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치순, 박도영 (1990). 국민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 조사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0(2), 39-47
- 권치순, 허명, 양일호, 김영신 (2004). 초.중.고 학생들의 과학태도 변화에 대한 학습환경의 원인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6), 1256-1271
- 김효남, 정완호, 정진우 (1998) 국가수준의 과학에 관련된 정의적 특성의 평가 체제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3), 357-369
- 김효남, 정완호, 정진우, 양일호, 김영신 (1999) 초.중.고 학생들의 과학 정의적 특성 추이 분석을 위한 종단적 연구. 과학교육학회지, 19(2), 194-230
- 노태희, 최용남 (1996). 초.중.고 학생들의 과학 수업환경 인식 및 태도와의 관계성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6(2), 217-225
- 박성준 (2004). 이공계 기피현상에 대한 원인 분석. 노동경제논집, 27(1), 55-76
- 신영준 (2000). 과학 학습 배경의 성차 분석에 근거한 여학생 친화적 과학 수엽 전략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이경훈 (1998). 고등학생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와 과학 성취도와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3), 415-425
- 이미경, 곽영순, 민경석, 채선희, 최성연 (2004). PISA 2003 결과 분석 연구-수학적 소양, 읽기 소양, 과학적 소양 수준 및 배경변인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4-2-1
- 이범홍, 김영민 (1984). 학습 부진아의 과학적 태도 조사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 정은영 (2005). TIMSS 2003에서 우리나라 중학생들의 생물 영역 성취도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3(3), 277-290
- 최성연, 김성연, 김성원 (2007). 학생과 부모의 과학에 대한 태도 측정 도구의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3), 272-284
- 허명 (1993). 초.중.고 학생의 과학 및 과학교과에 대한 태도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3(3), 334-341
-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2001). Atlas of science Literacy, Washington. DC: Project 2061
- Benbow, C. P., & Stanley, J. C. (1980). Sex differences in mathematical reasoning ability : More facts. Science, 222, 1029-1031 https://doi.org/10.1126/science.6648516
- Ebenezer, J. V., & Zoller, U. (1993). Grade 10 students' perceptions of and attitudes toward science teaching and school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0(2), 175-186 https://doi.org/10.1002/tea.3660300205
- Fleer, M., & Rillero, P. (1999). Family involvement in science education: what are the outcomes for parents and students?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34, 93-114 https://doi.org/10.1080/03057269908560150
- Fraser, B. J. (1978). Development of a Test of Science-Related Attitudes. Science Education, 62(4), 509-515 https://doi.org/10.1002/sce.3730620411
- Greenfield, T. A. (1996). Gender, ethnicity, science achievement, and attitud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3(8), 901-933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610)33:8<901::AID-TEA5>3.0.CO;2-#
- Greenfield, T. A. (1996). Gender, ethnicity, science achievement, and attitud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3(8), 901-933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610)33:8<901::AID-TEA5>3.0.CO;2-#
- Hill, O., Pettus, W. & Hedin, B. (1990). Three studies of factors affecting the attitudes of blacks and females toward the pursuit of science and science-related career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7(4), 289-314 https://doi.org/10.1002/tea.3660270403
- Kahle, J. B., & Danzl-Tauer, I. (1991). The underutilized majority: The participation of women in science. In Majumdar, S. K., Rosenfeld, I. M., Rubba, P. A., Mller, E. W., & Schalz, R. E.(eds.), Science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 Issues, crisis, and priorities. Philadelphia: Pemmsylvania Academy Science Press
- Kahle, J. B., & Lakes, M. L. (1983). The myth of equality in science classroo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2), 131-140 https://doi.org/10.1002/tea.3660200205
- Kelly, A. (1987). Why girls don't do science. In Kelly, A.(ed.). Science for girls? Open University Press
- Kimura, D. (1992). Sex difference in the brain. Scientific American, 267, 18-25
- Kremer, B. K., & Walberg, H. J. (1981). A synthesis of social and psychological influences on science learning. Science Education, 65(1), 11-23 https://doi.org/10.1002/sce.3730650104
- Laforgia, J. (1988). The affective domain related to science education and its evaluation. Science Education, 72(4)
- Linn, M. C., & Peterson, A. C. (1985). Facts and assumptions about the nature of sex differences. In Klein, S. S.(ed.). Handbook for achieving sex equity through education 53-77. Haltimor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 Norris, S. P., & Philips, L. M. (2003). How literacy in its fundamental sense is central to scientific literacy. Science Education, 87, 224-240 https://doi.org/10.1002/sce.10066
- Pell, T., & Jarvis, T. (2001). Developing attitude to science scales for use with children of ages from five to eleven year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3(8), 847-862 https://doi.org/10.1080/09500690010016111
- Peltz, W. H.(1990). Can girls + science - stereotypes = success? Science Teacher, 57(9), 44-49
- Schibeci, R. A., & Riley, J. P.(1986). Influence of students' background and perceptions on science attitudes and achieve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3(3), 177-187 https://doi.org/10.1002/tea.3660230302
- Talton, E. L., & Simpson, R. D. (1986). Relationships of attitudes toward self, family, and school with attitude toward science among adolescents. Science Education, 70(4), 365-374 https://doi.org/10.1002/sce.3730700403
- Walding, R., Foglianl, C. Over, R., & Bain, J. (1994) Gender differences in response to the australian national chemistry quiz.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8), 833-846 https://doi.org/10.1002/tea.36603108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