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월(素月)과 지용(芝溶)의 시조(時調)

A Study of Sowol's and Jiyoung's Sijo

  • 발행 : 2007.01.31

초록

이 논문은 한국 현대시의 개척자인 소월과 지용의 시조를 살펴보았다. 두 시인은 한국 현대 자유시의 선구자라고 할 수 있는데, 이 시인들의 시조 창작이 자유시와 어떤 관련을 맺고 있는지를 고찰하고자 했다. 소월은 8편의 시조를 발표하였는데. 이 중 6편은 초기에, 2편은 후기에 발표하였다. 소월의 초기 자유시는 규칙적인 형태를 지닌 작품이 많다. 6편의 시조들은 기본적으로 고시조의 형식을 유지하고 있으나, 다양한 형식적 실험을 시도하고 있다. 그러나 작품의 주제에서는 고시조의 관념적 측면을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반면. 후기에 발표된 2편의 시조의 경우, 형식적 측면에서 큰 변화를 보이지 않으나. 주제면에서는 고시조와 달리 현실의식이 강하게 부각되어 있는 점이 특징이다. 지용은 9수의 시조를 발표하고 있는데 이는 모두 초기에 발표된 것이다. 그런데, 지용의 시조는 소월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즉, 소월의 초기 시조가 형식적 실험을 위주로 하고 있는 반면, 지용은 형식적 차원의 실험보다는 시적 심상을 새롭게 표현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지용의 마지막 발표 작품인 $\ulcorner$사사조오수(四四調五首)$\lrcorner$는 시조는 아니지만, 4.4조의 정형성을 띤 작품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이상의 논의를 통해 소월과 지용의 시조 창작과 실험은 그들의 자유시를 발전시키고 개척하는 바탕이 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In this study, I have looked though the Sijo made by Sowol and Jiyoung who were the frontiers of the Korean modern poetry. Through this study, I've tried to research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free verse and their versifying Sijo. Sowol made the eight Sijo : six Sijo made in his early days. and the others made in later days. Sowol's early free verse tended to show the regular form. Although his 6 Sijo maintained the traditional form, he tried to make the formal changes. But the subject of those were in the way of view points of old Sijo. But the rest two Sijo strongly showed the problem of reality. Jiyoung made the 9 Sijo in his early days. But Jiyoung's is different from Sowol's. Jiyoung tried to make a new way of expressing the poetic images while Sowol was focused on the formal changes. Also, his final work 'Eun' had the feature of fixed form of verse. Through the research mentioned above, I confirmed that their tries to make the fixed form of verse were the background of developing and pioneering their free verse.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