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혜원(1995). 의상사회심리학. 서울: 교문사
- 고순례(1988). 청소년의 유명상표 선호도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민희(1998). 물질주의 성향에 따른 의복구매행동에 관한 연구-중산층 성인여성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숙경(1998). 청소년기 수입의류상표 선호도와 구매태도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지영(1998). 청소년의 과시소비성향에 관한 일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명품소비 어디까지인가.(2007.6). 매일경제. 자료검색일 2007.4.2. 자료출처 http://www.mk.co.kr
- 명품이 젊어진다: 20-30대 입맛맞게 변신.(2004.7). 인터넷뉴스 조선닷컴. 자료검색일 2007.4.1. 자료출처 http://www.chosun.com
- 박미정(2001). 과시소비성향과 정장 수입브랜드선호에 따른 의복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은아(1994). 자기 존중감, 사회적인정요구, 돈에 대한 태도에 따른 현시적 소비.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백경미(1995). 도시주부의 과시소비성향과 영향요인.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백화점 명품 세일 매출급증.(2004.7.) 동아일보. 자료검색일 2007.3.2. 자료출처 http://www.donga.com
- 성영신(1994). 한국인의 그릇된 물질주의와 과소비 유형. 한국심리학회지, 7(5), 35-47
- 손영석(1984). 서울지역 청소년 남성의 외국상표 인지도 및 선호도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송은경(1997). 청소년의 물질주의 및 과시소비성향과 관련요인. 인하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송인숙(1993). 소비자의 중독구매성향 및 영향요인.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승희, 이랑, 정소연 (2003). 패션 명품 브랜드에 대한 구매행동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7(11), 1241-1251
- 이승희, 장윤경 (2007). 명품 브랜드 충성도가 복제품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31(3), 145-155
- 이윤정(2004). 신체통제에 대한 신념이 외모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8(7), 974-982
- 조선명, 고애란(2001).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와 신체이미지가 의복추구혜택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5(7), 1227-1238
- 조은아, 김미숙(2004). 청소년의 과시소비성향에 따른 수입명품 및 유명브랜드 의류제품에 대한 태도 및 구매행동. 한국의류학회지, 28(1), 76-87
- 최선형 (2001). 패션 명품에 대한 태도 연구. 복식문화연구, 9(6), 842-854
- 편세린(1997). 청소년의 소비지향적 태도와 과시소비성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홍금희(2006). 자아존중감에 대한 외모의 사회문화적 태도와 신체비만도 및 신체이미지의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30(2), 348-357
- Aune, R., & Aune, K.(1994). The influence of culture, gender, and relational status on appearance management.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25(2), 258-272 https://doi.org/10.1177/0022022194252006
- Brown, T., Cash, T., & Mikulka, P.(1990). Attitudinal body-image assessment: Factor analysis of the Body Self Relations Questionnair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55, 135-144 https://doi.org/10.1207/s15327752jpa5501&2_13
- Cash, T.(1990). The multidimensional body-self relations questionnaire. In Appendix. Body Image Disturbance. Assessment and Treatment (Thomson, J. K.). Pergamon Press
- Cash, T., & Pruzinsky, T.(1990). Body Images, NY: The Guilford Press
- Grossman, G., & Shapiro, C.(1988). Foreign counterfeiting of status goods. The Quarterly Journal of Economics, Feb. 79-100
- James, W.(1950). The Principles of Psychology, NY: Dover Publication
- Kwon, Y., & Parham, E.(1994). Effects of state of fatness perception on weight conscious women's clothing practices.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12(4), 16-21
- Labarbera, P.(1988). The nouveau riches conspicuous consumption and the issure of self-fulfillment. Research in Consumer Behavior, 21, 179-210
- LaBat, K., & DeLong, M.(1990). Body cathexis and satisfaction with fit of apparel.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17(4), 203-211
- Mahoney, E., & Finch, M.(1976). The dimensionality of body-cathexis. The Journal of Psychology, 92, 277-279 https://doi.org/10.1080/00223980.1976.9921367
- Mason, R.(1984). Conspicuous consumption: A literature review,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18(3), 26-39 https://doi.org/10.1108/EUM0000000004779
- Mowen, J., & Minor, M.(1998). Consumer Behavior, Prentice Hall
- Nueno, J., & Quelch, J.(1998). The mass marketing of luxury. Business Horizon Nov.-Dec., 61-68
- Rosenberg, M.(1989).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Middletown, Connecticut: Wesleyan University Press
- Secord, P., & Jourard, S.(1953). The appraisal of bodycathexis and the self. Journal of Counseling and Clinical Psychology, 17, 343-347
- Sirgy, M. J.(1982). Self-concept in consumer behavior: A critical review.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9, 287-298 https://doi.org/10.1086/208924
- Thompson, J.(1990). Body Image Disturbance, Assessment and Treatment. Pergamon Press
- Veblen, T.(1899). The Theory of the Leisure Class. NY: Pennguin Books
- Wicklund, R. A., & Gollwitzer, P. M.(1982). Symbolic self-completion. Hillsdale, NJ: Erlbaum
- James, W.(1910). The Principles of Psychology, N. Y.: Dover Public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