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경섭, 문정희, 송옥현. (2003). 존숄의 고품질 서비스. 서울: 김영사
- 김윤희, 김미영. (2001). 의류점포의 서비스개념체계와 쇼핑 유형과의 관련성. 한국의류학회지, 25(1), 183−194
- 김은정, 이선재. (2002). 고객과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의류 점포 판매원의 속성. 한국의류학회지, 26(11), 170−181
- 김지연, 이은영. (2004). 의류점포의 서비스품질, 제품품질과 가격이 점포애고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8(1), 12−21
- 마윤진, 고애란. (2001). 소비자의 성격유형에 따른 판매원 서비스 평가와 구매행동 특성. 한국의류학회지, 25(6), 1155−1166
- 신혜봉, 임숙자. (2003). 패션점포 판매원의 노력이 중상층 노년 여성고객의 관계지속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7(6), 675−684
- 안광호, 황선진, 정찬진. (2005). 패션마케팅. 서울: 수학사
- 안소현. (2001). 의류점포의 고객과 샵매니저의 관계에 관한 질적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양병화, 황홍선, 차재성, 김재성. (2006). 고객가치 관리와 고객 마케팅 전략. 서울: 지식공작소
- 오세조, 박충환. (1995). 마케팅관리. 서울: 박영사
- 오현정, 김은희. (2006). 판매원 서비스와 관계효익이 구매만 족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30(2), 245−254
- 이승희, 이병화. (2003). 디자이너 브랜드 샵마스터의 CRM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7(2), 239−249
- 이유재. (2004). 서비스마케팅 (제3판). 서울: 학문사
- 이지영, 김미영. (2001). 의류상품 판매원 서비스 차원과 의류 상품 유형별 중요도. 한국의류학회지, 25(5), 933−944
- 이지영, 김미영. (2003). 의류상품 판매원의 서비스차원, 서비 스만족 및 구매의도 관련성.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전호경, 황선진. (2001). 패션점포 판매원의 의복과 점포유 형이 노년여성들의 호감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5(2), 293−302
- 조은영, 구양숙. (2002). 의류제품 판매원에 대한 고객만족과 판매원 충성도에 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6(3/4), 431−442
- 진병호. (1998). 의복구매시 소비자가 지각하는 가격 (제1보)- 의복가격차원의 타당성 검증. 한국의류학회지, 26(7), 937−945
- 진병호, 홍병숙. (2000). 소비자가 지각하는 백화점 의류판매 원의 평가속성: 측정도구 개발 및 관련변인. 유통연구, 4(3), 65−86
- 진선경. (1998). 의류점포의 서비스품질에 관한 연구. 한양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홍금희. (2000). 의류점포유형에 따른 서비스품질과 점포만 족도. 한국의류학회지, 24(5), 760−771
- 홍주빈. (1997).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이 재구매의사와 구 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06/07 패션시장 환경분석. (2006a, 10. 10). 삼성디자인넷. 자 료검색일 2006, 11. 15, 자료출처 http://samsungdesignnet. co.kr
- 2006 S/S Consumer Trend 패션의식, 구입결정요인, 선호스타일. (2006b, 3. 13). 삼성디자인넷. 자료검색일 2002, 6. 13, 자료 출처 http://samsungdesignnet.co.kr
- Baker, J., Parasuraman, A., Grewal, D., & Voss, G. B. (2002). The influence of multiple store environment cues on perceived merchandise value and patronage intentions. Journal of Marketing, 66(2), 120−142 https://doi.org/10.1509/jmkg.66.2.142.18473
- Burns, L. D. & Bryant, N. O. (2002). Business of fashion: Designing, manufacturing and marketing (2nd ed.). New York: Fairchild
- Chandrashekaran, R. (2001). The implication of individual difference in reference price utilization for designing effective price communication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3, 85−91 https://doi.org/10.1016/S0148-2963(99)00077-6
- Chang, T. Z. & Wildt, A. R. (1994). Price, product information and purchase intention: An empirical study.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2(1), 16−27 https://doi.org/10.1177/0092070394221002
- Czepiel, J. A. (1990). Service encounters and service relationships: Implications for research.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0, 13−21 https://doi.org/10.1016/0148-2963(90)90038-F
- Dodds, W. B. & Monroe, K. B. (1985). The effect of brand and price information on subjectivity product evaluations. Advanced in Consumer Research, 12, 85−90
- Engel, J. F., Blackwell, R. D., & Miniard, P. W. (2001). Consumer behavior (9th ed.). Orlando: The Dryden Press
- Ericson, J. & Johansson, J. (1985). The role of price in multiattribute product evaluation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2, 195−199 https://doi.org/10.1086/208508
- Harnett, M. (1998). Expectation is the key to pricing. Discount Store News, September 7, p.16
- Hirshman, E. C. & Holbrook, M. B. (1982). Hedonic consumption: Emerging concepts, methods, and properties. Journal of Marketing, 46, 92−101
- Jacoby, J. & Olson, J. J. (1977). Consumer response to price: An attitudinal information processing perspective in motivating ahead with attitude research. Chicago: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 Jean C. D., Alan R. W., & Louis A. T. (2005). Retail patronage intentions: The relative importance of perceived prices and salesperson service attributes.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12, 15−23 https://doi.org/10.1016/j.jretconser.2004.01.002
- Monroe. K. B. & Krishnan, R. (1985). The effect of price on subjective product evaluations. Perceived Quality. Massachusetts: Lexington Books
- Oliver R. L. (1999). Whence consumer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63(special issue), 33−44
- Parasuraman, A., Valarie, A. Z., & Leonard, L. B. (1996).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49, 41−50
- Rao, A. R. & Monroe, K. B. (1988). The moderating effect of prior knowledge on cue utilization in product evalua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5, 253−264 https://doi.org/10.1086/209162
- Reynolds, K. E. & Beatty, S. E. (1999). Consumer benefits and company consequences of salesperson relationship in retailing. Journal of retailing, 75, 11−31 https://doi.org/10.1016/S0022-4359(99)80002-5
- Sharma, A. (1999). Does the salesperson like customers? A conceptual and empirical examination of the persuasive effect of perception of the salesperson's affect toward customers. Psychology and Marketing, 16(2), 141−162 https://doi.org/10.1002/(SICI)1520-6793(199903)16:2<141::AID-MAR5>3.0.CO;2-8
- Speer, T. L. (1995). How to be friend to your customers. American Demographics, 17(3), 14−15
- Swait, J. & Sweeney, J. C. (2000). Perceived value and its impact on choice. Journal of Retailing, 77, 203−220
- Sweeney, J. C. & Soutar, G. N. (2001). Consumer perceived value: The development of a multiple item scale. Journal of Retailing, 77, 203−220 https://doi.org/10.1016/S0022-4359(01)00041-0
- Sweeney, J. C., Soutar, G. N., & Johanson, L.W. (1997). Retail service quality and perceived value: A comparison of two models.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4(1), 39−48 https://doi.org/10.1016/S0969-6989(96)00017-3
- Zeithaml, V. A. (1988). Consumer perception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52, 222−2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