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병서, 인과분석을 위한 연구방법론, 서울 : 무역경영사, 1999
- 강영자,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원과 대처 방안에 관한 일반 청소년과 비행 청소년의 비교연구, 상명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 고문정, 부모의 사회적지지 및 청소년의 내외통제성과 생활만족도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권일현, 자기효능감 및 내외통제소재와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김길자, 중학생의 스트레스 요인과 대처양식 및 학교적응도와의 관계, 경희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김병선, 초등학교 아동의 통제소재와 성역할 정체감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 김수주, 중.고등학생의 학교스트레스가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완충효과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김순덕, 초등학생의 학업 스트레스와 통제소재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부경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김용래, '학교학습동기척도와 학교적응척도의 타당화 및 두 척도 변인간의 관계분석', 교육연구논총, 17, pp.3-37, 2000
- 김춘례, 자아존중감에 따른 통제소재와 학업성취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2
- 김춘희,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요인과 학교적응과의 관계. 영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문은식,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행동에 관련되는 사회심리적 변인들의 구조적 분석. 충남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 민하영, 스트레스 상황에 대한 지각된 통제감과 내외통제소재가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9
- 박광수,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요인 및 증후와 학교적응과의 관계, 영남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박명재,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스트레스 유형과 강도, 순천향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 박용자, 청소년 성격특성과 스트레스 인지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8
- 백양희.최외선, '환경변인 및 내적통제력, 부모와의 의사소통이 청소년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35(2), pp.33-48, 1997
- 변혜종,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내외통제성 및 학업성취와의 관계, 충남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0
- 서윤경, 청소년의 외모 만족도와 자존감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신리미, 중학생이 지각하는 스트레스 원인과 대처방식에 관한 연구, 수원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신현숙.구본용,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적응과의 관계', 청소년 상담연구, 제9권, pp.189-225, 2000
- 오미향.천성문,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요인 증상분석과 그 감소를 위한 명상훈련의 효과', 서강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인간이해, 제15권, pp.63-96, 1993
- 유선이, 아동의 우정지각과 학교적응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 윤지순, 빈곤가정 중학생의 스트레스와 학교적응과의 관계, 공주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이경주,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사회적지지 및 행동문제, 전남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7
- 이경희, 청소년의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5
- 이순묵, 공변량 구조분석, 서울: 성원사, 1990
- 이예승, 청소년의 학교 스트레스, 자아탄력성 및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 여자고등학생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이옥주, '성격특성과 스트레스 대처양식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사회 및 성격, 17(3), pp.77-85, 2003
- 이훈진,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연구. 인하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 임규혁, '학생의 정신건강에 대한 교사의 인식도 분석', 교육문제연구, 14, pp.1-23, 2001
- 임유진, 청소년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자기효능감 및 학교생활 적응간의 관계, 전북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임정순, 아동의 의존성과 학교적응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 장호성, 자아개념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효과, 경상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 장휘숙, 청년심리학, 서울: 학지사, 1998
- 전귀연, 청소년이 지각한 가족응집성, 가족적응성 및 가족체계유형이 청소년의 적응에 미치는 영향, 경북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4
- 전효경, 학교적응프로그램이 학교적응 여중생의 자아존중감, 자기표현 및 학습내적통제위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정병철, 국민학생의 내외통제 성향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 정은주.손진훈, '학생용 외통제척도 제작연구- Nowiciki와 Strickland(1973)의 척도를 중심으로', 한국행동과학연구소, 연구노트, 10(2), pp.1-15, 1981
- 차유림, 아동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한미라,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 스트레스 및 학교생활 부적응간의 관계, 연세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 한상희, 성역할 정체감과 내외통제성 및 정신건강과의 관계, 고려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 황경미, 초등학교 아동의 친구관계와 학교적응의 관계. 한국교육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 황미정, 중학생의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유형에 따른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Asher, S. R., Parkhurst, J. T. Hymel, S., & Williams, G., 'Peer rejection and loneliness in childhood', In S. R. Asher & J. D. Coie(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pp. 253-273),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0
- Berndt, T. J. & Ladd, G., Peer relationships in child development, New York: Wiley, 1989
- Cole, T., & Sapp, G., 'Stress, locus of control, and achievement of high school seniors', Psychological Reports, 63, pp.355-359, 1988 https://doi.org/10.2466/pr0.1988.63.2.355
- Compas B. E., 'Coping with Stress during Childhood and Adolescence', Psychological Bulletin, 1987
- Connell, J. P., Spencer, M. B., & Aber, J. L., 'Educational risk and resilience in African- American youth: Context, self, actions and outcomes in school', Child Development, 65, pp.493-506, 1995 https://doi.org/10.2307/1131398
- Goswick, R. A., & Jones, W. H., 'Loneliness, self- concept, and adjustment', Journal of Psychology, 107, pp.237-240, 1981 https://doi.org/10.1080/00223980.1981.9915228
- Grolnick, W. S., Kurowski, C. O., & Gurland, S. T., 'Family processes and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self-regulation', Educational Psychologist, 34, pp.3-14, 1999 https://doi.org/10.1207/s15326985ep3401_1
- Harter, S., 'Teacher and classmate influences on scholastic motivation, self-esteem, and level of voice in adolescents', In J. Juvonen & K. Wentzel (Eds.), Social motivation: Understanding children's school adjustment(pp.11-42), New York: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6
- Johnson, J. H. & Sarason, I. G., 'Life stress, depression and anxiety: Internal-external control as a moderator variable', Journal of Psychosomatic Research, 22, pp.205-252, 1978 https://doi.org/10.1016/0022-3999(78)90025-9
- Ladd, G. W., Kochenderfer, B. J., & Coleman, C. C., 'Friendship quality as a predictor of young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3), pp.1103-1118, 1996 https://doi.org/10.2307/1131882
- Laible, D. J., Carlo, G., & Raffaelli, M., 'The differential relations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to adolescent adjustment', Journal of Youth & Adolescence, 29, pp.5-59, 2000
- Nowicki, S. & Strickland, B. R., 'A locus of control scale for children',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0, pp.148-154, 1973 https://doi.org/10.1037/h0033978
- Wentzel, K. R., 'Student motivation in middle school: The role of perceived pedagogical car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9, pp.411-419, 1997 https://doi.org/10.1037/0022-0663.89.3.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