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명수, "온라인 커뮤니티 특성이 커뮤니티 몰입과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저널, 제3권, 제1호, 2002, pp. 77-98
- 강태중, 리대룡, 황장선,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의 이용동기에 대한 해석주의적 연구," 광고연구, No. 66, 2005, pp. 9-38
- 김무곤, 장동기, "기업 PR 광고의 효과와 그 규정 요인에 관한 연구: 수용자의 인지욕구와 관여도를 중심으로," 홍보학연구, 제8권, 제2호, 2004, pp. 55-91
- 김문태, 이종호, "순수 온라인브랜드 자산 및 충성도 구축에 있어 콘텐츠 특성 지각을 통한 브랜드 경험의 영향," 경영학연구, 제 34권, 제5호, 2005, pp. 1585-1611
- 김상욱, "온라인 커뮤니티와 고객충성도의 관계에 관한 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9권, 제1호, 2004, pp. 161-188
- 김완석, "한국형 인지욕구척도 개발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제7권, 제1호, 1994, pp. 87-101
- 김유정, "사이버 커뮤니티 참여와 이용에 대한 이용과 충족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49권, 제3호, 2005, pp. 291-387
- 김재욱, 최지호, 한계숙, "온라인 커뮤니티 마케팅 활동과 친커뮤니티 행동 간의 관계에서 있어서 몰입의 매개역할," 마케팅연구, 제17권, 제4호, 2002, pp. 77-98
- 박기우, 최순화, 이상민, "사이버 커뮤니티의 가치 평가," 삼성경제연구소, 2002
- 박성연, 유승현, "온라인 커뮤니티에서의 공동체 의식이 웹사이트 충성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제32권, 제6호, 2003, pp. 1695-1713
- 박종민, 김혜원, "충동구매 성향관련 소비자 특성 관계 연구," 한국광고학보, 제6권, 제1호, 2003, pp. 39-74
- 서건수, "인터넷 커뮤니티 특성과 개인특성이 사용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정보학연구, 제13권, 제2호, 2003, pp. 1-21
- 성영신, 이영철, "인지욕구와 메시지 주장의 유형에 따른 공익광고의 효과," 광고연구, No. 16, 1992, pp. 55-79
- 신정신, "사용자의 인지특성에 따른 인터넷 포털 이용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전략학회지, 제5권, 제2호, 2002, pp. 73-93
- "싸이월드 미니홈피 기업 마케팅 홍보채널로 각광," 전자신문, 2005
- 양윤, "인지욕구와 자기감시가 제품속성에 대한 반응시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 광고, 제4권, 제1호, 2003, pp 25-40
- 오세구, 정상철, "가상공동체의 관계지향적 활동이 몰입 및 친 공동체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제12권, 제4호, 2005, pp. 71-92
- 오영희, "대학생들의 인지욕구와 여가생활과의 관계," 사회과학연구, 제1권, 제2호, 1995, pp. 9-40
- 오형숙, "소비자 개인별 특성과 제품광고에 대한 태도의 관계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1
- 이국용, "온라인 커뮤니티 사용자 몰입에 관한 연구," 산업경제연구, 제18권, 제1호, 2005, pp. 119-142
- 이두희, 구지은,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상호작용성에 관한 연구: 척도개발 및 효과 분석," 마케팅연구, 제16권, 제2호, 2001, pp. 115-140
- 이명천, 나정희, "인지욕구 수준에 따른 인터넷 광고 수용에 관한 연구," 광고홍보연구, No. 12, 2004, pp. 101-118
- 이문규, 김태영, 김현경, "브랜드 커뮤니티가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연구, 제19권, 제3호, 2004, pp. 197-224
- 이종은, "광고의 정보수준과 카피의 형태가 소비자 기억과 설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제9권, 제4호, 1998, pp. 25-55
- 이학식, 정주훈, 이호배, "광고효과의 조절변수로서 인지욕구와 감성강도의 평가," 마케팅연구, 제13권, 제1호, 1998, pp. 105-131
- 이호배, 장주영, "온라인 멤버십이 몰입과 일체감의 매개를 통하여 고객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제31권, 제3호, 2001, pp. 787-815
- 전기흥, "인지욕구와 혁신성이 인터넷 이용행태와 매체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산경논총, 제21권, 제1호, 2002, pp. 289-305
- 전호성, "인과관계 모델 맥락에서 광고 특성과 개인 인지욕구의 조절효과에 대한 연구: 광고 태도와 상표 태도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제16권, 제2호, 2005, pp. 205-232
- 정창모,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충성도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 최은미,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특성이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충성도 및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 탁진영, 박정향, "비교광고의 조정변인이 설득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제품관여도, 메시지 측면성 및 인지욕구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46권, 제3호, 2002, pp. 483-519
