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민정(1997). 교사가 지각한 유아의 기질과 유치원 부적응 행동.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기현, 조복희(2000). 맞벌이 부부의 양육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관련 변인 탐색. 한국아동학회지, 21(4), 35-50
- 김민아, 이재신(2004). 어머니의 특성 및 유아의 기질과 유아의 부적응 행동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4(5), 145-166
- 김민정, 엄정애(2005). 유아의 혼자놀이와 기질 및 문제행동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6(5), 1-14
- 김연, 한태숙, 정인희, 박연경, 황혜정, 구현아(2006). 유아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양육태도, 기질, 인지능력, 사회적 능력 간의 구조모형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1(2), 229-250
- 김영희(1996). 기질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적응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17(2), 19-32
- 김현미, 도현심(2004).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양육효능감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5(6), 279-298
- 김혜진(2003).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사회적 지원과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남혜순(2003). 어머니가 지각하는 유아의 기질에 따른 양육 스트레스의 차이. 아동교육, 12(2), 121-135
- 문혜련(1999). 어머니의 사회적 지지체계와 양육스트레스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능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서수경(2003). 유아의 행동과 기질 및 성차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안선희(2002). 유아의 어머니, 교사, 또래와의 관계와 유치원 적응. 미래유아교육학회지, 9(3), 163-180
- 여성가족부(2006). 통계자료
- 원영미(1990). 유아의 기질 및 그 관련변수와 유치원 아동의 적응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유우영, 이숙(1998). 유아의 사회적 적응과 관련변인간의 인과관계. 대한가정학회지, 36(10), 65-78
- 이정희(2000). 어머니가 인지한 자녀양육스트레스와 유아 부적응행동과의 관계.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 이진숙(2004). 어머니의 부모 효능감과 양육행동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2(6), 63-73
- 정영미(1996). 유아의 기질과 적응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현희, 최경순(2001). 아동의 기질과 문제행동과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9(5), 1-14
- 조용신, 정영숙(2000). 어머니가 지각한 유아의 기질과 양육 스트레스. 한국생활과학학회지, 9(3), 271-281
- 조은옥(2003). 유아의 기질에 따른 놀이성향과 놀이행동에 관한 연구.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경순(1994). 아동의 사회적 능력 및 관련변인. 부산여자대학교 논문집, 38, 263-291
- 최영희(1990). 아동의 기질이 모-자 상호작용과 아동의 문제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최형성(2005). 남녀아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사회적 지원, 스트레스 및 아동의 기질. 아동학회지, 26(1), 317-328
- 한민경(2002).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관련된 어머니양육 행동 및 아동의 정서이해 능력.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한세영(1996). 아동과 어머니의 기질적 부조화에 따른 어머니의 일상적 양육스트레스.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허영림, 윤혜진(2002).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6(4), 85-101
- 홍계옥(2001). 어머니의 자기-지각, 양육행동 및 유아의 기질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 아동학회지, 22(2), 181-194
- Abidin, R. R.(1992).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behavior.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21, 407-412
- Coplan, R. J., Bowker, A., & Cooper, S. M. (2003). Parenting daily hassles, child temperament, and social adjustment in preschool.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8, 376-395 https://doi.org/10.1016/S0885-2006(03)00045-0
- Coplan, R., J., & Rubin, K. H.(1998). Exploring and Assessing Nonsocial Play in the Preschool: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Preschool Play Behavior Scale. Social Development, 7(1), 71-91
- Cowen, E., Work, W., Wyman, P., Parker, G., Wannon, M., & Gribble, P. (1992). Test comparisons among stress-affected, stress-resilient, and nonclassified fourth-through sixth-grade ruban childre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20, 200-214 https://doi.org/10.1002/1520-6629(199207)20:3<200::AID-JCOP2290200304>3.0.CO;2-W
- Creasey, G., & Reese, M. (1996). Mothers' and fathers' perceptions of parenting hassles: Associations with psychological symptoms, nonparenting hassles, and child behavior problem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17, 393-406 https://doi.org/10.1016/S0193-3973(96)90033-7
- Crnic, K. A., & Booth, C. L.(1991). Mothers' and Fathers' perceptions of daily hassles of parenting across early childhood. Journal of Marriage & the Family, 53, 1042-1050 https://doi.org/10.2307/353007
- Crnic, K. A., & Greenberg, M. T. (1990). Minor parenting stresses with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61, 1628-1637 https://doi.org/10.2307/1130770
- Fagan, J.(1990). The intervention between child's sex and temperament in predicting behavior problem of preschool-age child in daycare.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59, 1-9 https://doi.org/10.1080/0300443900590101
- Goldsmith, H. H., Buss, A., Plomin, R., Rothbart, M. K., Thomas, A., Chess, S., Hinde, R. A., & McCall, R. B.(1987). What is temperament? Four approaches. Child Development, 58, 505-529 https://doi.org/10.2307/1130527
- Jewsuwan, R., Luster, T., & Kostelnik, M.(1993). The relation between parents' perceptions of temperament and children's adjustment to school. Early Childhood Reserch Quarterly, 8, 33-51 https://doi.org/10.1016/S0885-2006(05)80097-3
- Kliewer, W., & Kun& E. (1998). Family moderators of the relation between hassles and behavior problems in inner-city youth.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7, 278-292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2703_5
- Parker-Cohen, N. Y., & Bell, R. Q.(1988). The relationship between temperament and social adjustment to peer.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 179-192 https://doi.org/10.1016/0885-2006(88)90021-X
- Oestberg, M., & Hagekull, B. (2000). A structural modeling approach to the understanding of parenting stress.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9, 615-625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2904_13
- Rothbart, M. K., & Bates, J. E. (1998). Temperament In Damon(Ed.) & N. Eisenberg(Vol.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5th ed., vol. e):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New York: Wiley
- Thomas, A., & Chess, S. (1977). Temperament and development. New York: Harpercolli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