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흥구(2001). 조직문화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의료사회복지사의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학, 47, 7-33
- 고완태, 장동완(1998). 교사 활력화 모델의 재구성. 교육행정학 연구, 16(3), 376-379
- 김동춘(1998). 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와 조 직효과성과의 관계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 김민환, 이욱범 (2003). 중등학교장의 리더십과 임파워먼트,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의 관계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논총, 31, 127-145
- 김수영 (1992). 유치원 교사의 교육신념과 교수행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인영 (1990). 유치원 조직풍토와 교사의 헌신도에 관한 연 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정희, 문혁준(2006). 국공립과사립 유치원교사의 조직헌신 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유아교육연구, 26(5), 307-331
- 김창걸 (1983). 교장의 지도성 행위, 상황 및 조직효과성과의 관계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태진, 박영준 (2003) 아동복지시설 종사자의 임파워먼트 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연구, 24, 57-90
- 김희태 (2004) . 유아교사의 갈등에 대한 질적 연구. 유아교육학 논집, 8(2), 5-34
- 노종희 (2001) . 교원 직무만족의 개념화 및 측정에 관한 연구. 교육행정학 연구, 19(2), 163-181
- 박영준 (2003). 생활시설의 조직문화와 사회복지사의 능력강 화가 조직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염지숙 (2003). 유아교시들의 교직 경험: 현장으로부터의 목소 리. 한국 유아교육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대화의 토대 (pp. 63-91). 한국유아교육학회 2003년 연차 학술대회
- 유지영 (200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 리더십유형과 조직효 과성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기명 (2005). 교사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과의 관계. 충남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혜영, 박영준 (2005) . 보육교사의 임파워먼트, 조직건강, 직무만족도의 인과모형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0(4), 45-67
- 조복희 (2001) . 보육교사 양성교육체계에 관한 연구. 보육발 전기획단자료집
- 조연숙(2001). 여성복지서비스 공급기관 운영형태 다양화의 성과에 관한 연구-서울특별시 여성발전센터 사례 연 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최현자(2002). 유아부모교육 체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Argyris, C. (1964). Integrating the individual and the organization. NY: John Wiley & Sons, Inc
-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cognitive view. Englewood cliff, NJ: Prentice-Hall
- Barnard, C. 1. (1938). The functions of executive.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 Conger, J. A., & Kanungo, R. N. (1988). The empowerment process: Integrating theory and practi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3(3), 471-482 https://doi.org/10.2307/258093
- Eckley, M. E. (1997).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empowerment and principal leadership style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Pennsylvania State, USA
- Etzioni, A. (1964). Modern organizations.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 Kanter, R. M. (1983). The change masters. NY: Simon & Schuster
- Mowday, R. T., Porter, L. W., & Steers, R. M. (1982). Employee-organization linkages: The psychology of commitment, absenteeism, and turnover. NY: Academic Press
- Porter, L. W., Mowday, R. T., & Steers, R. M. (1979). The measuremen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4, 224-247 https://doi.org/10.1016/0001-8791(79)90072-1
- Porter, L. W., Steers, R. M., Mowday, R. T.,& Boulian, P. V. (1974). Organizational commitment job satisfaction and turn over among psychiatric technicia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59, 603-609 https://doi.org/10.1037/h0037335
- Reyes, P. (1992). Preliminary models of teacher organizational commitment: Implication for restructuring the workplace. Washington, DC: Office of Educational Research and Improvement (Ed)
- Short, P. M., & Rinehart, J. S. (1992). School participant empowerment scale: Assessment of level of empowerment within school environment.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52, 951-960 https://doi.org/10.1177/0013164492052004018
- Sugarman, J. (1993). Building local strategies for young children and their families. Washington, DC: Center in Effective Services for Children
- Thomas, K. W., & Velthouse, B. A. (1990). Cognitive elements of empowerment: An interpretive model of intrinsic task motivation.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5(4), 666-681 https://doi.org/10.2307/258687
- Whitebook, M., Natiuk, P. H., & Bellm, D. (1994). Mentoring in early care and education: Refining an emerging career path. Washington, DC: National Center for the Early Childhood Work For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