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숙현(1999). 통합 유아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발달에 적합한 실제의 대안적 논의, 영유아교육연구, 2, 23-41
- 권덕원(1999a). 베넷 리머의 음악 교육 철학에 관한 소고, 음악교육연구, 18, 81-98
- 권덕원(1999b). 데이빗 엘리엇의 실행 중심의 음악 교육 철학이 음악 교육에 끼치는 영향, 국악과 교육, 17, 10-37
- 구자억 외(1997). 초등학교 저학년 통합교과 교육 과정 개정 방향의 탐색, 한국교육개발원
- 김경희(1995). 음악적 사고에 대한 이론적 고찰, 음악교육연구, 14, 179-194
- 김규욱(1996). 듀이의 경험이론에 비추어 본 도구 주의의 재해석, 교육원리연구, 1(1), 1-50
- 김영연(1996). 유아음악교육론, 서울: 학지사
- 김영연(1997). 동요분석을 통한 통합적 유치원 음악수업모델, 음악교육연구, 16, 1-28
- 김영연.박형신(2003). 유아의 장단개념 이해를 돕기 위한 통합적 유아국악교육, 2003 연차학술대회-한국 유아교육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대화의 토대, 333-345
- 김용희.방금주(2000). 음악창작 아카데미, 서울:학문사
- 김재복(1980). 국민학교 저학년 교과용 도서 통합의 정당성과 통합방안에 관한 고찰, 한국교육, 7(1), 97-107
- 김재복(2000). 통합교육과정, 서울: 교육과학사
- 김재춘(1988). 교과의 성격에 비추어 본 교육과정 통합의 의미와 가능성 탐색. 석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 김재춘.부재율.소경희.채선희(2000). 예비.현직 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 김재춘(2005). 듀이의 '교과의 심리화'와 '교과의 진보적 조직' 논의가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에 주는 시사점 탐색, 교육과정연구, 23(2), 1-15
- 김판수 외(2000).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서울: 학지사
- 노영희(1999). 통합교육을 위한 유치원 교육과정 계획의 조건 탐색. 유아교육학 논집, 3(2), 157-177
- 변영계.김영환.손미(199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학지사
- 석문주(1996). 음악적 성장을 위한 음악과 교수-학습지도. 서울: 풍남
- 석문주(2002).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개발과 실천, 음악교육연구, 22, 29-55
- 석문주.최은식.함희주.권덕원(2006). 음악교육의 이해와 실천, 서울: 교육과학사
- 성경희(1988). 음악과 교육론, 서울: 갑을출판사
- 승윤희(2000). 신경과학 연구에 근거한 음악교육의 중요성, 연세음악연구, 7, 201-225
- 승윤희(2001). 음악정보의 처리과정과 창의적 사고의 이해-정보처리이론과 신경과학연구에 기초하여, 음악교육연구, 21, 27-51
- 승윤희(2004). 지식표상이론과 음악지식의 표상, 음악교육연구, 27, 129-154
- 안경숙.옥주(2003). 소리에 대한 음악과 과학 교육 통합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개념에 미치는 영향, 음악교육연구, 24, 49-65
- 안재신.한애향(1999). 전래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음악수업이 유아의 음악적 태도변화에 미치는 영향, 음악교육연구, 18, 1-49
- 엄태동(2001). 존 듀이 교육학에 대한 오해와 새로운 이해, 교육원리연구, 6(1), 95-128
- 이기숙 외(1992). 유아교육의 통합적 접근법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12, 91-112
- 이민정(2002). 유아음악활동의 의미에 대한 현상학적 이해, 교육인류학연구, 5(2), 55-82
- 이민정(2004). 다감적 음악감상활동이 유아의 음악감상능력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 11(4), 23-49
- 이숙희(2005). 통합적 유아 음악교육이 유아의 음악적 흥미와 음악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2(1), 407-430
- 이연경(1993). 심미적 감수성 계발을 위한 음악교육의 교육철학적 원리와 방법론에 대한 고찰, 음악과 민족, 6, 278-304
- 이춘희.이영옥(1999). 유아 음악교육활동의 현장 실태 연구, 경원전문대 논문집, 21, 285-308
- 이칭찬(1998).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서울: 문음사
- 이홍수(1992). 느낌과 통찰의 음악교육,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 이홍수(1993).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 이효숙(2003). 통합교육으로서의 유아 음악극에 대한 이론적 고찰, 광주보건대학 논문집, 28, 95-107
- 임미경.장기범.함희주(2002).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도서출판 예종
- 임은애(2001). 유아의 음악적 이해 형성을 돕기 위한 통합 프로그램 개발, 유아교육연구, 21(1), 51-70
- 임은애(2007). 동작과 언어를 통합한 리듬교육활동에 대한 효과 분석, 수산해양교육연구, 19(2), 239-255
- 장상호(1997). 학문과 교육(상),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 장상호(2000). 학문과 교육(하),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 조주연(1998). 학습 및 기억에 대한 인지과학적 발견의 교육적 적용, 초등교육연구, 12(2), 5-27
- 최은식(2006). 리머 음악교육철학의 변천에 관한 연구: 심미적 철학에서 경험적 철학까지, 음악교육연구, 30, 201-222
- 홍혜경.김영옥(2001). 유아사회교육과 수학교육의 통합적 접근을 위한 기초연구, 유아교육연구, 21(1), 27-49
- Abeles, H. F., Hoffer, C. R. & Klotman, R. H. (1991). 음악교육의 기초. 방금주 역, 서울: 삼호출판사
- Andress, B.(1984). 유아를 위한 음악교육, 이은화.김영희 역, 서울: 교문사
- Ann, B. K., & Ann, M. G.(1997). Integrating the musical intelligence in a first grade curriculum. M.A. Action Research Project, Saint Xavier University II
- Armstrong, T.(1997). 복합지능과 교육, 전윤식.강영심 역,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 Berbe, W. B. & Swassing, R. S.(1979). Teaching through modality strengths: Concept and practice. Columbus, OH: Loner Bloser
- Bredekamp. S. & Rosegrant, T.(1995). Reaching potential: Appropriate curriculum and music assesment for young children. Washington, DC: NAEYC
