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고문숙(1994). 반성적 사고조장교수방법이 유치원예 비교사의 자기 평가와 반성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14(2), 97-115
- 고문숙(1995). 유치원 예비교사의 반성적 사고 적용 경험이 교사의 반성적 사고능력과 유아의 문제해결 능력 증진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권정숙(2002).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 및 반성적 사고수준과 교수능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영천(2002). 네 학교 이야기. 서울: 문음사
- 나승일, 정철영, 박동열(2002). 이해선, 전문대학 학생의 학습능력과 교육 요구, 한국직업교육학회지, 24(3), 91-106
- 박은혜(1996). 반성적 사고와 유아 교사교육. 유아교육연구, 16(1), 175-192
- 박은혜(1999). 유아교사 교육에서 저널쓰기 활용에 대한 고찰. 한국 교사교육, 16(2)
- 석은조(2006). 저널쓰기가 예비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 자기조절학습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안부금(2002). 유아과학 교수실제에 대한 교사의 반성적 사고 변화과정에 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9(2), 87-114
- 유승연(2000). 포트폴리오 평가 활용을 통한 예비교사의 유아과학 교수방법에 대한 방법에 대한 반성적 사고증진과 전문성 함양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0(1), 163-184
- 유흥옥(2005) 반성적 사고에 기초한 유치원 교육실습과 예비교사의 발달적 변화.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엄은하(2007). 전문대학생의 사회적 지지에 대한 지각과 진로탐색행동과의 관계,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인력개발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세나(2005). 유치원 교사의 반성적 사고 경험이 반성적 사고능력과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세나.이영석(2005). 유치원 교사의 반성적 사고 경험이 반성적 사고수준과 반성적 사고과정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2(2), 247-274
- 이영석.이세나(2004). 유아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소고: 반성적 사고를 중심으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4), 229-254
- 이춘자(2003). 웹 토론방을 통한 수업사례 토론에서 유아교사의 사고과정 및 자기조절학습 능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정현숙(2002). 예비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에 관한 연구. 상지영서 대학교 논문 제21집
- 조희경(2004). 다중지능포트폴리오 활용을 통한 장애유아 통합학급 교사의 반성적 사고의 변화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수란(2006). 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 경험을 통한 반성적 사고수준 및 교수행동 변화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황보영란(2002). 창의성 증진의 유아교육학적 접근의 탐색, 세계화 시대의 유아교육. 서울: 창지사
- Adler, S.(1991). The reflective practitioner and the curriculum of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 for Teaching, 17, 139-150 https://doi.org/10.1080/0260747910170203
- Dewey, J.(1993) How we think: Boston: D. C. heath and company
- Galvez-Martin, M., Bowman, C., & Morrison, M.(1998). An exploratory study the level of reflection attained by pre-service teachers. Mid-Western Educational Researcher, 11(2), 9-18
- Garrison, D. R.(1992). Critical think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in adult education : An analysis of responsibility and control issues. Adult Education Quarterly, 42. 136-148 https://doi.org/10.1177/074171369204200302
- Hansen, C. B.(1998). Using reflective portfolios as a tool to teach writing to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A project for pre-service teachers. Reading and Writing Quarterly, 14(3), 11-20
- Killion, J., & Todnem, G.(1991). A process for personal Theory building. Educational Leadership, 48(6). 14-16
- Kyzar, W.(1994). A qualitative study of student teachers' perceptions and reflective thinking during the student teaching experi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Mississippi State University. Langer, G. M., & Colton, A. B. (1994). Reflective decision making: The cornerstone of school reform. Journal of Staff Development, 13(1), 2-7
- Lather, P.(1986). Issues of validity in openly ideological research. Interchange, 17(4), 63-84 https://doi.org/10.1007/BF01807017
- Lincoln, Y. S. & Guba, E. G.(1985). Naturalistic inquire. California : Sage Publications, Inc
- Mewborn, D. S.(1999). Reflective thinking among pre-service elementary mathematics teachers. Journal of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3), 316-341
- Reiman, A. T., & Thies-Sprinthall, L.(1998). Mentoring and supervision for teacher development. New York: Addison Wesley Longman, Inc
- Rodgers, C.(2002). Defining reflection: Another look at John Dewey and reflective thinking. Teachers College Record, 104(4), 842-866 https://doi.org/10.1111/1467-9620.00181
- Ross, D. D.(1989). Preparing the reflective practitioner: Transforming the apprentice through dialectic.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0(2), 31-35
- Schon, D. A.(1987). The reflective practitioner : How professionals think in action. NY: Basicbooks
- Spodek, B.(1987). Thought processes underlying preschool teachers' classroom decisions. Early Childhood Care and Development, 28, 197-208
- Stover, L.(1986). Writing to learn in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7(4), 20-23 https://doi.org/10.1177/002248718603700404
- Surbeck, E., Han, E., & Moyer, J.(1992). Two steps forward and one step back: Dancing forward reflection with undergraduate students. College Student Journal, 26(4), 459-466
- Surbeck, E., Park, E., & Moyer, J.(1991). Assessing reflective responses in journals. Educational Leadership, 48(6), 25-27
- Valli, L.(1992). After ward. InL. Valli(Ed), Reflective Teacher Education. Albany, NY : SUNY Press
- Whitebook, M., Howes, C., Phillips, D., & Pemberton, C.(1989). Who cares? Young Children, 45(1), 41-45
- Yinger, R., & Clark, C.(1981). Reflective journal writing : Theory and practice. East Lansing, MI: Institute for Research on Teaching. Occasional Paper no.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