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n the Promotion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s Reading: Focusing on Utilizing Children's Books in Reading Lessons

초등학교 어린이 독서 증진 방안 연구 - 어린이도서를 학교 읽기 수업에 활용하는 방안을 중심으로 -

  • 김영석 (명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Published : 2006.06.30

Abstract

The main aim of this study is to discover ways of promoting elementary school children's reading. The study provides a feasibility analysis of utilizing children's books in reading lessons, which is proposed as one of the ways. The contents of the four reading textbooks for Year 1 and 2 in Korea were analyzed and it was examined what and how children learn in reading lessons. The contents and methods of reading lessons in the UK and the USA were also investigated. It is considered that utilizing children's books in reading lessons which is the proposed way for promoting children's reading corresponds well with the goal of the curriculum of Korean. There is a high feasibility of applying the way to elementary schools in Korea. This is because the way has more advantages than the present textbook based reading lessons and the way is well utilized in elementary schools in the UK.

본 연구는 우리나라 초등학교 어린이들의 독서 증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고, 그 방안의 하나로 어린이도서를 국어과 읽기 수업에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이 방안의 타당성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위하여 초등학교 1, 2학년 1, 2학기 총 네 권의 국어과 읽기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였고, 두 개의 초등학교에서 1, 2, 3학년 읽기 수업을 참관하여 수업의 내용과 진행 방법을 조사하였다. 또한 영국과 미국 초등학교의 읽기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조사하였다. 어린이도서를 초등학교 읽기 수업에 활용하는 방안은 현재 우리나라 초등학교 국어과의 궁극적인 목표에 잘 부합하고. 현재의 교과서 중심의 읽기 교육방법보다 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고, 영국에서도 이 방법을 무난히 잘 사용하고 있다. 또한 이 방법을 통한 읽기 교육은 복잡하지 않아 실제 적용가능성이 높다.

Keywords

References

  1. 강혜순. 2004. 독서기록장 활용을 통한 독서능력 향상. [online]. [cited 2006. 4.19].
  2. 고성욱.2005. 특별기회 :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변천과 발전 방향. '교과서 연구'. 44호 [online]. [cited 2006.4.12].
  3. 김영석 .2004. 영국 북스타트 운동의 의의와 그 추진 현황.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8(2):291-313
  4. 김영석. 2006. 우리나라 국민들의 도서관 이용 실태와 해결방안. KBS 1Radio. 생방송 일요일 2부,시사초점 2부'. 2006.4.30. 오후 4시 : 21-30 분
  5. 김영자. 2005. '활동 중심의 독서교육'. 서울: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6. 대전광역시교육청. 2003. '학교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초등학교 도서목록'. 대전: 대전광역시교육청
  7. 문화관광부,한국출판연구소. 2004. '2004 국민 독서실태 조사'. 서울: 문화관광부
  8. 박길자 2005. 미국 초등생 창의적 책읽기 '1등 나라의 힘. '어린이동아'. 2005.7.13. 1면
  9. 송기호. 2003. '학교도서관 이용교육의 이해와 실천'.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10. 초교에 '1만권 도서관' 1 인 매년 25권 읽어야. '어린이동아'. 2005.7.13. 1면
  11. 최정선. 2004. 어린이 문학 교육의 방법론적 고찰-미국 초등학교 읽기 교과서를 중심으로. '교육 한글'. 16(17): 91-111
  1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5. '국어 읽기 1-1'. 서울: 교학사
  1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5. '국어 읽기 1-2'. 서울: 교학사
  14.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5. '국어 읽기 2-1'. 서울: 교학사
  15.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5. '국어 읽기 2-2'. 서울: 교학사
  16.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5.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1-1'. 서울: 교학사
  17. 한국교육과정평가. 2005.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1-2'. 서울: 교학사
  18.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5.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2-1'. 서울: 교학사
  19.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3. '학교도서관 활용 활성화를 위한 교과연계 도서 목록'.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 함수곤. 2004. 현장교육: 영국의 선생님과 대화. ‘교과서연구’. 43호. [online]. [cited 2006. 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