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부(1999)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6-1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김명희 (1989) . 속담을 통해서 본 성차별.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종택 (1994) . 속담의 기능과 구조. 새국어 생활, 4(2), 27-45
- 김충효(1983) . 한국 속담의 의미소 연구. 부산대 논문집 5. 35-51
- 박갑수(2001) . 속담에 반영된 딸과 며느리: 한. 일. 영어의 발상과 표현. 한국한자문화, 20, 53-55
- 박진경 (2004) 속담을 이용한 한국어 문화교육에 대한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정수(1982) . 은유적 표현의 이해에 관한 일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안경화(2001) . 속담을 통한 한국문화의 교육방안. 한국어교육, 12, 143-163
- 오소정 (2001) . 속담 이해능력의 발달 학령기 아동, 청소년 및 성인을 대상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재복(2001). 우리말 대칭속담의 의미생성구조에 대한 연구. 한국언어문학, 45, 453-470
- 이하배(2001). 우리 속담에 나타난 성차별의 사회회: 유교적 사회화와의 관련 속에서. 한독사회과학논총, 11, 185-207
- 정달영(1998) . 한. 일 속담의 비교연구. 비교한국학, 4, 60-106
- 정달영(2000) . 한. 영 속담의 비교연구. 비교한국학, 6, 147-168
- 조복희, 안선희, 이영환, 이진숙 (1998) . 한국 부모-자녀관계 속담에 대한 동의도와 가족환경 및 가족가치관과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36(8), 105-123
- 조복희, 이진숙(1998) . 우리나라부모-자녀관계 속담의 특성과 인식분석. 아동학회지 19(1), 5-25
- 조재윤(1988). 한댁속담의 구조분석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 진경지(2002) . 한. 중 속담의 변용과 와전. 한국언어문화, 21, 295-310
- 최창렬(2002) . 우리 속담 연구. 서울: 일지사
- Berk, L. E. (2002). Child Development (5th Ed.). Boston, MA: Allyn and Bacon
- Gibbs, K W. (1994). The poetics of mind.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Gibbs, K W., & Beitel, D. (1995). What proverb understanding reveals about how people think. Psychological Bulletin, 118, 133-154 https://doi.org/10.1037/0033-2909.118.1.133
- Lutzer, V. D. (1988). Comprehension of proverbs by average children and children with learning disorders.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21, 104-108 https://doi.org/10.1177/002221948802100208
- Mieder, W., & Holmes, D. (2000). Children and proverbs speak the truth: Teaching proverbial wisdom to fourth graders. Burlington, VT: University of Vermont Press
- Nippold, M A (1988). Figurative language. In M. A Nippold (Ed.), Later language development: Ages nine through nineteen (pp. 179-210). Austin, TX: Pro-Ed
- Nippold, M. A (1998). Later language development: The school-age and adolescent years(2nd Ed.). Austin, TX: Pro-Ed
- Nippold, M. A, Allen, M. M., & Kirsch, D. I. (2000). How adolescents comprehend unfamiliar proverbs: The role of top-down and bottom-up processes.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43, 621-630 https://doi.org/10.1044/jslhr.4303.621
- Nippold, M. A., & Haq, F. S. (1996). Proverb comprehension in youth: The role of concreteness and familiarity.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39, 166-176 https://doi.org/10.1044/jshr.3901.166
- Nippold, M. A, Martin, S. A, & Erskine, B. J. (1988). Proverb comprehension in context A developmental study with children and adolescents.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31, 19-28 https://doi.org/10.1044/jshr.3101.19
- Nippold, M. A, & Uhden, L. D. (1997). Proverb explanation through the lifespan: A developmental study of adolescents and adults.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40,245-253 https://doi.org/10.1044/jslhr.4002.245
- Piaget, J. (1959). The language and thought of the child (3rd Ed.). London, UK: Routledge & Kegan Paul
- Pinto, M. A (1999). Metalinguistic awareness: Theory, development, & measurement instruments. Italy: Instituti Editoriali e Poligrafici Internazionali
- Power, K, Taylor, C. L., & Nippold, M. A. (2001). Comprehending literally-true versus literallyfalse proverbs. Child Language Teaching and Therapy, 17, 1-18 https://doi.org/10.1191/0265659016718917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