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구정화(1994). 청소년의 자기평가에 관한 조사 연구. 한국청소년연구, 19
- 김미란(2002). 청소년의 친구관계와 자아존중감.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은정, 김인경, 정태연(2001). 집단괴롭힘을 당하는 집단의 심리적 취약성.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0(2), 245-257
- 김치영(1987). 아동의 역량에 대한 자기지각과 학업 성취.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도현심(2000). 초기 청소년의 또래에 의한 괴롭힘: 부모에 대한 애착, 또래거부 및 우정관계와의 관계. 아동학회지, 21(1), 307-322
- 박병기(1999). '집단괴롭힘 해소방안에 관한 실천적 연구', 강원교육의 현장진단과 대안, 대하가의 협력연구논문, 9, 강원도교육과학연구원, 179-273
- 박연정(2002). 아동이 지각한 또래관계와 또래괴롭힘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서미정, 김경연(2004). 아동의 개인적.환경적 특성과 또래괴롭힘. 아동학회지, 25(2), 93-108
- 양정호(2004). '중학생의 왕따 발생요인에 대한 연구'. 제 1 회 한국청소년패널 학술대회발표 자료집, 16-46
- 이경님(2001). 아동의 또래괴롭힘과 관련변인간의 인과관계-아동의 행동문제, 내외통제소재와 어머니의 양육행동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9(8), 37-52
- 이상균(1999). 학교에서의 또래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점숙, 유안진(1999). 개인적인 요인과 사회적인 요인에 따른 직접적인 괴롭힘과 관계에서의 따돌림. 아동학회지, 20(3), 107-121
- 이진화(1993). 연령, 성별, 사회측정적 지위에 따른 아동의 자기능력지각과 부모의 책임 지각.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춘아(2001). 청소년의 또래공격성과 피공격성.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해경, 김혜원(2001). 초등학생들의 집단괴롭힘 가해행동과 피해행동에 대한 사회적, 심리적 예측변인들: 학년과 성별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5(1), 117-138
- 임지영(1998). 또래괴롭힘이 아동의 외로움과 불안에 미치는 영향.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샘이(2001). 청소년의 또래괴롭힘 가해.피해 집단별 관련요인과의 관계.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보가, 임지영(1999). 또래괴롭힘이 아동의 외로움과 불안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37(5), 111-121
- 최은숙(1999). 집단따돌림 가해, 피해 경향과 관련된 심리적 요인에 관한 일 연구,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진희(2000). 아동의 행동문제와 또래괴롭힘이 학교적응과 우정관계에 미치는 영향의 경로분석.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황성숙(1999). 학교 내 집단따돌림에 대한 일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Batsche, G. M., & Knoff, H. M. (1994). Bullies and their victims; Understanding a pervasive problem in the schools. School Psychology Review, 23(2), 165-174
- Berk, L. E. (1997). Child Development (4th), Allyn and Bacon
- Bernstein J. Y., & Wastson, M. W. (1997). Children who are targets of bullying: a victim pattern. Journal of Interpersonal Violence, 12(4), 483-498 https://doi.org/10.1177/088626097012004001
- Boulton, M. J., & Underwood, K. (1992). Bully/Victim problems among middle school children.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62, 73-87 https://doi.org/10.1111/j.2044-8279.1992.tb01000.x
- Coie, J. D., & Dodge, K. A. (1998). Multipul source of data on social behavior and social status in the school: A cross age comparison. Child Development, 59, 815-829 https://doi.org/10.2307/1130578
- Crick, N. R., & Bigbee, M. A. (1998). Relational and Overt Forms of Peer Victimization: A multiinformant approach.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6(2), 337-347 https://doi.org/10.1037/0022-006X.66.2.337
- Crick. N. R., Casas. Juan F., & Ku, Hyon-chin (1999). Relational and physical forms of peer victimization in preschool. Development psychology, 35(2), 376-385 https://doi.org/10.1037/0012-1649.35.2.376
- Crick, N. R., & Grotpeter, J. K. (1995). Relational aggression gender and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6, 710-722 https://doi.org/10.2307/1131945
- Crick, N. R., & Grotpeter, J. K. (1996). Children's treatment by peers: Victims of relational and overt aggression.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6, 367-380
- Egan, S. K., & Perry, D. G. (1998). Does low selfregard invite victimiz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4(2), 299-309 https://doi.org/10.1037/0012-1649.34.2.299
- Graham, & Juvonen. (1998). Self-Blame and Victimization in Middle School: An Attributional Analysis. Development Psychology, 34, 294-314
- Green, K. D., Forehand, R., Beck, S. J., & Vosk, B. (1980). An assessment of the relationship among measures of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nd children's academic achievement. Child Development, 51, 1149-1156 https://doi.org/10.2307/1129556
- Harter, S. (1982). The perceived competence scale for children. Child Development, 53, 87-97 https://doi.org/10.2307/1129640
- Harter, S. (1985). Manual for self-perception profile for children. University of Denver
- Hoover, J. H., Oliver, R., & Hazler, R. J. (1992). Bullying: Perception of adolescent victims in the midwestern USA.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13, 5-16 https://doi.org/10.1177/0143034392131001
- Kleck, R. E., Richardson, S. A., & Ronald, L. (1974). Physical attractiveness, Social relations, and Social Psychology, 28, 321-322
- Nottleman, E. D. (1987). Competence and self-esteem during transition from childhood to adolesc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23, 441-450 https://doi.org/10.1037/0012-1649.23.3.441
- Olweus, D. (1978). Aggression in the schools: Bullies and Whipping Boys. Washington, D.C.: Hemisphere
- Olweus, D. (1991). Bullying/victim problems among school children: Basic facts and effects of a school based intervention program. In D. J. Pepler, & K. H. Rubin(Eds), The development and treatment of childhood aggression (pp. 411-448). Hillsdale, NJ: Lawrence Eribaum
- Perry, D. G., Kusel, S. J., & Perry, L. C. (1988). Victims of peer aggress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4, 807-814 https://doi.org/10.1037/0012-1649.24.6.807
- Schwartz, D. Dodge, K. A., & Coie, J. D. (1993). The emergence of chronic peer victimization in boy's play groups. Child Development, 64, 1755-1772 https://doi.org/10.2307/11314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