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석진 (2000) . 토론 과정에서 사회적 합의 형성을 강조한 개념 학습 전략: 교수 효과 및 소집단 토론에서 의 언어적 상호작용.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 강훈식, 김보경, 노태희 (2005). 물질의 입자적 성질 에 대한 다중 표상 학습에서 외적 표상들 간의 연계와 통합을 촉진시키는 방안으로서의 그리기와 쓰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4), 533-540
- 강훈식, 노태희 (2006). 외적 표상들 간의 연계와 통합을 촉진하는 방안으로서의 그리기에 미치는 상황 흥미, 주의집중, 인지적 노력의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 지, 26(4), 510-517
- 김봉순 (2000) 학습자의 텍스트 구조에 대한 인지도 발달 연구. 국어교육, 102(1), 27-85
- 김희백, 김도욱 (1997). 고등학생의 학습 전략과 과 학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 및 화학 학습성취도 간의 관 계. 화학교육, 24(6), 333-345
- 노태희, 최용남 (1996). 초. 중. 고 학생틀의 과학 수업 환경 인식 및 태도와의 관계성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6(2), 217-225
- 이재천, 김범기 (1996). 고등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정의적 인식과 과학 탐구능력 및 과학 학습성취도의 구 조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6(3), 249-259
- 유승아, 구인선, 김봉곤, 강대호 (1999). 기체의 성질에 대한 중, 고등학생들의 오개념에 관한 연구. 대한화학회지, 43(5), 564-577
- 임희준 (1998). 과학 수업에서의 협동학습: 교수 효 과와 소집단의 언어적 상호작용. 서울대학교 대학윈 박 사학위 논문
- 조경자, 한광희 (2002). 멀티미디어 환경에서 인지 양식이 학습수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실험 및 인지, 14(3), 165-185
- 조희형, 박승재 (1995). 과학 학습지도: 계획과 방법. 서울: 교육과학사
- 한재영 (2003). 소집단 과학 학습에서 유화성에 따 른 집단 구성의 교수 효과 및 언어적 상호작용. 서울대 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 한재영, 강훈식, 김보경, 노태희 (2005). 물질의 입 자성에 대한 학습에서 소집단 그림 그리기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7), 721-727
- Ardac, D., & Akaygun, S. (2004). Effectiveness of multimedia-based instruction that emphasizes molecular representations on students' understanding of chemical chang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1(4), 317-337 https://doi.org/10.1002/tea.20005
- Edens, K. M, & Potter, E. F. (2003). Using descriptive drawings as a conceptual change strategy in elementary science.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3(3), 135-144 https://doi.org/10.1111/j.1949-8594.2003.tb18230.x
- Glynn, S. (1997). Drawing mental models. The Science Teacher, 64(1), 30-32
- Keys, C. W. (1994). The development of scientific reasoning skills in conjunction with collaborative writing assignments: An interpretive study of six ninth-grade studen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9), 1003-1022 https://doi.org/10.1002/tea.3660310912
- Kirby, J. R., Moore, P. J., & Schofield, N. J. (1988). Verbal and visual learning style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13(2), 169-184 https://doi.org/10.1016/0361-476X(88)90017-3
- Kozma, R. (2003). The material features of multiple representations and their cognitive and social affordances for science understanding. Learning and Instruction, 13(2), 205-226 https://doi.org/10.1016/S0959-4752(02)00021-X
- Lee, G., Shin, J., Park, J., Song, S., Kim, Y, & Bao, L. (2005). An integrated theoretical structure of mental models: Toward understanding how students form their ideas about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5(6), 698-707
- Lin, H-S., Cheng, H-J., & Lawrenz, F. (2000). The assessment of students and teachers' understanding of gas laws.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77(2), 235-238 https://doi.org/10.1021/ed077p235
- Lovelace, M K (2005). Meta-analysis of experimental research based on the Dunn and Dunn model.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8(3), 176-183 https://doi.org/10.3200/JOER.98.3.176-183
- Rivard, L. P., & Straw, S. B. (2000). The effect of talk and writing on learning science: An exploratory study. Science Education, 84(5), 566-593 https://doi.org/10.1002/1098-237X(200009)84:5<566::AID-SCE2>3.0.CO;2-U
- Schank:, P., & Kozma, R. (2002). Learning chemistry through the use of a representation-based knowledge building environment. Journal of Computers in Mathematics and Science Teaching, 21(3), 253-279
- Stein, M, McNair, S., & Butcher, J. (2001). Drawing on student understanding: Using illustrations to invoke deeper thinking about animals. Science and Children, 38(4), 18-22
- van Bruggen, J. M, Kirschner, P. A., & Jocherrs, W. (2002). External representation of argumentation in CSCL and the management of cognitive load. Learning and Instruction, 12(1), 121-138 https://doi.org/10.1016/S0959-4752(01)00019-6
- van Merrienboer, J. J. G., & Sweller, J. (2005). Cognitive load theory and complex learning: Recent developments and future directions.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7(2), 147-177 https://doi.org/10.1007/s10648-005-3951-0
- van Meter, P., & Garner, J. (2005). The promise and practice of learner-generated drawing: Literature review and synthesis.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7(4), 285 -325 https://doi.org/10.1007/s10648-005-8136-3
- Wilen, W. W. (1990). Forms and phases of discussion. In W. W. Wilen (Ed.), Teaching and learning through discussion: The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of the discussion method (pp. 3-24), Springfield, IL: Charles Thomas Publisher
- Wu, H-K, & Shah, P. (2004). Exploring visuospatial thinking in chemistry learning. Science Education, 88(3), 465-492 https://doi.org/10.1002/sce.10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