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Research on Korean Animation Industries in the Age of Web 2.0

웹2.0 시대의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에 관한 고찰

  • Oh, Dong-il (Glamorgan University, School of Cultural & Creative Industries) ;
  • Kim, Hyo-Yong (Han Sung University, Department of Media Design Contents)
  • 오동일 (영국 글래모건 대학교 문화창작산업학부) ;
  • 김효용 (한성대학교 미디어디자인콘텐츠학부)
  • Published : 2007.10.31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21세기 지식산업사회가 도래하면서 우리 사회에 가장 광범위한 변화를 몰고 온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황과 미래에 대한 전망을 가늠 하고자 한다. 여기에는 최근 인터넷의 핵심 개념으로 떠오르고 있는 웹2.0을 재조명하여 새로운 미디어의 범주 안에서 애니메이션의 시대적 변화와 새로운 가능성을 살펴보고 디지털콘텐츠산업으로 재편되고 있는 국내외 애니메이션 동향을 살핌으로써 국내 애니메이션의 가치를 새롭게 창출하고자하는 의미도 포함되어 있다. 여기서 좀 더 주목하여 웹2.0의 개념을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으로 의 적극적인 전이를 일으키기 위해서는 보다 구체적인 솔루션, 프로세스, 툴에 대한 개발이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