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자기 주도적 학습으로 설계된 웹 기반 프로젝트 수업의 효과: 고등학교 '날씨와 기후' 단원을 중심으로

Implementing Project-Learning Models of Web-Based Self-Directed for High School Students: 'Weather and Climate' Theme

  • 소광석 (고창고등학교) ;
  • 조규성 (전북대학교 과학교육학과/과학교육연구소) ;
  • 양우헌 (전북대학교 과학교육학과/과학교육연구소)
  • So, Kwang-Suk (Gochang High School) ;
  • Cho, Kyu-Seong (Division of Science Education/Institute of Science Education, Chonbuk National University) ;
  • Ryang, Woo-Hun (Division of Science Education/Institute of Science Education, Chonbuk National University)
  • 발행 : 2007.08.31

초록

고등학교 지구과학 I '날씨와 기후' 단원 중심으로 웹 기반 프로젝트 수업을 적용하였다. 연구 대상은 고등학교 2학년 4개 학급이었다. 자기 주도적으로 설계된 웹기반 프로젝트 수업이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력, 자아개념 및 학교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웹 기반 프로젝트 수업의 결과, 자기 주도적 학습력 '행동통제' 변인을 제외한 7개 변인, 자아개념 3개 변인, 학교에 대한 태도 2개 변인이 전통적인 수업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모든 수준의 학습자에게 웹 기반 프로젝트 수업이 자기 주도적 학습과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A project-learning model of web-based self-directed (WBSD) was applied to teach a theme of 'weather and climate' to high school students in four classes of the 11th grade. Results showed that the WBSD model was overall effective in improving learning ability, self-consciousness, and attitude toward school. Specifically, the results of WBSD instructions reported tha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7 variables of learning ability except for action control, 3 variables of self-consciousness, and 2 variables of school attitude when compared with those of traditional instructions. In addition, the project-learning model of WBSD presented the positive effect to all leaners at any level in self-directed learning.

키워드

참고문헌

  1. 강인애, 1997, 왜 구성주의인가? 문음사, 서울, 292 p
  2. 강명희, 김명수, 정재삼, 2003, 21세기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서울, 546 p
  3. 곽민희, 유정문, 2004, 웹 기반 프로젝트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 학업 성취도와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구과학회지 , 25(2), 74-86
  4. 김상달, 이용섭, 김종희, 2004, 고등학교 지구과학 수업에서 ICT 수업자료의 효과. 한국지구과학회지, 25(5), 336-347
  5. 김영환, 1999, 인터넷 활용 수업의 방법.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 방안에 관한 중간 연구 보고자료집, 한국교원대학교, 1-17
  6. 나일주, 2002, 웹 기반 교육. 교육과학사, 서울, 502 p
  7. 박수경, 김광희, 2002, 일기와 기후 단원의 웹 기반 수준별 학습자료 개발 및 효과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23(8), 666-675
  8. 백영균, 설양환, 1997, 인터넷과 교육. 양서원, 경기도, 542 p
  9. 신민희, 1998, 자기조절학습이론. 의미, 구성요소, 설계원리. 교육공학연구, 14(1), 143-162
  10. 손은미, 2003, 중학교 과학과 암석 분양의 ICT 활용 수업이 학업성취도와 과학 태도와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8 p
  11. 양명희, 2000, 자기조절학습의 모형 탐색과 타당화 연구.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박사학위논문, 155 p
  12. 이재경, 2000, 웹 기반 자기 주도적 학습 모형의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교육공학연구, 16(2), 83-106
  13. 이재경, 1999, 웹 기반 프로젝트 학습 설계 방안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논문집, 367-372
  14. 임정훈, 1998, 웹 기반 문제해결학습 환경에서 소집단 협동 학습전략이 온라인 토론의 참여도와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2 p
  15. 오인경, 1998, 웹 기반 교육에서의 촉진자의 역할 및 필요 능력. 기업교육연구, 1(1), 125-142
  16. 정인성, 최성우, 1998, 열린원격교육과 정보통신공학. 교육 공학연구, 14(3), 301-330
  17. 유귀옥, 1997,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성과 인구학적 및 사회심리학적 변인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20 p
  18. 조미헌, 1999, 인터넷을 활용한 프로젝트중심학습 방법 (NetPBL)의 활용 유형과 절차. 교육공학연구, 15(3), 327
  19. 주국영, 2001, 과학의 수준별 WBI가 자기 주도적 학습 특성과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지구과학과 박사학위논문, 173 p
  20. 함영기,2002, 바람직한 ICT 활용교육 이론과 실제. 즐거운 학교, 서울, 199 p
  21. Bouffard-Bouchard, T., Parent, S., and Larivee, S., 1993, Self-regulation on a concept-formation task among average and gifted students.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83, 405-410
  22. Corno, L. and Mandinach, E.B., 1983, The role of cognitive engagement in classroom learning and motivation. Educational Psychologist, 18, 88-108 https://doi.org/10.1080/00461528309529266
  23. Moore, M.G and Kearsley, G., 2004, Distance Education.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Belmont, USA, 368 p
  24. Pintrich, P.R. and De Groot, E.Y., 1990,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 33-40 https://doi.org/10.1037/0022-0663.82.1.33
  25. Reigeluth, CM, 1999, What is instructional design theory? In Reigeluth, C.M. (ed.), Instructional-design theories and models volume II: a new paradigm of instructional theory. Mahwah, Lawrence Erlbaum Associates, New Jersey, USA, 115-1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