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부산대학교
References
- 강선주(2001). 캘리포니아 역사-사회과학 틀을 중심으로 본 최근 미국의 사회과 내용 구성 방향, 사회과교육학연구, 40, 5-26
- 곽병선(1983). 교육과정. 서울: 배영사
- 교육인적자원부(2007). 사회 3-1, 3-2, 4-1, 4-2, 5-1, 5-2, 6-1, 6-2.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김대현.김석우(2005).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학지사
- 김재춘(2005). 듀이의 '교과의 심리화'와 '교과의 진보적 조직' 논의가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에 주는 시사점 탐색, 교육과정연구, 23(2). 1-15
- 김정호(1998). 사회과 교과서의 모형, 김정호 외. 교과서 모형 개발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98-8, 155-238
- 김정호(2005).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연구의 방향과 결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 시안 연구 공청회, 연구자료 ORM 2005-58, 1-16
- 류재명(1997). 사회과 통합운영과 지리과 교육과정의 계열적 조직방안, 사회과학교육, 1. 55-82
- 류재택(2004). 사회과 교육과정 기초 연구. 한국 교육과정평가원.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 연구자료 ORM 2004-29, 99-139
- 류재택 외(2004). 사회과 교육과정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C 2004-4-5
- 박선미(2003). 사회과 내용의 통합 수준과 구성 방안, 사회과 교육, 42(2). 29-51
- 박순경(1997). 초등 저학년 통합 교과서 국제 비교 연구, 비교교육연구, 7(1). 1-18
- 박천환(2002). 교육과정 통합, 서울대교육연구소. 교육학대백과사전, 서울: 하우출판사, 523-530
- 손명철(1999). 중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통합 논의에 대한 비판적 검토와 하나의 대안, 지리환경교육, 7(1). 51-65
- 이영만(2003). 통합교육과정, 서울: 학지사
- 이명희.김명숙.양호환.이영민.조영달(2000). 사회과 교육 목표 및 내용체계 연구I. 한국교 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00-12
- 이진석(1997). 사회과 통합 교육과정의 국내외 동향에 관한 연구, 시민교육연구, 25. 327-346
- 전숙자(2006). 고등사고력 함양을 위한 사회과교육의 새로운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 조윤호(2006). 사회과(초등) 교육과정의 개정 시안에 대한 토론. 허경철 외(편), 교육과정 개정 시안에 대한 전국 현장교사 대 토론회,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과정 연구소, 158-162
- 차경수(1998).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문제점과 해결 대안, 사회과학교육, 2. 71-96
- 최석진 외(2001). 사회과교육 목표 및 내용 체계 연구(II),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최병모(2000).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의 통합적 운영방안, 사회과교육학연구, 4(1). 1-36
-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5).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시안 연구 공청회, 연구자료 ORM 2005-58
- 황홍섭(2004). 초등사회과 교수법, 부산: 세종출판사
- Alleman, Janet & Brophy, Jere(1991). Is curriculum integration a boon or a threat to social studies? Research Series No. 204. ED337 388
- Berson, M. J., Howard, T. C. & Salinas, C.(2007). Harcourt social studies. Florida: Harcourt, Inc.
- Burns, R. C.(1995). Dissoliving the boundaries. 김대현 외(2001). 교과경계선 허물기, 서울: 학 지사
- Drake, S. (1993). Planning integrated curriculum. Alexandria, Va.: Association of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 Drake, S. (1998). Creating integrated curriculum: Proven ways to increase student learning. Thousand Oaks, CA: Corwin Press
- Jacobs, H. (1989). Interdisciplinary curriculum: Design and implementation. Alexandria, Va.: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 www.kncis.or.kr(교육과정정보 서비스)
- http://cutis.moe.go.kr/(교육부 교육과정, 교과서 정보 서비스)
- www.cde.ca.gov(미캘리포니아주 교육부)
- www.qca.org.uk (영국 자격인증 및 교육과정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