- Aacker, D.A., "Managing Brand Equity," New York, NY, Free Press, 1991
- Anderson, J.C. and Gerbing, D.W.,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Vol. 103, No. 3, 1988, pp. 411-423 [ https://doi.org/10.1037/0033-2909.103.3.411
- Armstrong, A. and Hagel, J., "The real value of on-line communities," Harvard Busi- ness Review, Vol. 74, No. 3, 1996, pp. 134-141
- Bagozzi, P.P.,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in and Industrial Sales Force: An Examination of their Antecedents and Simultaneity," Journal of Marketing, Vol. 44, 1988, pp. 65-77
- Barclay, D., Thompson, R., and Higgins, C., "The Partial Least Squares Approach to Causal Modeling, Personal Computer Adoption and Use as an Illustration," Tech- nology Studies, Vol. 2, No. 2, 1995, pp. 285-314
- Bhattacherjee, A. and Sanford, C., "Influence processes for information technology acceptance: an elaboration likelihood model," MIS Quarterly, Vol. 30, No. 4, 2006, pp. 805-825
- Berry, L., "Relationship Marketing of Ser- vices: Growing interest Emerging Perspec- tive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23, No. 4, 1995, pp. 236-245 https://doi.org/10.1177/009207039502300402
- Cacioppo, J.T. and Petty, R.E., "The Need for Cognition," Journal of 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No. 42, 1982, pp. 116-131
- Cacioppo, J.T., Petty, R.E., Kao, C. and Rodriguez, R., "Central and Peripheral Routes to Persuasion: An Individual Difference Perspective," Journal of 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No. 51, 1986, pp. 1032-1043
- Calantone, R.J. and Zhao, Y.S., "Joint Ven- tures in China: A Comparative Study of Japanese, Korean, and U.S. Partners," Jour- nal of International Marketing, Vol. 9, No. 1, 2001, pp. 1-23
- Cohen, A.R., Stotland, E. and Wolfe, D.M.,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Need for Cognition,"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No.51, 1995, pp. 291-294
- Comley, P., "On-line Research, Some options, some problem, some case studies," ASC Conference, 1998
- Crowley, A.E. and Hoyer, W.D., "The relationship between need for cognition and other individual difference variables: A two-dimensional framework,"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No. 16, 1989, pp. 37-43
- Doll, W.J., Ziaodong Deng, Raghunathan, T.S., Torkzadeh, G., and Weidong Xia, "The Meaning and Measurement of User Satis- faction: A Multigroup Invariance Analysis of the End-User Computing Satisfaction In- strument,"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Summer, Vol. 21, No. 1, 2004, pp. 227-262
- Gefen, D., Straub D. and M. Boudreau,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Re- gression: Guidelines for Research Pra- ctice," Communications of the AIS, Vol. 4, No. 7, 2000
- Grace-Farfaglia, P., Dekkers, A., Sundararajan, B., Peters, L. and Park, S., "Multinational web use and gratifications: measuring the social impact of online community participation across national boundaries," Electronic Commerce Res, No. 6, 2006, pp. 75-101
- Gruen, T., Summers, J. and Actio, F., "Re- lationship marketing activities, commitment, and membership behaviors in professional associations," Journal of marketing, Vol. 64, No. 3, 2000, pp. 34-49 https://doi.org/10.1509/jmkg.64.3.34.18030
- Hagel, J., "Net gain: expanding markets through virtual communities,"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Vol. 13, No. 1, 1999, pp. 55-66
