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Web Site for Self-directed Learning for Music Stages in Middle School

중학교 음악교과에서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웹 사이트 설계 및 구현

  • 박소영 (공주대학교 교육정보대학원) ;
  • 김창석 (공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06.02.01

Abstract

Lately teaching-learning system on the web site offers broad educational environment without any restriction of time and place to the teachers and learners. Using a web site in music education turned out to be effective. It provokes learner's interest and guides self-directed learning. Therefore, on this research, the web site for self-directed learning in music subject was designed and embodied as an assistant material of learning which is suitable for learner's level and demand As a result of using the web site in music class, there are some responses of students. First, there were 27 students positive responses$(79.4\%)$ of 34 students in the learning effect of the web site, and 25 students$(73.5\%)$ of 34 showed their will to use the web site continually if it is modified and supplemented. Second, some students answered that using this program in Diagnosis Evaluation and Formative Test could have an instant result, which was used for the material of feedback. Third, there was a positive evaluation of helping self-directed learning.

최근 웹 기반으로 한 교수-학습 시스템이 교육현장에 적용되면서 교수자와 학습자 모두로 하여금 시${\cdot}$공간전인 제한사항을 탈피한 교육현장을 제시하고 있다. 다양한 연구의 결과 음악교육에서 멀티미디어의 활용은 효과적임을 입증한 바 있으며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해 준다는 점에 있어서도 논이 평가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멀티미디어 학습 자료를 이용한 학습 방법과 학습자의 요구에 맞는 웹을 학습의 보조 자료로 활용함으로써 다양한 교육정보를 학습자 스스로 찾아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을 한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음악교과 학습 사이트를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본 사이트를 운영 및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웹 사이트의 학습의 효과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 본 연구에서 개발한 웹 사이트에 대체적으로 만족스러운 반응이었으며 웹 사이트를 수정${\cdot}$보완해 나간다면 계속 사용하겠다는 응답자로 총 학습자 34명중 25명$(73.5\%)$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자들 중 학습자가 문제은행 기능이 있어 학습결과를 즉각적으로 알 수 있어 유용하다는 평가를 나타냈다. 셋째, 웹 사이트를 통해서 자기주도적 학습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하여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Keywords

References

  1. 어 경 렬 (2004), 고등학 교 수학교과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웹 사이트 설계 및 구현. 공주대학교 교 육정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 유귀옥 (1997) , 성 인학습자의 자기주도성과 인구학적 및 사회섬리학적 변인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3. Knowles(1975), Self-directed learning A guide for learners and teachers, Chicago. IL Follett Publishing Co
  4. 김충기 (1995) , 자기 교육력이란 무엇인가. 서울교육 (1995,가을호)
  5. 강명희 (1997) , 인터넷 학습자료 개발 모델. 21 세기를 향한 교육공학의 이륜과 실제. 교육과학사
  6. 이재경 (1999), 자기 주도 학습과 웹 기 반 교육, 교육 과학사
  7. 강인애 (1997) , 왜 구성주의인가? 구성주의와 웹 기 반교육
  8. 교육부 (2000) , 제 7차 교육과정의 개요, 교육과정 자료
  9. 정소영 (2003) , 웹을 기반으로 한 초등학교 청음력 향 상에 관한 연구
  10. 정인성 (1997) , 웹 기반 교수-학습 체제 설계 모형
  11. 정인성 (1997) 열린원격교육과 기업교육의 발전방향 KGC. 외국어교육세미나 발표자료
  12. 정인성 외 (1997) , 온라인네트워크를 이용한 교육효 과분석 비간행물 보고서 학술진흥재단
  13. 정인성 등 (1999) , 웹기반 기상수엽연구 자료집. 한국 방송통신대 학교 교육자료
  14. 백영균 . 설영환(997) 인터넷과 교육,서울: 양서원
  15.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1998) 에듀넷 (EDUNET) 이용안내서
  16. 최 성 우 (1999) , 초 . 중등학교에 서 의 웹 기 반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