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수학을 통한 수학교육 활성화를 위한 모델 개발

The Development of a Model for Enhance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Using Participatory Mathematics

  • 박만구 (서울교육대학교 수학교육학과)
  • Park, Man-Goo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 발행 : 2007.12.30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이 주어진 수학을 피동적으로 사용하는 기존의 입장을 넘어 수학적인 개념을 실생활에 적용하고 참여하는 수학적인 경험을 통하여 수학의 힘을 체험하도록 하는 모델을 적용하여 보다 발전된 모델을 만드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소재를 가지고 서울 시내 초등학교 6학년 2개 반을 선정하여 60차시의 수학 수업을 한 후 교사 및 학생들의 반응을 분석하였다. 처음에 학생들은 익숙하지 않은 수업의 방식에 쉽게 적응하지 못했으나 몇 차시의 수업을 하고 난 후에는 매우 적극적인 참여를 하였으며, 수학이 이상생활에 적용되고 수학이 생활을 바꾸어 나갈 수 있음을 체험하며 수학적인 힘을 경험하며 이를 흥미를 가지고 활발히 수학 학습에 임하였다. 이 모델은 전통적인 수업의 보완적인 학습으로 일반 학급에서도 한 학기에 몇 번이라도 적용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단순히 주어진 수차의 연습에서 벗어나 보다 적극적인 참여자로 그리고 사회를 바꾸어 나가는데 수학을 사용하는 시민으로 살아가도록 할 필요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was to develope a model for enhance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using participatory mathematics. Traditionally, mathematics has been considered ready-made and students need to practice it without real applications of mathematics. The 6th grade students in the two classrooms participated in the 60 class hours and the researcher and observers investigated students' achievements and reactions. In this model, students actively apply mathematics to real-life problems and futhermore change our life, which is one of the unique elements. Thus, students can experience mathematical power while they do mathematics. Every student need to experience with this model several times in a semester so that he or she can be active a citizen to change society a better place.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