- Bruner, J. S.(1966). Toward a theory of instruction.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 Campbell, P. S. & Scott-Kassner, C. (1995). Music in childhood: From preschool through the elementary school. New York: Schirmer Books
- Charbonneau, M. P. & Reider, B. E.(1995). The integrated elementary classroom: A developmental model of education for the 21st century. Boston, MA: Allyn and Bacon
- Craig, I.(1990). Classroom planning. In. I. Craig(ed.), Managing the primary classroom. New York: Longman
- Dewey, J.(1902). The child and the curriculum. 아 동과 교육과정/경험과 교육, 박철홍(역)(2002). 서울: 문음사
- Dewey, J.(1938). Experience and education. 아동과 교육과정/경험과 교육, 박철홍(역)(2002). 서울:문음사
- Dewey, J.(1952). Democracy and education. New York: The Macmillan Company
- Dewey, J.(1990). The school and society.The child and the curriculum. P. W. Jackson(ed.),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Eisner, E. W.(2003). 인지와 교육과정. 박승배역. 서울: 교육과학사
- Elliott, D. J.(1995). Music matter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Elliott, D. J.(1997). Continuing matters: Myths, realities, rejoinders. Bulletin of the Council for Research in Music Education, Spr. no. 132, 1-37
- Fischbach, G. D.(1992). Mind and brain. Scientific American, 267(3). 48-57
- Fogarty, R. (1991) How to integrate the curricula. Palatine, IL: ILI/Skylight
- Fortson, L. R. & Reiff, J. C.(1995). Early childhood curriculum; Open structures for integrative learning. London: Allyn & Bacon
- Gardner, H.(1983). Frames of mind. New York: Basic Books
- Greenberg, M.(1995). 유아음악교육, 이기숙.김영주 역, 서울: 교문사
- Hanslick, E.(1957). The beautiful in music. trans. by Gustav Choen. Indianapolis: The Liberal Arts Press
- Hart, C. H. & Burts, D. C. & Charlesworth, R. (1997). Integrated curriculum and developmentally appropriate practice. Birth to age eight.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 Hoffer, C. R. (1984). 음악교육론, 안미자 역,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Jack, N.(1990). Elementary music con moto. Music Educators Journal, January, 78-80
- Kagan, S. & Kagan M.(1998). Multiple intelligences: The complete MI book. San Clemente: Kagan Cooperative Learning
- Katz, L. G. & Chard, S. C.(1989). Engaging children's minds: The project approach, NJ: Ablex Publishing Co.
- Klahr, D.(1992), Information-Processing approaches to cognitive development. In M. H. Bornstein & M. E. Lamb(Eds.), Developmental Psychology:An advanced textbook(3rd ed., pp. 273-335). Hillsdale, NJ: Erlbaum
- Krogh, S. L.(1997). How children develop and why it matters: The foundation for the developmentally appropriate integrated early childhood curriculum, In C. H. Hart, D. C. Burt, & R. Charlesworth (Eds.), Integrated curriculum and developmentally appropriate practice: Birth to age eight.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 Leonhard, C. & House, R. W.(1992). 음악교육의 기초와 원리, 안미자 역,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McGirr, P. I.(1995). Verdi invades the kindergarten. Childhood Education, 71(2), 74-79
- MENC(1992). MENC position statement on ear1y childhood education. MENC soundpost, 8(2), 21-22
- Meyer, L. B.(1991). 음악의 의미와 정서, 신도웅역, 서울: 예솔
- Pica, R.(1995). Experiences in movement with music, activities, and theory. New York: Delmar Publishers Inc
- Philpott, C. & Plummeridge, C.(Eds.)(2001). Issues in music teaching. New York: Routledge
- Radocy, R. E. & Boyle, J. D.(2001). 음악심리학, 최병철.방금주 역, 서울: 학지사
- Reimer, B.(1963). The common dimensions of aesthetic and religious experi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 Champaign
- Reimer, B.(1970). A philosophy of music education.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 Reimer, B.(1989). A philosophy of music education: Advancing the vision (2nd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 Serafine, M. L.(1988). Music as cognition.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 Wiggins, J.(1999). Teacher control and creativity. Music Educators Journal, 85(5). 30-44 https://doi.org/10.2307/33995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