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권재술, 김범기(1994). 초중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 측정도구의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4(3), 251-264
- 김동욱, 원정애, 백성혜(2005). 초등학교 과학 영재아들의 탐구능력에 대한 분석. 청람과학교육연구논총, 14(1), 60-72
- 김명숙(2002). 창의성의 영역 특수성. 교육심리연구, 16(2), 153-172
- 김명숙, 정대련, 이종희(2002). 과학영재의 창의성, 환경, 그리고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23(3),91-108
- 김현진(1999). 다중지능 측정도구의 타당화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문용린 역(2003). 디중지능-인간지능의 새로운 이해. 김영사. [원전: Gardner, H. (1999). Intelligence Reframed, Basic Books.]
- 박종원(2004). 과학적 창의성 모델의 제안 -인지적 측면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2), 375-386
- 서울특별시교육연수원(2002). 초등영재교육담당교원 직무연수(과학반)자료집, 서교 2002-초등-II- 39, 서울특별시교육연수원
- 신명희, 김주현(2002). 과학영재의 지능특성 연구. 연세교육과학, 50, 77-92
- 신지은, 한가순, 정현철, 박병건, 최승언(2002). 과학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은 창의성에서 어떻게 다른가? 한국과학교육학회지,22(1), 158-175
- 심재영, 김언주(2003). 과학영재 집단의 영재성 요인 타당화 연구. 교육심리연구, 17(1), 241-255
- 양태연, 배미란, 한기순, 박인호(2003). 과학영재의 과학관련태도와 지능 및 과학 탐구능력과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5), 531-543
- 이영덕, 정원식(1970). 표준화 간편 창의성 실시요강 및 규준.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구소, 코리안 테스팅 센터
- 전경원(2000). 한국의 새천년을 위한 영재교육학. 학문사
- 최선영, 송현정. 강호감(2005). 초등과학영재학급 학생의 학습양식과 과학탐구능력간의 상관관계. 초등과학교육, 24(2), 103-110
- 최일호, 최인수(2001). 새로운 생각은 어떻게 가능한가: 전문분야 창의성에 대한 학습과정 모형 접근. 한국심리학회지, 20(2), 409-428
- 최정민(2001). 초등학생의 다중지능과 창의성 및 학업성취도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7, 149-171
- 한기순(2000). 창의성의 영역 한정성과 영역 보편성에 관한 분석과 탐구. 영재교육연구, 10(2), 47-69
- 한기순, 배미란(2004). 과학영재와 일반학생들 간의 사고양식과 지능 및 창의성간의 관계 비교. 교육심리연구. 18(2), 49-68
- 한기순, 배미란, 박인호(2003). 과학영재들은 어떻게 사고하는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1), 21-34
- Blurton, C. (1983). Science Talent: The Elusive Gift.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83(8), 654-664
- Borland, J. H. (1997). The Construct of Giftedness. Peabody Journal of Education, 72(3&4), 6-20
- Callahan, G M, Tomlinson, C A, Moon, T. R, Tornchin, E. M., & Plucker, J. A. (1995). Project SRART: Using a multiple intelligences model in identifying and promoting talent in high-risk students. (Research Monograph No. 95136). Charlottesville, VA: University of Virginia
- Fasko Jr., D. (2001). An Analysis of Multiple Intelligences Theory and its use with the Gifted and Talented. Roeper Review, 23(3), 126-130
- Feldhusen, J. F. (1986). A new conception of giftedness and programming for the gifted. Illinois Council for the Gifted Journal, 5, 2-6
- Maker, C. J., Nielson, A R., & Rogers, J. A (1994). Giftedness, diversity, and problem-solving. Teaching Exceptional Children, 27, 4-19
- Meador, K S. (2003). Thinking creatively about science. Gifted Child Today Magazine, 26(1), 25-30
- Plucker, J. A. (2001). Intelligence theories on gifted education. Report Review, 23(3), 124-126
- Reid, C., & B. Romanoff. (1997). Using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to identify gifted children. Educational Leadership, 55(1), 71-74
- Renzulli, J. S. (1978). What makes giftedness: Reexamining a definition. Phi Delta Kappa, 60, 180-184
- Rillero, R (1998). Process Skills and Content Knowledge. Science Activities, 35(3), 3-4
- Minton, S. (2003). Assessment of high school students' creative thinking skills: a comparison of dance and nondance classes. Research in Dance Education, 4(1), 31-49
- Weisberg, R. W. (1986). Creativity: Genius and other myths. New York: Free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