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전라북도내 사업체, 병원, 학교, 사회복지시설 등 집단급식소 설치 신고를 한 집단급식소 98개 업소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집단급식소의 위생관리 실태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식기 기구 및 용품의 소독 방법은 식기, 수저, 행주의 경우 열탕 소독이, 주방기기, 냉장고, 냉동고, 도마, 칼의 경우 소독제 방법이 많이 사용되었다. 위생복(34.4%), 위생모(34.4%), 냉장고(32.6%), 냉동고(31.8%)의 순으로 소독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위생교육 횟수는 월 1회가 56.1%로 가장 많았고, 월 2-3회 12.2%, 주 1회 11.3%순 이었다. 집단급식소의 일지 작성율은 해동일지(73.8%), 창고 및 화장실 점검일지(60.5%), 기구 등의 세척 및 살균 일지(54.5%),등의 순으로 많이 작성되었고, 조리장 위생관리 점검표(9.5%), 조리 종사자 위생점검 일지(10.8%), 위생교육 일지(8.4%) 등은 작성율이 낮았다. HACCP 제조 도입시 급식시설과 설비의 부족(54.1%)과 HACCP 제도에 대한 이해 부족(17.3%)이 주요 장애 요인이었다. 주방기기 및 기구 취급, 개인위생, 급 배수 시설 및 쓰레기 처리, 건물의 구조, 배치 및 시설관리에 대한 위생관리는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았다. 집단급식소의 영양사들은 종사자의 개인위생과 급 배수 시설 및 쓰레기 처리에 대한 위생관리에 대해서는 잘 인식하고 있었으나 주방기기 및 기구 취급과 건물의 배치 및 시설의 위생 관리에 대해서는 인식이 부족하였다. 따라서 발생률이 계속 증가하는 식중독의 발생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위생관리 체계의 도입과 위생관리에 대한 영양사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였다.
A survey on sanitary management at 98 food service institutions located in Jeollabuk-Do were conducted. Food service institutions included 13 hospitals, 38 schools, 40 enterprises, and 7 others. The sterilization in boiling water was used for disinfection of tableware, spoon and chopsticks, and dish towel. Cooking kit, refrigerator, chopping board, and knife were sterilized with disinfectant. Frequency of sanitary training program on employees was 56.1% for 1 time/month, 12.2% for 2-3 times/month, and 11.3% for 1 time/week. Preparing ratio of defrosting, warehouse and rest room, and washing and sterilization diary were 73.8, 60.5, and 54.5%, respectively. However, checking ratio of environments (9.5%), personal sanitation (10.8%), and sanitary training program diary(8.4%) were low. Major obstacle factors on the introduction of Hazard analysis critical control point (HACCP) system into food service institutions were lack of equipment and facilities (54.1%) and lack of understanding and data on HACCP system (17.3%). Therefore, in order to reduce the outbreak of food-borne diseases increasing frequency, we estimated that the introduction of sanitary management system and the conversion of dietician' perception on sanitary managements in food service institutions were nee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