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of optimizing method to crimp high current terminal for wiring harness in vehicle

자동차용 대전류 단자 압착 최적화 기법 개발

  • Kim, Seong-Woo (HYUNDAI KIA MOTORS Corporate Research & Development Division Reliability TFT) ;
  • Oh, Shin-Jong (HYUNDAI KIA MOTORS Corporate Research & Development Division Reliability TFT) ;
  • Jung, Won-Wook (HYUNDAI KIA MOTORS Corporate Research & Development Division Reliability TFT)
  • Published : 2006.12.31

Abstract

차량 전장품 중 와이어링 하네스에서 큰 전류가 흐르는 회로의 연결 단자가 가지는 전기적 내구 성능 및 기계적 성능을 확보하기 위하여 단자 압착부의 압축율 최적화 기법을 개발하였다. 우선 단자 제작 과정을 표준화한 후 압착부의 주요 인자인 기계적 인장강도와 내부 부식 정도에 의한 전기적 저항 중대로 화재가 발생 가능성 관점에서 접근하였다. 여러 가지 실험을 통하여 얻어진 DATA를 분석한 결과 회귀 2차 모형을 사용하여 대전류 단자 압착부의 전기적/기계적 내구 성능 최적화 구간을 설정 하였으며, 이의 과정을 제시 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