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전자통신동향분석)
- Volume 21 Issue 2 Serial No. 98
- /
- Pages.88-97
- /
- 2006
- /
- 1225-6455(pISSN)
DOI QR Code
The Trend and the Customer Preference Analysis of Convergence Services
컨버전스 서비스 동향 및 소비자 선호도 분석
- 이정환 (마케팅전략연구팀)
- Published : 2006.04.15
Abstract
융합과 복합이라는 컨버전스가 이슈가 되고 있는 가운데, 통신사업자들은 새로운 형태의 컨버전스 서비스를 통해 신규 수익원을 확보하고 이용자 편의를 증대시키고자 많은노력과 투자를 하고 있다. 하지만 학계, 산업계 일부에서는 이러한 컨버전스 서비스가 융합, 결합할 때 나타나는 기술적 결함과 기존 서비스 및 신규 서비스 간 대체, 보완 경쟁 등으로 그 수요가 틈새 시장 수준에 그칠 것이라는 우려를 나타내기도 한다. 컨버전스는 이미 통신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를 잡았으며, 정부도 IT839의 지속적인 추진과 발전을 위해 컨버전스 형태 서비스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에 본 고에서는 주요 컨버전스 서비스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소비자 설문 조사를 통해 신규 컨버전스 서비스에 느끼는 효용과 중요도 분석을 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업자는 물론 고객들에게 보다 경쟁력 있는 컨버전스 서비스가 자리매김하기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