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승호, 학교현장에서의 수행평가 실시상의 문제점과 정착방안, 교육평가연구, 14(1), pp.1-21, 2001
- 교육인적자원부, 학교교육 정상화를 위한 2008학년도 이후 대학입학제도 개선방안(시안). 2004. 08. 2004
- 교육인적자원부, 공교육 정상화를 통한 사교육비 경감대책-질의.응답 자료-, 2004. 02. 17. 2004
- 교육인적자원부, 훈령 제616호에 따른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전산처리 및 관리지침 전문 및 해설, 2001
- 교육부, 초.중등 학교 교육 과정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 1997
- 국제신문, 고교 '내신 부풀리기' 기준 확정, 2005. 02. 04
- 김명숙,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의 주요 쟁점과 발전 방향. 교육평가 연구, 16(1), pp.241-264, 2003
- 김신영, 현장교사의 평가전문성 연구, 교육평가연구, 15(1), pp.67-85, 2002
- 김석우, 김정섭, 정성아, 수준별 교육과정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학생평가 방안 연구, 교육과정연구, 22(1), pp.45-74, 2004
- 김수천, 김두정, 김재춘, 제7차 교육과정 적용 대비 학교생활기록부 보완 방안, 교육부 교육정책 연구과제 보고서, 2000
- 김재춘, 수준별 이동수업: 실행의 기본 조건,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자료 RM 2004-43, 수준별 이동 수업 내실화와 학교 교육의 질적 향상, pp.1-17, 2004
- 김재춘, 수준별 이동수업의 활성화를 위한 대안 탐색,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자료 RR 2004-7, 수준별 이동수업 내실화 방안 연구, 2004.
- 김재춘, 박소영, 손민호, 학교생활기록부 전산처리 및 관리지침 개선방안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정책연구 보고서 2004-일-03, 2004
- 박경미, 수준별 이동 수업을 위한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선 방안에 대한 토론,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자료 RM 2004-43, 수준별 이동 수업 내실화와 학교 교육의 질적 향상, pp. 43-45, 2004
- 박순경, 수준별 이동수업을 위한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선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자료 RM 2004-43, 수준별 이동 수업 내실화와 학교 교육의 질적 향상, pp.19-39, 2004
- 백순근, 수행평가 정책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황정규 편, 한국 교육평가의 쟁점과 대안, 교육과학사, pp.201-231, 2000
- 성태제, 교육평가의 변화와 역할, 황정규 편, 한국 교육평가의 쟁점과 대안, 교육과학사, pp.39-56, 2000
- 소경희, 채선희, 정미경, 교육과정.교육평가 국제비교 연구(II),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00-6-1, 2000
- 이화진, 허경철, 조덕주, 소경희, 부재율, 김성기, 제7차 교육과정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후속 지원 연구: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 방안을 중심으로, 교육정책연구 보고서 2000-일-23, 2000.
- 전우홍, 양정호 , 수능제도 개선을 통한 지역간 교육격차 해소방안 연구, 2004 한국교육평가학회 춘계 학술대회 자료, 2004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가 교육과정에 근거한 평가기준 및 도구개발 연구(총론), 연구 보고 RRE 98-3-1, 1998
- 허경철, 국가수준 교육성취도 평가의 과제와 전망, 황정규 편, 한국 교육평가의 쟁점과 대안, 교육과학사, pp.295-317, 2000
- 허경철, 김성숙, 김신영, 백순근, 조덕주, 채선희, 초.중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개선 방안 연구. 교육부 정책연구 보고서, 1999
- 허경철, 조덕주, 생활기록부의 서식과 기입요령, 서울: 교육과학사, 1991
- 허숙, 학교교육과 교육평가의 논리: 인간교육의 과제, 황정규 편, 한국 교육평가의 쟁점과 대안, 교육과학사, pp.21-37, 2000
- Goacher, B. J., School Records and Reports, Walberg, H. J. & Haertel, G. D. (ed.) The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educational evaluation, New York: Pergamon Press, Inc., 1990
- Schaffer, W. D., Assessment Literacy for teachers, Theory in Practice, 32(2), pp.118-126, 1993 https://doi.org/10.1080/00405849309543585
- Stiggins, R. J., Relevant classroom assessment trainging for teachers, Educational Measurement: Issues And Practice, 10(1), pp.7-12, 1991
- www.moe.go.kr, 학교교육 정상화를 위한 2008학년도 이후 대학입학제도 개선방안(시안), 2004, 08