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경대, 강순민, 임재항 (2006). 과학 영재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6), 743-752
- 노태희, 전경문, 최용남 (1997). 중등학생의 과학학습 동기와 태도 성취욕구, 학습전략 사이의 관계 조사. 화학교육, 24, 280-286
- 소금현, 심규철, 이현욱, 장남기 (2000) 중학교 과학 영재 학생의 과학 관련 태도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 166- 173
- 심규철, 김현섭, 김여상, 최선영 (2004). 생물 분야 과학 영재들의 학습 양식에 대한 조사 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2(4), 267-275
- 안계원, 정영란 (1996). 중학생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 과학 성적, 과학 탐구능력, 과학교사의 과학에 대한 태도 상관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6(4), 410-416
- 양태연, 배미란, 한기순, 박인호 (2003). 과학영재의 과학 관련 태도와 지능 및 과학탐구 능력과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5). 531-543
- 이미경, 정은영 (2004). 한국 과학 교육에서 과학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5), 946-958
- 이석재 (2003). 생애능력 측정 도구 개발 연구:의사소통 능력, 문제해결 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중심으로, 서울:한국교육개발원
- 임청환 (1995). 국민학생과 중학생들의 과학에 관련 된 태도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2), 194-200
- 장석민, 임두순, 송병국 (1990). 진로 성숙도 검사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조현주, 김영민 (2006). 학생의 과학적 재능과 흥미에 대한 학생 본인, 학부모, 교사의 인식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4), 559-567
- 허명 (1993). 초중고 학생의 과학 및 과학교과에 대한 태도 조사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3(3), 334-340
- Gagne, F. (1993). Constructs and models pertammg to exceptional human ability. In K. A. Heller., F. J. lvlonks & A. H. Passow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Research and Development of Giftedness and Talented, pp. 69-87
- Marsh, H. W.(1990). Causal Ordering of Academic Self-concept and Academic Achievement: A rnultiwave, Longitudinal Panel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 646-656 https://doi.org/10.1037/0022-0663.82.4.646
- Oliver, J. S.(l986). A Longitudinal Study of Attitude, Motivation and Self-concept as Predictors of Achievement and Commitment to Science among Adolescent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eorgia
- Plucker, J. A.(1996). Secondary Science and l'vlathematics Teachers and Gender Equity : Attitudes and Attempted Interven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3(7), 737-751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609)33:7<737::AID-TEA3>3.0.CO;2-O
- Reid, C, & Romanoff, B. (1997). Using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to Identify Gifted Children, Educational Leadership, 55(1), 71-74
- Zimrnerman, B. J. (1989). A Social Cognitive View of Self-regulated Academic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1(3), 329- 339 https://doi.org/10.1037/0022-0663.81.3.329
- Zimrrerman, B. J., & Martirez-Pors, M.(1990). Student Differences in Self-regulated Learning : Relating Grade, Sex, and Giftedness to Self-efficacy and Strategy Us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 51-59 https://doi.org/10.1037/0022-0663.82.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