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한론(傷寒論)"의 "중풍(中風)"과 "상한(傷寒)"에 대한 고찰(考察);대우(對于) "상한론(傷寒論)" 지(之)"중풍(中風)"화(和) "상한(傷寒)"적고찰(的考察)

  • 방정균 (상지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의사학교실)
  • Published : 2006.11.30

Abstract

파(把) "상한론(傷寒論)" 지중풍여상한적발병원인(之中風與傷寒的發病原因), 인위구분성풍사여한사(認爲區分成風邪與寒邪), 시불태적당(時不太適當). 우시(于是), 논자이사기적경중여체질(論者以邪氣的輕重與體質)(양기(陽氣))적성쇠(的盛衰), 진행중풍여상한적분석(進行中風與傷寒的分析), 득도료여하적결론(得到了如下的結論). 기일시(基一是), 중풍시양기허적인감수료경적풍한사(中風是陽氣虛的人感受了輕的風寒邪), 소이사기침입우기육(所以邪氣侵入于肌肉). 상한시양기성적인감수료중적풍한사(傷寒是陽氣盛的人感受了重的風寒邪), 소이사기유우부표(所以邪氣留于膚表). 기이시(其二是), 중풍인정사적대치상태소완(中風因正邪的代置狀態疎緩), 소이기맥위부완(所以其脈爲浮緩). 상한시정사대치우부표이집중우피모(傷寒是正邪代置于膚表而集中于皮毛), 소이기맥위부긴(所以其脈爲浮緊). 기삼시(其三是), 중풍지사기직접거영향우인체(中風之邪氣直接去影響于人體), 소이위(所以爲)“즉발열(卽發熱)”. 상한적(傷寒的) “혹미발열(或未發熱)”시(是), 성적양기가이억제사기적상태(盛的陽氣可以抑制邪氣的狀態). “혹기발열(或己發熱)” 시양기수성이부가이억제중사적상태(是陽氣雖盛而不可以抑制重邪的狀態). 기사시(其四是), 중풍시인양기허이불가이고섭(中風是因陽氣虛而不可以固攝), 소이위자한(所以爲自汗). 상한시강성적정사도취우부표이울폐(傷寒是强盛的正邪都聚于膚表而鬱閉), 소이위무한(所以爲無汗). 기오시(其五是), 중풍감수료경적사기(中風感受了輕的邪氣), 소이견풍이재손양기(所以見風而再損陽氣), 재회유악풍한적증상(才會有惡風寒的症狀). 상한시감수료중적사기(傷寒是感受了重的邪氣), 소이수거밀실이유악풍한적증(所以雖居密室而有惡風寒的症). 기육시(其六是), 계지탕유해기적효능(桂枝湯有解肌的效能), 소이능치중풍증(所以能治中風證). 마황탕유축부표지사기적효능(麻黃湯有逐膚表之邪氣的效能), 소이치상한증(所以治傷寒證). 기칠시(其七是), “발어양(發於陽)”시당우상한(是當于傷寒), “양(陽)”적의사상당시최표층부적부표(的意思相當是最表層部的膚表). “발어음(發於陰)”시당우중풍(是當于中風), “음(陰)”적의사상당우비부표교심부적기육(的意思相當于比膚表較深部的肌肉). 기팔시(其八是), “풍가(風家)”시인양허이역환중풍적인(是因陽虛而易患中風的人).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