Harcourt, Brace & Jovanovi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