- Hagel, J., and Armstrong A., "Net Gain; Expending Markets through Virtual Commu- nities," HBS Press, 1997
- Haugtvedt, C.P., Petty, R.E., Cacioppo, J.T., and Steidley, T., "Personality and ad effectiveness: Exploring the utility of need for cognition,"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No. 15, 1988, pp. 209-212
- Haugtvedt, C.P., Petty, R.E. and Cacioppo, J.T., "Need for Cognition and advertising: Understanding the role of personality variables in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Vol. 1, No. 3, 1992, pp. 239-260 https://doi.org/10.1016/S1057-7408(08)80038-1
- Jang, H.Y., Ko, I.S. and Koh, J., "The influence of online brand community characteristics on community commitment and brand loyalty," Proceedings of the 40th Annual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s, 2007
- Kang, I., Lee, K.C., Lee, S. and Choi, J., "Investigation of online community voluntary behavior using cognitive map," Com- puters in Human Behavior, No. 23, 2007, pp. 111-126
- Keller, K.L., "Strategic Brand Management: Building, Measuring, and Managing Brand Equity,"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Hall, 1998
- Kim, A.J., "Community on the Web," Pea- chipit Press, 2000
- Mackay, M.M., "Evaluation of Brand Equity Measures: Futher Empirical Results," Jour- nal of Product and Brand Management, Vol. 10, No. 1, 2001, pp. 38-51 https://doi.org/10.1108/10610420110382812
- McMillan, D. and Chavis, D., "Sense of Community: A Definition and Theory,"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No. 14 (January), 1986, pp. 6-23
- McWilliam, G., "Building Stronger Brand Through Online Communities," Sloan Management Review, Spring, 2000, pp. 43-54
- Muniz, A. and O'Guinn T., "Brand community,"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No. 27, 2001, pp. 412-432
- Palmer, J.W., "Web Site Usability, Design, and Performance Metrics," Information Sys- tems Research, Vol. 13, No. 2, 2002 pp.151-167 https://doi.org/10.1287/isre.13.2.151.88
- Rheingold, H.L., "Virtual Communities," Frances Hesselbein et al.(eds.), The Community of the Future, New York: The Drucker Foundation, 1998, pp. 115-122
- Tam, K.Y. and Ho, S.Y., "Web personalization as a persuation strategy: an elaboration likelihood model perspectiv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6, No. 3, 2005, pp. 271-291 https://doi.org/10.1287/isre.1050.0058
- Thompson, E.P., Chaiken, S. and Hazelwood, J.D., " The Need for Cognition and Desire for Control as Moderators of Extrinsic Reward Effects: A Person X Situation Approach to the Study of Intrinsic Motiv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63, 1993, pp. 987-999
- Weissbach, S., "Internet research: still a few hurdles to clear," Quirks Aticles, 1997
- Wheatley, M. J. and Kellner-Rogers, M., "The Paradox and Promise of Community," Frances Hesselbein et al. (eds.), The Co- mmunity of the Future, New York: The Drucker Foundation, 1998, pp. 9-18
- Xiaodong Deng, Doll, W.J., Hendrickson, A.R. and Scazzero, J.A., "A muti-group Analysis of Structural Invariance: An Illust- ration using the technology Acceptance Mo- del," Information & Management, Vol. 42, Issue 5, July 2005, pp. 745-759 https://doi.org/10.1016/j.im.2004.08.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